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유형, 교육적 효과,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기능, 자료화,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놀잇감 제작,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심화놀이기법,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지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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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유형, 교육적 효과,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기능, 자료화,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놀잇감 제작,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심화놀이기법,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지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유형
1. 투호놀이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2. 대형 윷놀이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3. 칠교놀이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교육적 효과
1. 즐거움
2. 신체적 건강함
3. 공동체 의식
4. 언어발달 촉진
5. 사고발달 촉진
6. 상상력
7. 창의적 표현능력
8. 사회적 규칙 터득
9. 전통 노랫가락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기능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자료화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놀잇감 제작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심화놀이기법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및 동작훈련기→ 고운 세 살기→ 미운 일곱 살기→ 역할 교육기로 나누어서 조사하였으며, 조사 방법은 문헌 조사, 어린이의 놀이 실태조사, 가정 통신문 등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 조사에 포함된 내용은 놀이 이름, 목적, 내용, 놀이 아동의 연령, 놀이 도구, 놀이 형태 등이며, 놀이 목적에 있어서 Bloom의 교육 목표 분류학의 영역에 따라, 신체 기능 발달에 공헌하는 놀이, 정서적 발달에 공헌하는 놀이, 지적 발달에 공헌하는 놀이 등으로 정리하였다.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놀잇감 제작
전통놀이에 있어서 놀잇감을 직접 제작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살펴보면 이은화(1989)는 놀이에 필요한 도구 마련의 과정에서 갖가지 기능을 연마하고 함께 일하는 협동심과 애향심을 느끼게 하며 인간 공동체의 결속을 가능하게 하기도 한다고 하면서 전통놀이의 특성과 중요성을 밝히고 있다.
이기현(1987)은 전통놀이의 교육적 효과를 아동 스스로가 놀잇감을 제작 활용함으로써 고도의 창의성을 함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서적인 안정감도 밀도 높게 느낄 수 있고, 구체적인 규칙이나 인원 제한 없이 자연스럽게 즐길 수 있으면서도 대단한 협동심이 필요하고, 한 가지 놀이만으로도 놀이가 갖는 교육적인 가치(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를 전부 함유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이상호(1999. p.356)는 놀이도구를 그냥 제공하면 그 물건의 가치를 소홀히 여기게 되고 망가지면 또 달라고 하기 때문에 물건에 대한 애착은 자기가 그 물건에 대한 시간과 관심을 얼마나 쏟았느냐에 달려 있다. 그래서 놀이도구는 스스로 가져오거나 만들어 놀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전통놀이에 있어서 놀잇감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게 되면 적응행동의 향상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심화놀이기법
첫째, 아동들이 심화놀이 기법 중심 전통 놀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신감을 회복시킬 수 있었으며 모든 학습영역에 있어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게 되었다.
둘째, 심화놀이 기법 중심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신의 마음을 통찰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일상적인 모든 행동들이 신중한 태도를 보이게 되었으며, 사회역할놀이를 통해서 창의적인 사고가 신장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생각을 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쉽게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자신감이 충만되어 아동들이 점차 일상적인 생활에서 자신감을 갖고 행동할 뿐만 아니라 사물을 관찰하는 능력과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의 기초능력이 긍정적으로 형성되었다.
셋째, 심화놀이 기법 중심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습부진아들의 나도 할 수 다는 자신감이 증진되었으며, 일상적인 문제나 대인관계에 나타나는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하는 능력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넷째, 심화놀이 기법 중심 전통놀이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들의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점차 회복시켜 학교생활이나 가정생활, 친구관계 형성에서 원만하게 행동하게 되었다.
결론을 중심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부진아들이 학교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학교현장에 보급되어야 한다.
둘째, 놀이는 아동들의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인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교과와 연결한 체계적인 전통놀이 기법이 학교현장에 다양하게 도입되어야 한다.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지도
1. 전통놀이의 지도는 아동을 의도적인 명료성으로 이끄는 것보다 구성원간의 국면 창조로서 이루어지도록 도와야 하겠다.
2. 인간관계 개선 프로그램의 적용시 상담활동 등을 겸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크다고 볼 때, 상담기술과 대화 기법의 연구가 따라야 하겠다.
3. 사회성 측정검사는 제작 과정이나 실시상의 용이성에 비해 학급내의 인간관계의 응집성이나 교우간의 흡인 반발 등 학급 분위기나 학생의 심리 파악에 가장 적절한 방법이므로 각종 결과를 학급경영록에 기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배려가 따라야 하겠다.
참고문헌
ⅰ. 김선풍(1984), 한국민속놀이 의 멋, 대한노인회
ⅱ. 김천년(1978), 한국민속놀이유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ⅲ. 서찬석(2011), 우리 민속놀이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채우리
ⅳ. 전유섭 외 1명(1997), 한국민속놀이에 관한 체육적 고찰, 상지대학교체육과학연구소
ⅴ. 최상수(1975), 한국 민속놀이의 연구, 대한민국예술원
ⅵ. 한양명(2009), 한국 민속놀이 연구의 시각과 전망, 비교민속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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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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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70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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