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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 역사, 지도,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와 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와 윷점,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와 시장질서, 한국 민속놀이 윷놀이 교육적 효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의 역사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의 지도
1. 민속놀이명
2. 지도 목표
3. 지도과정
1) 1단계 지도
2) 2단계 지도
3) 3단계 지도
4. 평가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와 윷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와 윷점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와 시장질서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의 교육적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꽃을 얻음.
개 걸 모(진, 震)―활이 화살을 얻음.
개 모 도(항, 恒)―서먹서먹한 손님에게 절하여 뵘.
개 모 개(해, 解)―물고기가 물을 잃음.
개 모 걸(소과, 小過)―물 위에 무늬가 일어남.
개 모 모(예, 豫)―용이 뜻대로 얻음.
걸 도 도(소축, 小畜)―큰 고기가 물에 들어감.
걸 도 개(중부, 中孚)―염천(炎天)에 부채를 기증함.
걸 도 걸(가인, 家人)―새매와 매가 발톱이 없음.
걸 도 모(익, 益)―구슬을 강 속에 던짐.
걸 개 도(손, 巽)―용의 뿔이 생김.
걸 개 개(환, 渙)―가난하고 또 천함.
걸 개 걸(점, 漸)―가난한 선비가 녹을 얻음.
걸 개 모(관, 觀)―고양이가 쥐를 만남.
걸 걸 도(수, 需)―물고기가 변하여 용이 됨.
걸 걸 개(절, 節)―소가 풀과 콩깍지를 얻음.
걸 걸 걸(기제, 旣濟)―나무의 꽃이 열매를 이룸.
걸 걸 모(둔, 屯)―중이 속세로 귀환함.
걸 모 도(정, 井)―나그네가 집을 생각함.
걸 모 개(감, 坎)―말에 안장과 채찍이 없음.
걸 모 걸(건, 蹇)―행인이 길을 얻음.
걸 모 모(비, 比)―해가 풀의 이슬을 비침.
모 도 도(대축, 大畜)―부모가 아들을 얻음.
모 도 개(손, 損)―공은 있으나 상이 없음.
모 도 걸(비, 賁)―용이 깊은 연못에 들어감.
모 도 모(이, 蓬)―판수가 문에 다다름.
모 개 도(고, 蠱)―어둠 속에서 불을 봄.
모 개 개(몽, 蒙)―사람에 손, 팔이 없음.
모 개 걸(간, 艮)―이(利)가 대인(大人)을 만남.
모 개 모(박, 剝)―각궁(角弓)에 활줄이 없음.
모 걸 도(태, 泰)―귓가에 바람이 일어남.
모 걸 개(임, 臨)―어린애가 보배를 얻음.
모 걸 걸(명이, 明夷)―사람을 얻었다가 도로 잃음.
모 걸 모(복, 復)―어지럽고 길하지 못함.
모 모 도(승, 升)―살 일이 아득함.
모 모 개(사, 師)―고기가 낚시를 삼킴.
모 모 걸(겸, 謙)―나는 새가 사람을 만남.
모 모 모(곤, 坤)―형이 동생을 만남」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와 시장질서
<윷놀이>에서는 규칙 준수가 중요하다. 차례에 따라 돌아가면서 윷을 던지고, 던져진 결과에 따라 말판에 자기의 말을 놓는다. 경제현상에서도 이와 같은 질서원리가 존재한다. 그것은 다름 아닌 시장질서이다. 시장질서란 인간 행위의 결과물로 자연스럽게 형성되기 때문이다. 시장질서는 인간의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목적의식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인간 행위의 결과물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것이다. 시장질서에서 시장은 물건을 사고자 하는 수요자와 물건을 팔고자 하는 공급자가 만나는 장소이며, 시장에서 각자의 욕구 충족에 따른 교환질서가 나타나게 된다. 교환질서는 특정인이 구체적으로 의도해서 창출해낸 질서가 아니다. 사람들의 행동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질 때 교환의 당사자들인 쌍방이 상호이익을 얻지 못한다면 어떤 교환성향도 나타나지 않게 된다. 인간에게만 고유하게 존재하는 교환질서는 자급자족의 원시경제에서는 드러나지 않다가 생산력이 발전하고 사회경제적 분업이 진전되면서 더욱 형성되고 발전하게 되었다.
<윷놀이>는 양편이 서로 번갈아 가며 실력을 겨룬다. 한 사람이 한 번씩 돌아가면서 윷을 던지고 나온 결과대로 말을 한 동씩 또는 동무하여 말판에 놓아 가는 질서를 지킨다. 이와 같은 질서원리는 시장의 교환질서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시장의 교환질서는 자연스럽게 가격을 형성한다. 이렇게 이루어진 가격은 서로 평화롭고 협력하게 만든다.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교환이 자발적인 것이라면, 그 교환에서 이익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면 양자간의 교환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시장에서 매매자의 자발적 상호작용에서 결정되는 가격이 수백, 수천만 명의 활동을 조정하고, 그 활동을 통해 각 개인이 이익을 추구하고, 결과적으로 모든 사람이 더 부유해질 수 있는 것이다.
시장경제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규칙을 준수하면서 자신의 사적 이익을 쫓는 행동은 순리를 따르는 가장 자연스러운 경제행위라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시장에 존재하는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이 가격의 원리에 따라 사적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한 행위가 놀랍게도 공동체 모두의 경제적 후생을 증진하게 되는 것은 바로 순리의 승리를 보여주는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결국 가계나 기업은 모두 물건을 사고 팔 때 시장가격을 고려하여 자기에게 가장 유리한 방향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사적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함은 물론, 사회제도나 사회조직을 쫓아 순리적으로 행동함으로써 사회적 이익의 극대화도 달성하게 된다. 결국 개인과 사회, 국가의 경제를 가장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은 다름 아닌 순리를 쫓는 시장질서이다.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의 교육적 효과
설과 추석을 전후한 한국 고유의 명절에 즐기는 놀임을 아고 놀이 방법과 윷을 던지고 진행 시키는 요령을 안다.
. 규칙을 지켜 즐겁게 놀이하는 동안에 전래 놀이의 좋은 점을 발전하여 전승해 나가려는 마음과 태도를 기른다.
. 우애와 화목을 도모하는 여가선용 활용으로 윷놀이를 응용한다.
. 윷가락의 형태 및 색채 등을 학생들의 미적 감각에 맞도록 연구하게 하여 학생 스스로 윷가락과 윷판을 만들게 한다.
. 놀이 방법 역시 재래의 방법에 극한하지 말고 여러 가지 재미있는 놀이 방법을 학생들 스스로 창안하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오윤호, 게임서사의 서사성 연구 : \'윷놀이\'를 중심으로, 시학과 언어학회, 2007
이은하, 윷놀이 이야기, 한림출판사, 1993
이강열, 북한의 민속기행14:농민을 위한 한국적 놀이문화 시절윷놀이, 북한연구소, 1986
이민희 외 1명, 한국 고전문학 작품 속에 나타난 놀이문화의 실제와 의미 : 윷놀이, 그네뛰기, 격구, 쌍륙을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 2007
임채우, 윷의 기원문제와 말판의 철학적 의미,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 2010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우리의 놀이문화 원형을 찾아서72 - 윷놀이, 아툰즈,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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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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