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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체][몸][신체와 외모지상주의][신체와 반공주의][신체와 혼][신체와 종교][신체와 건강]신체(몸)와 외모지상주의, 신체(몸)와 반공주의, 신체(몸)와 혼(영), 신체(몸)와 종교, 신체(몸)와 건강 분석(신체, 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신체(몸)와 외모지상주의

Ⅲ. 신체(몸)와 반공주의

Ⅳ. 신체(몸)와 혼(영)

Ⅴ. 신체(몸)와 종교

Ⅵ. 신체(몸)와 건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와 의학이 만나서 때로 충돌하고, 때로 타협하던 전통적 지점이었다(터너, 2002: 167-200, 380-384). 그러나 오늘날 질병은 내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죄―예를 들어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 정기적 건강진단,―그리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한 죄―예를 들어 과도하다고 여겨지는 음주, 흡연, 폭식, 동성연애―로 인해 내 자신이 스스로에게 내리는 형벌이다. 건강은 전적으로 본인의 책임 하에 있는 것이며, 아프다는 것은 나의 불성실, 게으름과 무지를 드러내는 것에 다름 아니다.
근대 사회에서의 아픈 몸에 대한 긍정적 이해 가능성의 감소와 관련해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전통사회에서는 고통의 실제적 감소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존재하지 않았던 반면, 적어도 아픈 몸, 고통스러운 몸이라는 것이 종교적 내지는 자기수련 담론 안에서 적어도 의미론적으로 해석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 우리에게 고통이란 몸의 ‘최상의 상태’로의 전환을 위해서만 참을 수 있는 것이다. 고통은 어떠한 의미론적 해석의 너울로도 더 이상 덮어지지 않는다. 더구나 아픈 몸의 상태는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각종 고통 감소 가능성으로 인해 더욱 더 견디기 어려운 것이 되어가고 있다.
나아가 사회는 우리에게 최상의 몸을 요구한다. 의학 또한 이제 질병의 규정과 치료에서 벗어나 가장 건강한 몸 상태의 형성과 유지를 그 새로운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의학의 패러다임 변화가 가지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을 것이나, 사회학적인 눈으로 볼 때 이러한 변화가 몸의 건강 자체를 “나르시즘적 목표”(터너, 2002: 360)로 만들어가고 있는 우리 사회의 반영물임을 생각한다면, 반가워만 할 수 있는 일도 아닌 듯하다. 건강 담론의 무차별적 확산이 가져올 수도 있는 역풍이 충분히 사려 깊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더구나 의과학이 제시하고 있는 건강의 기준이라는 것은 많은 이들에게 도달하기 어려운 것으로 보이는데, 그들은 끊임없이 그 기준을 따라잡기 위해 온 생을 바치거나, 자괴감에 빠져들게 되기 십상일 것이다.
어쨌든 건강은 사회적 구성원으로서의 절대적이고 신성한 의무로 간주되어 가는 듯 하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 건강한 몸, 아름다운 몸은 “보편적인 윤리적 가치”(터너, 2002: 31)로까지 급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우리에게 특정한 몸의 상태를 건강한 것으로 여기게 하는, 그리고 건강 담론의 확산에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의과학적 지식이라는 것이 절대 절대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가치중립적이지도 않다는 것, 그리고 늘 변화하는 중에 있다는 사실만은 기억해 두도록 하자.
참고문헌
리처드 워커 저, 윤혜정 역 : 우리 몸 탐험, 다섯수레, 2000
박상언 : 종교와 몸,그리고 의례, 한국종교사학회, 2001
오타 시게오 저, 이홍규 외 1명 역 : 몸이 젊어지는 기술, 청림라이프, 2011
임동규 : 내 몸이 최고의 의사다, 에디터, 2012
최경아 : 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동아일보사, 2010
황성주 : 건강을 욕망하라, 청림출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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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9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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