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의의, 독서능력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사발달단계, 독서영향,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판화교육, 아동화,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미술교육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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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의의, 독서능력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사발달단계, 독서영향,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판화교육, 아동화,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미술교육재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의의

Ⅲ.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독서능력발달단계
1. 일본의 사카모토이치로(阪本一郞)
1) 독서입문기(5세∼1년 1학기 말)
2) 초보독서기(1학년 2학기 ∼ 3학년 2학기)
3) 전개독서기(4학년 ∼ 중학 1학년 )
4) 성숙독서기(중학 2학년 이후)
2. 미국의 국립교육연구학회
1) 전독서기
2) 독서개시기
3) 독립독서초기
4) 중등독서기
5) 성숙독서기
3. 송영숙, 김효정(1999)
1) 독서준비기( ~5.5세)
2) 독서입문기(5세~7세)
3) 기초독서기(6세~8세)
4) 전개독서기(8세~11세)
5) 성숙독서기(12세~ )
6) 사색독서기(15세~ )

Ⅳ.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사발달단계

Ⅴ.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독서영향
1. 우리 아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준다
2. 책은 세상으로 열린 창문이다
3. 새로운 지식과 앞서가는 정보를 얻는다
4. 아름다운 말과 글을 배운다
5. 책은 무엇보다도 나를 발견하는 길이다

Ⅵ.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판화교육
1. 판화의 일반적인 특징
1) 복제성
2) 평판기법과 공판기법
3) 경제성
4) 계획성
5) 간접성
6) 조형성
2. 판화교육의 교육적 의미
1) 아동의 본능적인 자기 표현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형태라 할 수 있다
2) 판화는 제작과정 상 묘화와는 다른 조형상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3) 성실성과 작업에 대한 계획성, 사고능력을 키워주는 교육가치를 가진다
4) 과정과 찍는 과정에서 흥미를 유발한다
5) 판화는 복제성을 큰 특징
6) 아동 인지의 발달을 도와준다

Ⅶ.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화
1. 허버트리드(Herbert Read)
1) 유기형(Organic form)
2) 촉각형(Haptic form)
3) 구조형(Structured form)
4) 열거형(Enumerative form)
5) 상상형(Imaginativ form)
6) 장식형(Decorative form)
7) 율동형(Rhythmical form)
8) 감정이입형(Empathetic form)
2. 로웬펠드
1) 시각형
2) 촉각형
3. 버크하트(R Burkhart)
1) 자의적 유형
2) 숙고형 유형
4. 로드(R. Rotate)
5. 빌러(K. Bahler)
6. 쿠운(Herbert Kuhn)
1) 감각형
2) 상상형
7. 구니너프(F. Goodenough)
1) 다언형
2) 개인적 반응형
3) 비약형
4) 불균형형
8. 김정의 분류
1) 대담형
2) 소극형
3) 개인형
4) 비약형
5) 불균형형
6) 성급형
7) 표준형

Ⅷ.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미술교육재료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 2-4세, 취학 전)
2. 전도식기(The Preshematic Stage : 4-7세, 취학 전에서 초등 1년)
3. 도식기(The Shematic Stage : 7-9세, 초등 1년에서 3년)
4. 또래집단기(The Gang Age : 9-11세, 초등 3-5년)
5.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 11-13세, 초등 5년-중등 1년)
6. 결정기(The Period of Decision : 13-17세, 중 1년에서 고 2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공해야 한다.
창작과정이 완성작품보다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미술재료는 그것이 계획된 연령층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선택되어야 한다. 이 시기에는 커다란 종이와 포스터 물감 등이 자유의식을 계발시키기 좋은 표현재료이며 형태개념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가변성이 있는 찰흙도 적합한 재료이다.
3. 도식기(The Shematic Stage : 7-9세, 초등 1년에서 3년)
도식기의 아동들에게 기능을 높이고 자기 확신을 경험할 수 없는 미술재료보다는 근육운동이 이전보다 발달하였으므로 큰 종이를 제공하여 자유로움을 줄 필요가 있다.
이 시기에 사용하는 주재료는 크레파스이며 다루기 힘들고 통제된 재료의 사용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매체 탐색’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만들기 재료의 경우 작은 손으로 다루기 쉽고 힘을 많이 가하지 않아도 되는 찰흙이나 색상이 다양한 고무찰흙 등을 사용하여 공간감과 덩어리 감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은 흙, 모래 등 자연물의 재료와 크레용, 크레파스, 점토, 종이 류, 빈 상자, 빈 병, 천 등 콜라주 재료를 사용하여 초보적인 조형활동을 즐기게 한다.
표현기능은 재료의 탐색과 숙달에 목표를 둔 수업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일단 기능이 개발되면 표현 활동에 이용된다. 그러므로 지도목표와 표현목표는 학습활동에 동시에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수업에서 어린이에게 여러 재료를 탐색하게 하고 여러 물감을 혼합할 것을 요구한다면, 이때 재료를 다루는 기술이 발달된다. 이런 활동을 통해서 어린이는 재료의 특성을 알게 된다.
4. 또래집단기(The Gang Age : 9-11세, 초등 3-5년)
또래집단기의 미술은 전반적인 아동발달에 기여할 수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자신이 속한 집단과의 관계를 발전시킨다.
익숙하지 않는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그림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도식기 보다 수채화물감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농도 조절 또한 가능하게 되며 세부적인 곳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따라서 크레용보다 오히려 물감이 창의적 표현을 자극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입체표현은 점토를 사용하나 나뭇가지, 철사 등의 보조재료도 이용이 가능하며 판화에서는 나무를 사용한 목판화를 주로 취급하기 때문에 조각도의 취급법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동의 표현 욕구가 높아지기 때문에 사용하는 재료에 맞춰 톱, 망치, 송곳, 펜치 등의 도구 사용도 가능한 시기이다.
조소나 디자인 지도에 있어서도 상품화된 재료를 가지고 일반적인 방식대로 지도하는 방식은 아동들을 천편일률적인 형태로 찍어내는 비교육적 결과를 낳게 된다. 따라서 주변에서 재료를 찾아보고 그것을 다양하게 활용해 보도록 하는 것이 창의적인 미술지도 방법이 될 수 있다.
5.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 11-13세, 초등 5년-중등 1년)
의사실기의 아동들은 손의 움직임이 섬세해지고 재료나 용구를 다루는 능력이 향상된다. 따라서 지금까지 다루어보지 않았던 새로운 재료를 통한 학습에 흥미를 가지며, 좀 더 실생활에 가깝게 느껴지는 주제의 표현이나 재료에 관심을 갖게 된다. 또, 아동의 나름대로 관심을 갖는 분야가 폭넓고 다양해지므로 미술활동은 아동의 욕구를 만족시킬만한 주제와 재료를 제시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고학년이 되면서 아동들은 수채물감이나 크레파스, 연필뿐만 아니라 색지, 사진이나 간단한 입체 재료 등 다양한 재료와 용구를 사용한다.
이 시기의 가장 적절한 재료는 받아들인 인상에 대한 묘사가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아울러 재료는 너무 세밀하게 계획되어 제공되면 직관력을 해치는 수가 있으므로 자유롭게 선택되도록 해야 한다.
다양하게 표현 가능성을 갖고 있는 재료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목탄, 수채물감의 투명, 불투명 사용 기법과 판화의 경우는 목판, 동판 등의 경험 가능한 재료도구의 사용이 필요하다.
재료를 다루는 능력은 표현욕구를 통하여 발달하며 발달단계가 높을수록 기법과 기능이 점점 중요해진다.
6. 결정기(The Period of Decision : 13-17세, 중 1년에서 고 2년)
결정기에서는 전 단계의 모든 표현재료가 사용될 수 있으며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에 따라 성인들이 쓰는 재료들도 사용할 수 있다.
Ⅸ. 결론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적은 아동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데 있다. 다시 말하면 아동의 부정적인 행동을 교정하고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만이 아니라, 그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여 보다 잘 적응하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생활 지도가 필요하다. 지능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탐색경험, 지각경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자극, 지적 성취에 대한 응분의 보상, 의욕적인 성취동기 및 광범한 문화적 경험이 필요함을 알아보았고, 아동기의 지도와 사고훈련 여하에 따라서 창의성의 발달도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창의성의 육성을 위하여 조직적인 특별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도 있으나, 학급 교사로서 지도에 임할 때 어떤 조건이 창의성을 조장하고 어떤 조건이 저해하는가에 대한 유의점, 그리고 아동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서는 적절한 물질적 양육이 필요하고, 극단적인 정서적 경험을 하지 않고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맺도록 하는 배려가 필요함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일련의 지도가 아동기의 발달과정과 그 수준에 맞도록 계획되고 진행 될 때 아동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생활 지도의 본래 목적과 부합되리라 본다.
참고문헌
1. 고경미, 아동 발달 단계에 따른 공간 지각 능력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연구, 고려대학교, 2006
2. 김동일,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1999
3. 박랑규, 성장기의 아동발달과 장애, 특수교육, 2002
4. 박주영,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표현재료 및 도구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2001
5. 이태근, 사회과에서의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관찰력신장에 관한 조사연구, 서울교육대학교, 1986
6. 황희숙, 이희영 외 3명, 아동발달과 교육, 학지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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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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