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 TV]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의의,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디지털방송, 각국 진흥정책,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로그램 제작 사례, 프레즌스(프레젠스) 속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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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HD TV]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의의,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디지털방송, 각국 진흥정책,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로그램 제작 사례, 프레즌스(프레젠스) 속성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의의

Ⅲ.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디지털방송
1. 디지털 방송
1) 디지털 방송의 정의
2) 디지털 방송의 특징
3) 디지털 방송의 도입에 따른 변화
2. 디지털 방송의 도입에 따른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한 제논의
1) 기술주도(technology push) 전략과 수요창출(demand pull) 전략
2) 사회경제적 관점에서 논의될 수 있는 제 이론의 소개

Ⅳ.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디지털TV컨텐츠

Ⅴ.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각국 진흥정책

Ⅵ.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로그램 제작 사례
1. 과제 신청서 작성방법
2. 작성시 유의사항
1) 과제신청서
2) 외부인력 활용계획
3) 참여인력 현황표
4) 주요 기자재 및 시설 현황표
5) 제작비 소요명세표
6) 프로그램 판매 및 수상실적
7) 제작사 현황표
8) 제작사의 경영지표
3. 콘텐츠 최종 결과물의 제출
1) HDTV용 애니메이션 및 HDTV용 프로그램
2) 데이터방송 콘텐츠

Ⅶ.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레즌스(프레젠스) 속성

Ⅷ.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레젠스(프레즌스) 관계
1. 화질, 시청거리, 시야의 관계
2. 상호작용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어 등 6개로 구분한 것과 유사하다.
Ⅷ.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레젠스(프레즌스) 관계
1. 화질, 시청거리, 시야의 관계
일반적으로 시청자들은 대형 텔레비전 스크린을 선호하여 왔으나 안방극장의 공간적 한계 때문에 스크린 크기는 크게 제한되었다. 예를 들어 45인치의 대형 텔레비전 수상기를 선호하는 응답자는 70퍼센트로 달하지만, 실제로 가정에 그런 대형 수상기를 설치할 수 있는 응답자는 45퍼센트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가정에 공간확보가 어렵거나 불가능하다고 응답하였다. 전통적인 NTSC 방식의 27인치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경우에 적절한 시청거리는 약 3미터(7H)이다. 이 때 시청자는 보통 10도라는 좁은 시청각도를 유지하면서 텔레비전을 시청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일반 주거공간에서 3미터의 시청거리를 허용하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NTSC 텔레비전 시대에는 제한된 시청공간에 작은 크기의 텔레비전 화면을 설치할 수밖엔 없었다.
HDTV는 동일한 환경에서 안방극장에 대형화면을 가능하게 만든다. 첫째, 고화질은 시청거리는 단축시킨다. NTSC 텔레비전의 최적의 시청거리는 일반적으로 약 7H로 보고되었다. HDTV의 적정 시청거리는 3H로부터 5H까지 보고되었다. 또한 빠른 액션의 동영상을 보는 경우에는 시각적 피로감이 크게 증가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시청거리가 약 4H만 유지해도 피로감이 거의 없거나 최소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HDTV는 전통적인 NTSC 텔레비전에 비해 시청거리가 약 절반정도로 단축되기 때문에 동일한 시청거리라면 약 두 배정도 큰 HDTV 스크린을 설치하는 결과가 된다.
시야(視野)는 오래 전부터 시청자의 심리적 효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로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시야는 수평적 시각과 수직적 시각으로 결정되는 삼차원의 공간을 말한다. NTSC 텔레비전에서 최적의 시청거리로 알려진 7H를 유지하면 수평적 시야는 대략 8~10도이고, 시청거리를 약 3H~4H로 유지하는 HDTV의 경우 수평적 시야는 약 17~28도를 유지하게 된다. 따라서 NTSC로부터 HDTV로의 전환은 약 8~10도의 시야가 적어도 2배 이상인 약 17~28도로 확대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시야의 심리적 효과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시야의 증가는 사실감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평적 시야와 수직적 시야가 각각 30도와 20도일 때보다 100도와 80도로 확대되었을 때, 시청자가 느끼는 사실적 느낌은 크게 증가하는 것이다.
높은 해상도와 시청거리의 단축에 의한 시야의 확대가 스크린의 대형화와 결합하면 그 결과로 높은 프레젠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고화질의 HDTV 대형 스크린에 가까이 앉는 경우, 시청자는 넓은 시야를 유지하게 되는데, 이 경우 시청자는 안방극장에서 시네라마와 시네마스코프 또는 IMAX 영화를 보는 것과 비슷한 극적인 시청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와 같은 극적인 시청효과는 또한 HDTV가 제공하는 3/2/.1의 서라운드 음향 시스템에 의해서 더욱 증가될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2. 상호작용성
상호작용성은 본래 테크놀러지보다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이다. 이 특성은 커뮤니케이션을 더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만들고,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더 높은 만족감을 제공하게 된다. 가상현실에서 높은 프레젠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호작용성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상호작용에서 가장 간단한 단계는 접근(access)이지만, 가장 높은 수준은 사용자가 최대한의 자유를 갖고 프로그램의 저자나 연출자가 될 수도 있고 또는 주인공처럼 참여하는 것이다.
요약하면 HDTV는 보다 사실적인 그림과 상호작용의 기능을 통해 시청자와 텔레비전의 관계를 더욱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로 발전시켜, 시각적 사실주의에 집중되었던 미디어의 목적을 모든 감각기관의 참여로 확장시키고 있다. 시청자가 직접 참여하여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인터랙티브 텔레비전 드라마가 좋은 예이다. 즉 HDTV는 프레젠스 미디어로 등장한 것이다.
Ⅸ. 결론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국내외 방송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세계의 미디어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의 경우 디지털 위성 방송이 이미 정착 단계에 접어들었고 지상파 방송 역시 FCC의 결정에 의해서 본격적으로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등 선진 각국도 디지털 방송을 도입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서 적극적인 정책 수립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전세계적인 디지털화의 물결은 국내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우리 나라도 디지털 방송을 도입하고 모든 방송을 디지털화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디지털 방송 실시에 관한 발표만 있었을 뿐 그에 따른 구체적인 시행 방안이나 관련 제도, 법 개정의 논의가 종합적으로 검토된 적은 없었다. 즉 이제 디지털 방송의 정책 수립을 위한 좀 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할 때인 것이다. 본원에서는 이러한 시의적인 필요성에 의해서 디지털 방송 정책에 대한 법, 경제학적 연구를 계획하게 되었다.
본 연구보고서에서는 디지털 방송의 도입에 따라 미디어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예측하고, 각국의 디지털 방송 도입 현황 및 정책에 대하여 자세히 검토하였다. 또한 경제적인 관점에서 디지털 방송의 산업 구조, 재원, 프로그램 서비스, 표준화 등의 문제를 다루었으며, 법적인 관점에서 디지털 방송의 규제체계, 인허가 정책, 저작권 문제 등을 다루었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들을 중심으로 하여 법적, 경제적, 기술적, 사회문화적 관점을 모두 반영한 종합적인 정책 제언을 하였다.
참고문헌
김영용 외 1명(2002), HDTV 초기확산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이수경 외 1명(2008), HDTV와 채널 아이덴티티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이종화(1998), HDTV 방송기술과 전망, 한국통신학회
이유미(2006), HDTV 기술이 분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뷰티산업학회
오종환(2001), HDTV방송 프로그램 제작의 활성화 방안, 고려대학교
정태섭(2008), HD TV드라마 타이틀 디자인의 시대 흐름에 따른 변화,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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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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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70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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