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의 용어, 라켓, 배드민턴의 서비스(서브), 기본 기술, 배드민턴의 사이드암 스트로크(Side-arm 또는 Side-hand stroke), 배드민턴의 헤어핀, 배드민턴 싱글스, 배드민턴 복식 경기, 배드민턴 경기 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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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드민턴의 용어, 라켓, 배드민턴의 서비스(서브), 기본 기술, 배드민턴의 사이드암 스트로크(Side-arm 또는 Side-hand stroke), 배드민턴의 헤어핀, 배드민턴 싱글스, 배드민턴 복식 경기, 배드민턴 경기 규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배드민턴의 용어
1. 다운(Down)
2. 더블 터치(Double Touch)
3. 더블 히트(Double Hit)
4. 드라이브(Drive)
5. 드라이브 서브(Drive Serve)
6. 러브(Love)
7. 로우-숏 서브(Low Short Serve)
8. 라켓-밸런스(Racket Balance)
9. 러버(Rubber)
10. 러싱(Rushing)
11. 리턴(Return)
12. 랠리(Rally)
13. 레트(Ret)
14. 믹스드 더블즈(Mixed Doubles)
15. 믹스 업(Mix Up)
16. 매치(Match)
17. 매치 포인트(Match Point)
18. 보오크(Balk)
19. 버드(Bird)
20. 백 루움(Back Room)
21. 백 코트(Back Court)
22. 백 핸드(Back Hand)
23. 밴드(Band)
24. 베이스 라인(Base Line)
25. 스매쉬(Smash)
26. 스트로크(Stroke)
27. 스윙(Swing)
28. 슬링(Sling)
29. 세팅(Setting)
30. 쓰로우(Throw)
31. 아웃 사이드(Out Side)
32. 어택킹 클리어(Attacking Clear)
33. 오버 드라이브(Over Drive)
34. 오버 웨이스트(Over Waist)
35. 오버 헤드 스트로크(Over Head Stroke)
36. 오버 핸드(Over Hand)
37. 와이드(Wide)
38. 원 아웃(One Out)
39. 이닝(Inning)
40. 인 사이드(In Side)
41. 앨리(Alley)
42. 앨리 샷(Alley Shot)
43. 엔드(End)
44. 엔드 라인(End Line)
45. 에이스(Ace)
46. 체인징 코트(Changing Court)
47. 커트(Cut)
48. 크로스 코트(Cross Court)
49. 클리어(Clear)
50. 캐리(Carry)
51. 터칭 더 네트(Touching The Net)
52. 포어 코트(Fore Court)
53. 포어 핸드(Fore Hand)
54. 폴트(Fault)
55. 풀 게임(Full Game)
56. 풋 워크(Foot Work)
57. 플릭(Flick)
58. 피봇(Pivot)
59. 패싱 샷(Passing Shot)
60. 페시트(Facet)
61. 페이스(Face)
62. 하이 딥 서브(High Deep Serve)
63. 하이 딥 클리어(High Deep Clear)
64. 하이 롱 서브(High Long Serve)
65. 헤드 룸(Head Room)
66. 헤어 핀(Hair Pin)

Ⅲ. 배드민턴의 라켓

Ⅳ. 배드민턴의 서비스(서브)
1. 롱 서비스(Long service)
2. 쇼오트 서비스(Short service)
3. 드리븐 서비스(Driven service)

Ⅴ. 배드민턴의 기본 기술
1. 스텝
1) 러닝스텝
2) 슬라이딩 스텝
3) 호프 스텝
4) 피벗
2. 클리어
1) 클리어 종류
2) 백핸드, 언더핸드 클리어
3. 서브
1) 하이 딥 서브
2) 로우 숏 서브
3) 드라이브 서브
4) 플릭 서브
5) 서브 리시브의 요령
4. 드롭
5. 드라이브
6. 스매시
7. 푸시
8. 헤어핀
9. 크로스 네트 샷

Ⅵ. 배드민턴의 사이드암 스트로크(Side-arm 또는 Side-hand stroke)
1. 포어핸드 스트로크(Forehand stroke)의 요령
2. 백핸드 스트로크(Backhand stroke)의 요령

Ⅶ. 배드민턴의 헤어핀

Ⅷ. 배드민턴의 싱글스

Ⅸ. 배드민턴의 복식 경기

Ⅹ. 배드민턴의 경기 규칙
1. 경기의 승패
2. 점수의 획득
1) 단식
2) 복식
3) 혼합
3. 세팅
4. 경기의 시작 방식
5. 경기의 전개
1) 단식 경기
2) 복식 경기, 혼합 복식
6. 득점 방법
7. 엔드 체인지
8. 경기중의 반칙
9. 서브를 하는 서버의 위치
10. 경기자의 위치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랠리에서 이기든지 또는 상대방이 반칙을 범하면 인사이드는 1점을 얻게 되며, 득점이 되면 곧 서비스 코트를 바꾸어 왼쪽 서비스코트에서 다시 대각으로 상대방 선수에게 서브를 넣게 되고, 또 득점을 하면 같은 선수가 또다시 서비스 코트를 바꾸어 서브를 하게 된다.
2) 복식 경기, 혼합 복식
복식과 혼합복식은 토스에 의해 인사이드와 아웃사이드가 결정되면 각 게임이 최초로 시작될 때 인사이드 측의 서브권은 한 명뿐이다. 서브로 인하여 득점이 계속되면 단식경기와 마찬가지로 좌우의 서비스 코트를 바꾸어 가면서 서브를 넣는다. 그러나 서브 실패나 랠리 실패 또는 반칙이 되면 서브 오버가 되어 우측에서 대각선으로 서브를 넣게 된다. 실패하면 서비스다운 또는 아웃이 되어 좌측에 있는 선수가 상대팀 좌측 서비스 코트에 서브를 넣는다. 득점이 되면 우측, 좌측으로 바꾸어가면서 서브를 넣게 된다. 실패하면 서브오버가 되어 서브권은 상대방으로 넘어간다.
6. 득점 방법
득점은 배구와 마찬가지이다. 리시브 측이 반칙을 했을 때와 서비스 측이 반칙을 했을 때는 서비스 권만 넘어간다. 다시 말해, 서비스 권이 있는 선수, 팀에게만 득점의 기회가 있다.
7. 엔드 체인지
코트의 조건을 평등하게 하기 위해 게임 때마다 바꾼다. 3게임을 다 할시, 게임 카운트가 1:1이 되었을 때 3번째 게임 득점수가 여자 11점 경기는 6점, 15점 경기는 양쪽 사이드의 경기자의 득점수가 8점에 도달할 시 바꾼다.
8. 경기중의 반칙
서비스에 관한 반칙
오버 웨이스트(Over waist)
서비스가 타구된 순간 셔틀콕의 일부가 서버의 허리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것.
오버 핸드(Over hand)
서비스가 맞는 순간에 라켓 헤드 전체가 라켓을 쥐고 있는 손보다도 분명하게 아래 방향이 아닌 것.
풋 폴트(Foot fault)
서비스 할 때 서버 및 리시버의 양발의 일부가 코트면에 정지하고 있지 않은 것.
라인 크로스(Line Cross)
서비스 할 때에 서버나 리시버의 발이 라인을 밟거나 넘어 가는 것.
아웃(Out)
서브한 셔틀콕이 바르게 리시브 코트에 들어가지 않는 것. 그러나 셔틀콕이 리시브 코트 라인 위에 떨어지거나 네트에 닿아서 리시브 코트에 떨어진 경우는 \'인(In)\'이다.
보크(Balk)
서비스할 때에 서버 또는 리시버가 의식적으로 상대를 현혹시키는 듯한 행위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서비스 하려고 앞으로 내민 라켓을 도중 에서 멈추는 행위등이다.
그 밖의 반칙
아웃(Out)
셔틀콕이 상대 코트 안으로 바르게 되받아 쳐지지 않은 것을 말한다. 즉 셔틀콕이 상대 코트의 바깥에 떨어지거나 네트의 밑을 통과한 경우 등이다.
오버 더 네트(Over the net)
라켓이나 신체의 일부, 또는 전부가 네트를 넘어서 상대의 코트로 나가는 것.
터치 더 네트(Touch the net)
라켓 또는 신체나 의복의 일부가 네트나 포스트에 닿는 것.
터치 더 보디(Touch the body)
셔틀콕이 플레이어의 신체나 의복에 닿는 것.
드리블(Dribble)
같은 플레이어가 셔틀콕을 계속하여 치는 것.
더블 터치(Double touch)
복식에서 한사람이 셔틀콕을 치고, 그 파트너가 계속해서 한번 더 타구하는 것.
홀딩(Holding)
셔틀콕을 순간적으로 치지 않고 라켓에 일시 정지시키는 것과 같은 불명확한 타법을 하는 것.
인터페어(Interfere)
상대의 플레이를 방해하는 일.
9. 서브를 하는 서버의 위치
언제나 자기의 스코어가 0이나 짝수일 때는 오른쪽, 홀수일 때는 왼쪽이 된다.
10. 경기자의 위치
복식 경기 위치 코드의 좌우를 즉각 방어하는 사이드 바이 사이트 형태, 코드의 앞뒤로 나뉘는 톱 앤드 백 형태, 공격하기에 유리한 로테이션 형태. 단식 경기 위치 코드의 중앙에 위치하는 홈포지션을 갖추어 상대편의 어떤 공격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 결론
고도 산업사회는 최고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비인간화, 자아상실, 정체감 상실 현상을 유발하고 있으며, 조직 내의 격심한 경쟁은 극도의 긴장상태와 첨예한 갈등상태를 유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인은 상대적 박탈감에서 오는 불안으로 인하여 공격성에 휩싸여있으며, 조직 내의 끊임없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과로로 만성피로증에 빠져있다.
생활체육은 자신의 신체를 직접 움직여 땀을 흘리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운동의 생리적 효과를 경험하고, 이에 수반되는 심리적 안정감을 통하여 자아를 회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생활체육은 참가자에게 소속집단의 기본적인 주요 가치관과 행동규범을 학습하게 하여 내면화시키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생활체육 참가자는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나 국가사회의 지배적인 가치관을 내면화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 현실에 적합한 사고, 감정, 행동양식을 익힘으로써 성공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한다. 사회구성원 각자의 성공적인 역할 수행은 그 사회의 구조적 안정을 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성원 사이의 갈등을 최소화시키고 구성원 각자의 잠재적 기능을 최대로 발휘시켜 효율적인 집단사회를 유지하는 관건(關鍵)이 된다.
스포츠 활동은 본질적으로 경쟁과 협동을 수반하는 신체활동이다. 즉, 스포츠 활동은 경쟁과 협동을 통하여 상대방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태도의 함양은 활동 참가자들의 강한 정의적 유대(情意的 紐帶)를 형성한다. 정의적 유대의 형성은 사회적 거리를 단축시키고 연대감을 형성하여 공동체 의식을 강화시킨다. 생활체육을 통한 공동체 의식의 함양은 지역사회 발전과 국가 발전을 위한 사회적 결속력으로 전이(轉移)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지역별 생활체육 동호인 활동이나 직장별 체육동호인 활동은 소속 지역이나 소속 직장 구성원의 결속력을 다지는 효과적인 방안이다.
참고문헌
◇ 김태운, 배드민턴 매뉴얼, 태근문화사, 1995
◇ 윤공화, 기초배드민턴, 경일대학교출판부, 2008
◇ 이철환, 알기 쉬운 배드민턴의 이론과 실제, 레인보우북스, 2012
◇ 이충훈, 배드민턴의 이론과 학습론 경남대학교출판부, 2002
◇ 하성, 배드민턴 지도서, 인성, 2004
◇ 현대레저연구회, 정통 배드민턴, 태을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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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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