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음료수][음료 정의][음료 역사][음료 산업구조][음료 산채]음료(음료수)의 정의, 음료(음료수)의 역사, 음료(음료수)의 산업구조, 음료(음료수)의 산채(산나물) 분석(음료, 음료수, 음료 정의, 음료 역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료][음료수][음료 정의][음료 역사][음료 산업구조][음료 산채]음료(음료수)의 정의, 음료(음료수)의 역사, 음료(음료수)의 산업구조, 음료(음료수)의 산채(산나물) 분석(음료, 음료수, 음료 정의, 음료 역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료(음료수)의 정의

Ⅲ. 음료(음료수)의 역사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Ⅳ. 음료(음료수)의 산업구조
1. POTENTIAL NEW ENTRANTS
1) ENTRY BARRIER
2) REACTION OF INCUMBENT
2. Incumbent Rivalry
1) 주요 경쟁업체
2) Growth Rate
3) 퇴출장벽(Exit Barrier)
4) 차별화 정도
5) 제품의 특성
3. 대체품(Substitutes)
1) 생수
2) 기능성 음료(스포츠 음료, 맥주맛 음료 등)
3) 건강음료
4. 공급자의 교섭력(Bargaining Power of Seller)
5. 구매자의 교섭력(Bargaining Power of Buyer)

Ⅴ. 음료(음료수)의 산채(산나물)
1. 서론
2. 재료 및 방법
3. 결과 및 고찰
1) 산채 일반음료
2) 산채 발효음료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차이를 보이는 반면 soft drink는 73.6%를 기록하면서 두드러진 소비증가를 보이나 시장예측은 성장률이 -25.8%를 이룩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고른 소비분포를 보이고 있다.
이상에서 볼 수 있듯이 구매자의 음료수 소비율은 일정한 규모로 계속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Ⅴ. 음료(음료수)의 산채(산나물)
1. 서론
최근 상야초류에 대한 소비증가와 함께 생산량도 크게 늘어나 재배면적이 1989년도에는 1,195ha이었으나 이후에는 4,739ha로 증가하였다. 산채류 중에서 생리기능이 높다고 생산량이 많은 수리취와 고려엉겅퀴를 이용하여 일반음료와 젖산균을 이용한 발효음료를 제조하여 일반적인 검사와 저장안정성을 검토하였다.
2. 재료 및 방법
① 실험재료 - 원료 산채류인 수리취와 고려 엉겅퀴, 식이섬유, 구염산, 비타민C 유산균주
② 산채 일반음료 제조, 산체 발효음료 제조, 시험 조사항목 및 방법
3. 결과 및 고찰
1) 산채 일반음료
- 산채 일반음료의 일반분석 결과 37℃에서 6개월간 저장시 수리취와 고려엉겅퀴음료의 pH는 각각 3.80과 3.7, 산도는 각각 0.50 및 0.49, OD값은 각각 1.021 및 1.119로 나타났다. 그리고 저장 안정성 시험은 상온 및 37℃로 구분하여 6개월간 저장하면서 pH와 색도의 경시적 변화를 측정한 결과 상온에서의 pH 변화는 수리치가 3.96~3.95, 고려엉겅퀴는 3.99~3.89로 각각 0.01과 0.1정도의 미미한 변화를 보였으며 37℃에서는 0.12정도의 변화폭을 보였다.
2) 산채 발효음료
- 산채 발효음료의 일반분석에서는 수리취와 엉겅퀴의 pH는 각각 3.65와 3.70, 산도는 0.57 및 0.60, 유산균수는 각각 2.5 * 10^8과 4.0 * 10^8으로 나타났다. 저장안정성 실험은 4℃에서 15일간 저장하면서 pH와 산도의 경시적인 변화를 측정한 결과 수리취와 엉겅퀴의 pH는 각각 0.17과 0.19의 차이를 보였다.
Ⅵ. 결론
청량음료란 “정제된 물에 유리탄산 또는 유기산을 함유하여 마실 때 청량감을 주는 음료”를 말한다. 탄산음료는 감미료, 산미료, 착향료, 착색료와 유리탄산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마실 때 이산화탄소와 향주기성분이 상호작용을 일으켜 청량감을 느끼게 한다. 종류는 콜라, 사이다, 플레이버음료, 탄산생수, 우유탄산음료 등이 여기에 속한다.
과채류음료는 보통 주스로 불리며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를 원료로 한다. 과채류음료는 원액과즙 함유량에 따라 천연과즙음료, 과즙음료, 희석과즙음료, 과립과즙음료, 로 구분한다.
두유음료는 대두 및 대두가공품이 주원료인 음료이고, 이외에도 식이성 음료, 인삼드링크 등을 포괄하는 식품성 드링크 등이 있다.
제품별 경쟁상황을 살펴보면 롯데칠성, 코카콜라4사(두산음료, 범양, 우성, 호남식품), 해태음료, 일화 및 동아식품 등 주요 청량음료는 생산자들은 판매량을 모두 2억 7010만 8천 상자로 잡고 있다. 이는 소비량 2억 4726만6천 상자보다 9.2%늘어난 수치이다.
그러나 맛과 품질을 고급화한 고가 신제품이 잇달아 등장함으로써, 매출액 기준 시장신장율은 물량 증가율을 크게 앞지를 것으로 예상되었다.
한 해 동안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날 변화는 주스 음료의 고속 신장과 스포츠 음료, 캔커피의 시장 급팽창으로 예상되었다. 주스류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식생활 서구화에 따라 수요가 고급화 되는 것에 힘입어 매출이 7,300억원을 넘어서 업계 최고의 주력상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스포츠 음료는 계속해서 성장률이 계속할 것으로 보이고 캔커피 시장도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평균 고정비율이 높고 장치 집약적 성격이 강해 규모의 경제효과가 크고 다양한 제품생산으로 인해 범위의 경제효과가 뛰어나다.
소득/기호의 변화에 따라 제품수명 주기가 짧고 신제품개발 경쟁이 심하다.
제품의 특성, 상표별 차별화 정도가 심하다.
매출의 계절별 차이가 크다.
업체별로 독자적인 유통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청량 음료는 1950년대부터 1960년도 중반까지는 극히 조악한 생산설비와 취약한 시장 여건 하에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상거래 하는 직접 판매 형태를 벗어나지 못했으나, 세계적 음료인 콜라의 국내 상륙과 정부의 근대화 추진 시책으로 인해 점차 유통단계가 근대화되었으며, 청량 음료도 규모의 영세성으로 인한 대리점 중심의 간접 유통 조직에서 점차 벗어나려 하고 있다. 그리하여 급기야는 1970년 루트 세일이 도입되어 생산업체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간 과정이 배제된 직접 판매 방식이 채택되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으로 최근의 제품을 생산 업체의 서비스를 받아가며 마실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롯데는 1975년 루트세일 방식을 도입하여 청량음료업계의 선두를 유지해오고 있다. 그러나 근래에 이르러서는 루트세일 급격한 도시팽창과 구조변화에 따른 판매활동시간의 감소현상이 야기되었고, 점진적인 소비자 소득수준의 향상과 기호의 변화에 따른 소량다품종 생산형태로의 요구 등에 따라 점차 다른 유통 경로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었다. 즉, 건강 지향적이고 가정소비가 잘 이루어지는 주스제품 위주의 방문 판매 제도가 도입되어 루트세일의 판매부담이 경감되었으며, 식생활 패턴의 변화와 더불어 페스트 푸드 산업의 발달과 건축물의 대형화에 반비례한 공간의 협소 등에 따른 자동 판매기를 통한 판매 방식이 점차 그 비중이 더해가고 있다.
한편 기존 루트세일방식의 기능을 보다 전문화 하여 판매와 공급을 구분하여 실시하는 프리 셀 제도(PRE-SELL SYSTEM)가 도입되어 판매 수준의 질적인 향상이 제고되고 있다. 이밖에 정부의 공공기관, 군납, 홍익회 및 특수 거래선과 직접 계약에 의해서 제품을 공급하는 특수 판매 형식이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공은숙(2005) : 세상의 모든 음료, 동아일보사
류무희(2006) : 음료의 이해, 교문사
원융희(2003) : 술 음료의 세계, 백산출판사
이관표, 정웅용(2012) : 음료와 칵테일, 대왕사
장인식(2005) : 음료 이야기, 기문사
황태영(2012) : 진작 알았다면 결코 마시지 않았을 음료의 불편한 진실, 비타북스

키워드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06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