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인보관과 COS[자선조직협회] 역사적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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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가족은 전체적인 단위로 간주되어야 함.
d. 구제신청자와 방법에 대한 완전한 사전 지식 준비.
e. 구제의 적절성.
☞ 보편적인 활동 원칙
-보호받을 가치가 있는 빈민에게 서비스 제공.
-자선기관간의 구호실시상의 중복을 피함.
-개인의 필요에 대해 신중하게 조사하여 대처할 것. => 사회복지 조사의 초석이 됨.
-태만, 음주, 낭비자에 대한 원조는 거부할 것.
-불행의 완화와 구호의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무보수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할 것.
2) 활동 내용
① 구제 신청자에 대한 과학적이고 면밀한 조사실시.
② 구제 중복을 피하고 효율적인 구제 활동을 위한 구제등록의 실시.
③ 여러 구제 기능간의 연락 및 조정
④ 우애 방문원이라고 불리는 자원봉사자의 활용
※조사부 설치- 구호 신청자에 대한 적절한 정보 제공(①, ②)
※연락기구 설치- 구호의 중복 예방, 사회사업 정보교환과 같은 지역사회조직사업으로 발전하는 계기 마련(③)
※우애 방문원- 탈빈곤 동기를 부여, 오늘날의 자원봉사활동을 발전시키는 밑거름이 됨(④)
☞ 가정 방문원=우애 방문원; 사랑과 우정을 바탕으로 자발적인 활동에 참여한 중상류계층의 부인들이 주체가 되었다.
4) 효과 및 의의
☞ 자선조직협회 우애 방문원제도의 체계화는 시민의 참여를 활성화하였고, 근대적 자원봉사 활동의 모형이 되었다. 이 때부터 일반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져 시혜나 자선, 박애라는 틀을 지양하고 친구로부터 받아들이는 운동이 강화되었으며, 조직화, 전문화가 추진되고 활동에 있어서 과학적 방법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우애 방문원에 의해 시작된 가정방문, 면담, 기록, 사례연구 등의 활동은 개별사회사업 실천의 기초가 되었고, 사회복지 조사 및 지역사회실천 활동의 뿌리가 되었다. 즉, 영국의 자원봉사활동은 자선조직협회의 우애 방문원을 통해 등장해서 인보관 운동을 통해 현대적 의미의 자원봉사자라는 개념이 일반인에게 확대되기 시작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5) 자선조직협회의 빈곤관과 한계점
1) 자선조직협회의 빈곤관
-개인의 책임성과 자주성을 강조했는데, 빈곤이란 개인적 노력과 민간부문의 노력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즉, 빈곤은 개인의 도덕적 책임이며 개인적 결함에 있다고 보고 개인을 바꾸려고 하였다(개인주의적 빈곤 죄악관).
2) 한계점
① 개인주의적 빈곤 죄악관을 이념적 토대로 삼고 있었으며, 자혜적인 색채를 강하게 지님.
② 자선활동이 부의 재분배라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지만, 사회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테두리 내에서만 적용.
③ 시혜자와 수혜자의 관계는 사회적 불평등을 가속화시킴.
④ 자선활동을 통해 시혜자의 가치관을 수혜자에게 전파함으로써 일종의 사회통제의 구실을 함.
⑤ 공공구제의 확대에는 반대입장을 취하고 빈민에 대한 공공지출의 삭감을 지지함.(예; 공공경비에 의한 학령아동의 양육, 실업자에 대한 공공사업 및 빈민과 궁민에 대한 원조를 반대.)
☞ 빈곤은 개인의 책임이라는 전제하에 빈곤의 원인 및 해결책에는 관심이 없이 빈곤 구제에만 주력을 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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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5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9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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