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정치와 생산의 상품가격결정이론
Ⅱ. 정치와 생산의 저발전이론
Ⅲ. 정치와 생산의 자본주의
Ⅳ. 정치와 생산의 계급투쟁
참고문헌
Ⅱ. 정치와 생산의 저발전이론
Ⅲ. 정치와 생산의 자본주의
Ⅳ. 정치와 생산의 계급투쟁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공연한 싸움을 벌였다. 그리고 각각의 싸움은 그때마다 대대적인 사회의 혁명적 재편 또는 경쟁하는 계급들의 공동파멸로 끝났다(Marx and Engels 1978, 473-474).
사회계급이론은 역사의 경제적 해석을 보완하고 있다. 왜냐하면 계급투쟁은 모든 생산양식 내에 존재하는 모순을 폭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맑스주의자에 있어 계급은 역사의 발전을 추진하는 중요한 동인이며, 정치경제학에서의 적절한 분석단위이다. 버킷은 맑스의 사회계급론이 전제하고 있는 세 가지 기본요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1) 계급은 생산수단을 공동관계로 형성하는 인민집단이다. 계급경제(원시공산제 이후의 모든 경제)에서는 두 가지 계급, 즉 소유자와 비소유자가 존재한다. 그러므로 자본주의 계급구조는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자본가와 소유하고 있지 않은 노동자로 구분된다. 2)생산과정상의 이러한 두 계급의 구성은 이해관계가 필연적으로 적대적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그것이 없는 사람을 착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맑스는 지배계급이 종속계급으로부터 잉여노동을 강제하는 메카니즘을 강조하면서 자본주의경제를 ‘착취’로 규정지었다. 노동자는 단지 그들이 생산한 것의 일부분만을 보유하며, 나머지는 자본가들에 의해 전유된다. 3)계속되는 계급갈등은 생산양식 내부로부터 그것을 혁명화하려는 경제적정치적 메카니즘을 창출한다(Burkitt 1984, 43).
맑스주의는 자본주의를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와 임금노동으로 특징짓고 있다. 그리고 자본주의는 자본가가 시장경제에서 이윤을 추출하고 자본을 축적하는데 몰두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므로 맑스주의자는 자본주의와 시장이 자본가에게는 부의 극대화를, 노동자에게는 빈곤의 극대화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보았다. 스트라치는 “자본주의는 개인이 땅, 공장, 광산을 소유하는 경제체제이다. 이러한 생산수단은… 그것을 소유하지 않은 사람에 의해 그것을 소유한 사람의 이익을 위해 사용된다. 자본주의하에서 세계를 움직이는 것은 이윤이지 사랑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Strachey 1936, 19).
맑스주의자에 따르면 생산수단이 전체사회가 아니라 개인에 속해 있을 때, 인간에 대한 인간의 착취관계, 지배와 종속의 관계가 수립된다. 그것은 자본주의 하에서는 노동자가 생산수단을 박탈당하여 자본가를 위해 노동을 강제당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회주의 하에서는 생산수단이 공공소유이고 따라서 착취도 없으며 인민간의 관계는 경쟁 보다 협조의 관계가 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 김석준(1992), 한국 중간층의 계급 위치와 계급 성격, 고려대학교
◇ 박재묵(1983), 근대화이론과 저발전이론의 비교, 충남대학교
◇ 오미일(2010), 자본주의생산체제의 변화와 공간의 편성, 한국근현대사학회
◇ 이군희 외 1명(2008), 파생상품 가격결정 모형에 대한 수리적 배경과 이해, 서강대학교
◇ 조은주(2001), 계급형성의 미시적 과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 최경환(1989), 자본주의 세계경제내 사회주의 국가, 공안문제연구소
사회계급이론은 역사의 경제적 해석을 보완하고 있다. 왜냐하면 계급투쟁은 모든 생산양식 내에 존재하는 모순을 폭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맑스주의자에 있어 계급은 역사의 발전을 추진하는 중요한 동인이며, 정치경제학에서의 적절한 분석단위이다. 버킷은 맑스의 사회계급론이 전제하고 있는 세 가지 기본요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1) 계급은 생산수단을 공동관계로 형성하는 인민집단이다. 계급경제(원시공산제 이후의 모든 경제)에서는 두 가지 계급, 즉 소유자와 비소유자가 존재한다. 그러므로 자본주의 계급구조는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자본가와 소유하고 있지 않은 노동자로 구분된다. 2)생산과정상의 이러한 두 계급의 구성은 이해관계가 필연적으로 적대적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그것이 없는 사람을 착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맑스는 지배계급이 종속계급으로부터 잉여노동을 강제하는 메카니즘을 강조하면서 자본주의경제를 ‘착취’로 규정지었다. 노동자는 단지 그들이 생산한 것의 일부분만을 보유하며, 나머지는 자본가들에 의해 전유된다. 3)계속되는 계급갈등은 생산양식 내부로부터 그것을 혁명화하려는 경제적정치적 메카니즘을 창출한다(Burkitt 1984, 43).
맑스주의는 자본주의를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와 임금노동으로 특징짓고 있다. 그리고 자본주의는 자본가가 시장경제에서 이윤을 추출하고 자본을 축적하는데 몰두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므로 맑스주의자는 자본주의와 시장이 자본가에게는 부의 극대화를, 노동자에게는 빈곤의 극대화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보았다. 스트라치는 “자본주의는 개인이 땅, 공장, 광산을 소유하는 경제체제이다. 이러한 생산수단은… 그것을 소유하지 않은 사람에 의해 그것을 소유한 사람의 이익을 위해 사용된다. 자본주의하에서 세계를 움직이는 것은 이윤이지 사랑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Strachey 1936, 19).
맑스주의자에 따르면 생산수단이 전체사회가 아니라 개인에 속해 있을 때, 인간에 대한 인간의 착취관계, 지배와 종속의 관계가 수립된다. 그것은 자본주의 하에서는 노동자가 생산수단을 박탈당하여 자본가를 위해 노동을 강제당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회주의 하에서는 생산수단이 공공소유이고 따라서 착취도 없으며 인민간의 관계는 경쟁 보다 협조의 관계가 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 김석준(1992), 한국 중간층의 계급 위치와 계급 성격, 고려대학교
◇ 박재묵(1983), 근대화이론과 저발전이론의 비교, 충남대학교
◇ 오미일(2010), 자본주의생산체제의 변화와 공간의 편성, 한국근현대사학회
◇ 이군희 외 1명(2008), 파생상품 가격결정 모형에 대한 수리적 배경과 이해, 서강대학교
◇ 조은주(2001), 계급형성의 미시적 과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 최경환(1989), 자본주의 세계경제내 사회주의 국가, 공안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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