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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물유통][영상물][유통][2차유통][디지털컨텐츠유통][방송프로그램유통]영상물유통의 활성화, 영상물유통의 수익구조, 영상물유통과 2차유통, 영상물유통과 디지털컨텐츠유통, 영상물유통과 방송프로그램유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영상물유통의 활성화
1. 방송현업인의 경우
2. 정책입안자의 경우
3. 일반연구자의 경우

Ⅲ. 영상물유통의 수익구조

Ⅳ. 영상물유통과 2차유통

Ⅴ. 영상물유통과 디지털컨텐츠유통
1.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인류는 정보의 제작, 축적, 전달, 이용 과정에서 혁신적인 편리함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2. 저작권법의 역사적 진화를 보면 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탄생하는 새로운 유형의 저작물이 지속적으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에 편입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3. ‘유형 저작물의 유통과 디지털 컨텐츠의 유통은 저작물의 재화의 속성 자체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저작권 보호의 대상 및 보호되는 권리에 있어서 차이를 나타내게 된다
4. 디지털 저작물의 유통에 있어서 디지털 복제 기술과 전송기술은 디지털저작물 소비의 비경합성과 비배제성을 부여하게 된다
5. 유형 저작물의 경우 저작물이 만들어지고 소비될 때까지 유통구조 상에서 저작물의 이용가치에 독점권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그 유형물의 점유를 보장시키고, 사용, 수익, 처분의 권능을 부여하면 충분하다

Ⅵ. 영상물유통과 방송프로그램유통
1. 초방 프로그램의 유통
2. 오프네트워크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 편성의 63.7%를 자체제작, 9.6%를 외주제작, 26.7%를 외국 프로그램으로 충당하고 있다. 채널사용사업자는 470편을 외주 제작하면서 33억원을 지출하였고, 이는 지출액(2,103억원)의 1.6%에 해당한다. 외주제작액은 초방 프로그램의 거래액으로 볼 수 있고, 이는 모두 887억원으로 3조 920억원인 방송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9%에 불과하다.
2. 오프네트워크 프로그램
다음에는 한 번 이상 방송된 프로그램의 유통 즉 오프 네트워크 프로그램의 유통에 대해서 설명한다. 지상파 방송사는 채널사용사업자에게 11억 4492만원의 프로그램을 판매하였고, 채널사용사업자는 지상파에게 판매한 프로그램의 금액은 6,295만원이었다. KBS, MBC 및 SBS는 채널사용사업자에게 프로그램을 판매만 하였지 구매는 한 건도 없었다. 방송3사는 채널사용사업자에게 주로 다큐멘터리와 드라마를 판매하였다. 지상파 방송사로부터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구매한 채널사용사업자는 아리랑TV이고, 다음으로 중앙방송과 드라마넷이다. 지상파 방송사가 채널사용사업자로부터 구매한 내역을 보면, EBS가 2건, 광주MBC가 대구 MBC 및 대전 MBC가 각각 1건이었다.
채널사용사업자가 지역민방에 판매한 액수는 5억 6,879만원이었고, 지역민방이 채널사용사업자에게 판매한 프로그램의 금액은 1,399만원이었다. 채널사용사업자가 지역민방에 판매한 프로그램을 보면, YTN이 경인방송에게 뉴스를, 중앙방송이 광주방송, 부산방송, 청주방송, 울산방송에게 다큐멘터리와 영화를, 예술영화TV가 대구방송, 울산방송, 전주방송에게 공연 프로그램 등을, 센츄리TV가 대전방송, 울산방송, 전주방송에게 다큐멘터리를, m-net가 울산방송, 대구방송, 광주방송에 음악 프로그램을, KMTV가 대전방송, 부산방송, 청주방송에게 음악 프로그램을, HBO가 울산방송에 영화를 판매하였다. 지역민방이 채널사용사업자에게 판매한 내역을 보면 경인방송이 아리랑TV에 스포츠 프로그램을, 대전방송과 울산방송이 센추리TV에 다큐멘터리를 판매하였다. 이상의 두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 일어난 주요 거래로는 지상파방송사과 지역민방의 매매, 채널 사용사업자간의 거래, 채널사용사업자와 독립제작사간의 거래가 있다.
오프 네트워크 프로그램의 유통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지상파 방송사가 채널사용사업자에게 판매하는 것과 채널사용사업자가 지역 민방에 판매하는 것이다. 이 두 거래의 합계가 17억으로 전체 오프 네트워크 프로그램 판매액의 65%를 차지한다. 채널사용사업자들이 오프네트워크 프로그램의 구매와 판매에서 공히 가장 활발한 것을 알 수 있다. 채널사용사업자들이 오프네트워크 프로그램을 판매한 실적은 방송3사의 판매액과 비슷하다. 매출액과 자체 편성 프로그램이 작은 점을 감안한다면, 지역 민방도 오프네트워크 프로그램의 유통을 많이 하였다.
방송 프로그램의 저작권을 대부분 소유한 방송 3사들은 프로그램의 구매보다는 판매에 치중하고 있다. 특히 KBS와 MBC는 오프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거의 구매하지 않았다. KBS와 MBC는 주로 채널사용사업자에게 프로그램을 판매하였고, 지역민방에는 프로그램을 거의 판매하지 않았다. 그리고 두 개의 채널을 보유한 KBS가 MBC보다 약간 많은 판매액을 기록하여, 방송3사중에서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
독립제작사들은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규모도 작고, 제작물에 대한 판권의 90%이상을 방송사에게 넘기지만, 오프 네트워크 프로그램 시장에서 활발히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독립 제작사들은 오프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27건에 4억 437만원어치를 판매했으며 11건에 1,280만원어치를 구매했다.
오프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장르별로 보면 드라마와 다큐멘터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그 다음이 만화, 음악이다. 뉴스의 거래도 금액상으로는 크지만, 뉴스 유통의 대부분은 경인방송이 YTN으로 구매한 것이다. 그리고 국산영화의 거래가 매우 작고 외화의 거래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유락, 영상물 합법 다운로드 활성화를 위한 유통 플랫폼 모델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10
이옥기, 영상 콘텐츠론, 이담북스, 2011
정윤경, 다채널 시대의 영상물,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정윤경, 다채널 시대의 영상물 유통, 한국콘텐츠진흥원, 2002
조형근, 디지털 환경을 고려한 영상물 유통 규제의 개선 방향, 대한민국국회, 2012
한국콘텐츠진흥원, 영상물 유통시장의 변화와 신디케이션의 가능성,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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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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