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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의의,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재량활동,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사례,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교육적 효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의의

Ⅲ.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사회극놀이
1. 사회극 놀이
1) 사회극 놀이의 개념
2) 사회극 놀이의 교육적 가치
3) 사회극 놀이와 사회적 기술
4) 사회극 놀이 진행방법
2. 사회적 기술
1) 사회적 기술의 개념
2)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3. 사회극 놀이와 문제행동

Ⅳ.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재량활동
1. 재량활동의 목적
2.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
3. 재량활동의 평가

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사례
1. 도구
1) 실험 도구
2) 검사도구
2. 연구 절차
3. 자료 처리
4. 결론
5. 제언

Ⅵ.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교육적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급적이면 자세하고 구체적인 기술로 표현되는 것이 좋다.
일곱째, 재량활동 평가는 광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평가를 위한 평가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교육활동의 일부로서 교육평가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어떤 영향을 주게 된다. 재량활동의 경우에는 평가 그 자체를 위해 인위적인 행동을 요구할 때, 비교육적인 영향으로 이루어질 우려가 있다.
재량활동 교수학습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 이러한 방법도 하나의 제시 자료에 불과 할 것이다. 각 학교에서 재량활동의 목적과 평가 상황에 따라 평가관점이 달라질 수 있고, 도구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사례
사회극 놀이 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실험설계의 독립변인은 사회극 놀이 활동이고, 종속변인은 사회적 기술과 문제행동이다.
먼저 종속변인을 사전검사하고, 사회극 놀이 활동을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하여 사회적 기술과 문제행동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1. 도구
1) 실험 도구
<사회극 놀이 프로그램의 지도영역과 지도목표>
2) 검사도구
사회적 기술, 문제행동 검사도구는 Gresham과 Elliott의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Social Skills Rating System: SSRS)이다.
2. 연구 절차
사회적 기술과 문제행동에 대한 사전검사는 생활연령, 지능지수, 사회지수를 통하여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48명의 정신지체아동을 실험을 처치하기 일주일 전인 2월 22일부터 27일까지 실시하였고, 실험기간은 방학기간을 제외한 6개월간이었다. 1회의 극놀이 활동시간은 40분으로 장소는 항상 일정한 곳으로 대상아동들이 재학 중인 학교 내에 있는 특정교실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1회기에는 사회극 놀이의 내용을 듣고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며 역할을 구성하였다. 2회기에는 간단한 소품을 준비하여 정해진 역할에 따라 교사의 시범과 지도에 따라 연습하는 기회를 가졌다. 3회기에는 극놀이 활동을 실시하고 아동은 역할과 자기 이름을 소개하고, 주제에 관한 토론과 활동에 대한 정리를 하였다.]
사후검사는 훈련을 마친 직후인 10월 1일부터 10월 6일까지 사전검사에서 했었던 것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3. 자료 처리
채점 방법은 사회적 기술 검사 점수는 빈도에 따라 각각 0-2점까지 1점씩 부여해 30개 문항 점수범위가 0-60점으로 각 하위영역 별로는 0-20점까지이다. 문제행동 점수는 빈도에 따라 각각 0-2점까지 1점씩 부여해 18개 문항으로 점수범위는 0-36점이며 각 하위영역별로는 0-12범까지이다. 문제행동 점수는 빈도가 많은 것에 점수가 높게 부여되어 점수가 높으면 문제행동이 많은 것을 나타낸다.
4. 결론
첫째. 사회적 기술 수준이 낮은 정신지체아에게 사회극 놀이 활동을 경험시킨 결과, 사회극놀이 활동을 경험하기 전보다 경험한 후에 사회적 기술이 향상되었다. 사회적 기술의 하위영역인 ‘협력’, ‘자기주장’, ‘자아통제’에서도 사회극놀이 활동을 경험하기 전보다 경험한 후 더 향상되었다.
둘째, 정신지체아동의 문제행동은 사회극놀이 활동을 경험하기 전보다 경험한 후에 더 감소되었다. 문제행동의 하위영역인 ‘외재화된 문제행동’. ‘내재화된 문제행동’, ‘과잉행동’에서도 사회극놀이 활동을 경험하기 전보다 경험한 후에 더 감소되었다.
5. 제언
첫째, 정신지체 특수학교의 중등부 아동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나 연구대상의 범위를 확대하여 유치원, 초등학생에게도 적용해 보아야 할 것이며,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이 함께 극놀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되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경도정신지체아를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나 장애영역과 정도에 따른 보다 체계적인 극놀이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실행된다면 보다 더 큰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Ⅵ.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교육적 효과
첫째, 놀이활동 프로그램을 경험한 정신지체아는 개인의 기술과 습관의 변화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전반적으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는 조금씩 향상을 보였으며 특히 사회화나 신체발달요인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놀이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성격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를 보면, 사전검사에서는 이상적인 성격 및 부정적 행동에 높은 점수를 보인 반면, 놀이활동 프로그램 적용후인 사후검사에서는 습관, 위축, 버릇, 활동수준 등에서 전반적으로 부적응 행동의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특히 이상적인 습관 및 활동수준 요인에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상과 같이 연구결과를 논의하면서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대상아동을 3명으로, 3개월이라는 짧은 실험기간으로 제한되어 있었으나 개인의 기술과 습관의 변화 및 개인의 성격 및 행동 변화에는 영향을 주었으므로 더 많은 아동들과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인 실험을 한다면 보다 큰 교육적 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 지속적으로 다양한 경험중심의 놀이활동 프로그램을 적용, 연구하면 보다 체계적이고 긍정적인 놀이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둘째, 놀이활동 프로그램 적용 후 아동들의 표정들이 밝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었으며, 욕구불만으로 짜증내거나 고립된 행동을 보이는 횟수가 줄어들었다. 따라서 정서가 불안하거나 급우와 잘 어울리지 못하고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들에게 성취감과 자신감을 높이는 적합한 교육적 놀이활동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미주(2012), 정신지체아동들의 동작놀이를 통한 신체움직임 변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박선형(2003), 자폐성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의 놀이다움 요소 비교, 덕성여자대학교
박경옥(1998), 정신지체 아동의 인지적 놀이와 사회적 놀이 발달, 단국대학교
정지은(2003), 어머니 양육태도와 정신지체아동 놀이성간의 관계, 단국대학교
조은주(2001),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전통놀이 연구, 단국대학교
최종윤(2012), 정신지체 아동의 장애인생활시설 내에서의 집단놀이 활동에 의한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현상학적연구, 한국국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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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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