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경영자][CEO]최고경영자(CEO)의 정의, 최고경영자(CEO)의 단계별 역할, 최고경영자(CEO)의 경제전망조사, 최고경영자(CEO)의 IR(투자자관리, 기업설명회) 활동, 최고경영자(CEO)의 경영성공 사례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최고경영자][CEO]최고경영자(CEO)의 정의, 최고경영자(CEO)의 단계별 역할, 최고경영자(CEO)의 경제전망조사, 최고경영자(CEO)의 IR(투자자관리, 기업설명회) 활동, 최고경영자(CEO)의 경영성공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최고경영자(CEO)의 정의
1. 최고경영자(Top Management, Chief Executive Officer)
2. 중역
1) 이사회와 그 의장
2) 최고경영자
3) 사장급인 President
4) 기업전체의 재무책임자
5) 기업정보책임자
6) 수석부사장

Ⅲ. 최고경영자(CEO)의 단계별 역할

Ⅳ. 최고경영자(CEO)의 경제전망조사
1. 경제성장률, 4%대로 전망
2. 경기는 서서히 침체국면을 벗어나
3. 내년 투자는 올해와 비슷하거나 확대할 예정
4. 내년 기업경영의 가장 큰 걸림돌은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5. 향후 정치일정, 경제에 부정적 영향 미쳐
6. 정부 경제정책 '보통' 이하
7. 가장 실패한 정책은 부동산 정책과 노동정책

Ⅴ. 최고경영자(CEO)의 IR(투자자관리, 기업설명회) 활동

Ⅵ. 최고경영자(CEO)의 경영성공 사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란 ① 재무경리자본시장에 대한 전문지식, ② 자기회사의 경영방향을 대국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 ③ 사내외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겸비한 전문가를 말한다.
IR담당자 또한 자본시장에 대한 회사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다. 투자가에게 신뢰를 받고 폭넓은 식견을 보유하고 있어서 애널리스트와 투자가를 교육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앞으로 무슨 일이 발생 할 것인가를 미리 예측하여 사전에 적극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인재가 IR전문가의 이상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까지도 우리나라 기업은 전문지식이 부족한 아마츄어 담당자가 다른 일을 하면서 IR을 담당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IR전문가의 양성 또한 직접금융시대에 최고경영자가 신경을 써야 할 과제의 하나이다.
Ⅵ. 최고경영자(CEO)의 경영성공 사례
10대 미만의 조그만 택시회사가 수백 대의 거대한 규모의 택시회사로, 그리고 현재 일본에서 가장 유명하고 성공적인 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인가. 그것은 또한 그 최고경영자가 한국인이라는 점에서 더욱 더 주목을 끌게 된다.
MK사는 택시운영시스템으로써 무전국을 운영한다. 또한 운전사 개개인의 모든 정보는 물론 고객에 대한 정보(탄 곳, 내린 곳 등)를 기록하고 관리한다. 이를 토대로 봉급을 계산하며 약 60%에 해당하는 부분이 사원에게 돌아가게 한다.
또한 19가지 사항에 대한 철저한 사전 사후 택시점검을 하여 고객에 대한 최고의 서비스를 가능케 하며 시민 반응조사를 비롯하여 요금 안올리기 운동 등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원들을 위해서는 사원식당의 운영, 사원주택의 마련, 사원교육, 제복을 통한 사원의 일체감 형성과 지위향상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고객에 대한 친절하고 예의바른 자세 등의 서비스정신은 오늘날의 MK사를 있게 한 원동력이 된다.
그러나 앞서 기술한 모든 사항들에 앞서 MK사가 성공할 수 있었던 KEY POINT는 바로 최고경영자의 변화에 대한 혹은 혁신에 대한 확고한 의지, 그리고 지속적인 실천력이 될 것이다.
그는 지금도 현장실습교육을 하며 실제 자신이 택시운전을 하며 현장감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또한 사원들과 주기적인 만남을 가짐으로 해서 자신의 경영철학과 의지를 사원들과 공유한다. 또한 식사도 사원들과 함께 하며 출퇴근도 자사의 택시를 이용함으로써 그의 생활이 바로 MK사의 모든 것과 항상 연결이 되어 있다.
Ⅶ. 결론
품질의 좋고 나쁨의 판단자는 메이커가 아닌 소비자임을 재인식하고 자기 회사가 만든 제품의 품질에 자신이 없는 메이커는 고객만족운동보다는 품질경영운동이 선행사항임을 잊어서는 안되겠다. 당해 상품에 대한 고객의 불신은 기술개발과 품질혁신으로 해결할 성질의 것이지, 고객만족 캠페인으로 씻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고객만족수준의 관계식은 「고객만족수준 = 자사의 품질수준(또는 사용평가수준) / 고객의 기대치」로서 표시되며, 고객만족수준이 1보다 클 경우는 고객의 감동수준이며, 1과 같을 경우는 납득수준, 1보다 적을 경우는 불만수준이 된다. 지금은 국제화정보화로 인한 개방화시대의 밝고 공명정대한 기업경영과 운영만이 소비자의 존경 속에서 존립할 뿐이기 때문이다.
특히, 고객만족을 위하여서는 품질 좋고, 값싸고 그리고 환경친화적이며 고객을 위한 가치(Value)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생산자 측의 당연한 책임과 의무임을 더더욱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기업경영의 목적”은 그 기업경영체와 이해관계가 있는 이해관계 제위(집단)와 함께 이해관계를 조정하면서 정당한 방법으로 영리추구를 하고, 이로 인한 확대재생산을 통하여 영원히 성장발전시켜 나가는데 있는 것이다.
이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합리적인 공장관리 및 경영관리의 추진과 각 업종별, 제품별 고유의 제조기술 및 해당 공학적 세부 전문분야들의 합리적인 적용바탕 위에 서 업종여하간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치가 있고 국내에 소개되어 있는 새로운 경영혁신방법들로서 과학적 관리기법의 발판을 이루었던 테일러리즘과 포드이즘, 앙리화욜 의 경영관리론, 인간관계론과 행동과학, 품질 관리(QC)와 품질경영(QM), 산업공학(IE), 경영과학(OR), 가치분석과 가치공 학, 인간공학과 감성공학, QC서어클활동과 제안제도, 6-Sigma(σ)활동, 도요다 주의와 JIT 및 린(Lean)생산방식, 벤치마킹, 5S, TPM, 개선(Keizen), 리스트럭 쳐링과 리엔지니어링, 자동화와 CIM,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 고객 만족(CS) 등 수없는 새로운 명칭의 경영혁신방법들이 속출하고 있다. 이에 대 한 관심과 연구도 치열한 경쟁시대에 우리 경영관리자들에게는 간과할 수 없는 사항들로서 해당 전문분야별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익혀 새 시대가 요구하는 경영관리자로서의 능력자가 되어야 하겠으며, 특히 전사원들의 자기계발 및 조직개발(OD) 없이는 기업(조직체)의 체질개선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점들을 고려하여야 하겠다.
기업의 경영력을 평가하는 세부방법론들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국내 전문 경영컨설팅기관에서는 수익력, 상품력, 자본력 및 인재력을 기업경영력의 4대 기둥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들 경쟁력배양은 생산성향상에 귀결되고, 생산성향상은 경영력배양의 재충전 에너지원이 되는 굴렁쇠의 원리로 가속 발전되어 가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합리적인 경영관리를 통하여 기업경영체를 유지 성장시켜 나가며 경영관리는 인사관리, 마케팅관리, 생산관리, 재무관리의 4대지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의 균형관리가 곧 기업체질강화책의 기본인 것이다.
참고문헌
◇ 니시무라 아키라 저, 권성훈 역, CEO의 다이어리엔 뭔가 비밀이 있다, 디자인하우스, 2001
◇ 송재상, 최용대 외 1명, CEO플랜의 모든 것, TAXDOWN, 2012
◇ 토드 부크홀츠 저, 최지아 역, 죽은 CEO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김영사, 2009
◇ 한정원, CEO의 서재, 행성:B잎새, 2012
◇ 해럴드 제닌, 앨빈 모스코우 저, 권오열 역, 프로페셔널 CEO, 지식공간, 2010
◇ IGM세계경영연구원, 세상 모든 CEO가 묻고 싶은 질문들, 위즈덤하우스, 2012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03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