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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유형, 교육적 가치,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본질,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문화예술,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 한국 전통놀이와 창의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유형
1. 널뛰기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2. 굴렁쇠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3. 비석치기
1) 준비물
2) 진행방법

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교육적 가치

Ⅳ.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본질

Ⅴ.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Ⅵ.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문화예술

Ⅶ.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

Ⅷ.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창의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행 능력의 변화, 단계적 전통놀이에 의한 가감산 학습활동 흥미도 변화, 가감산 학습교구에 대한 호응도 변화, 가감산 능력 향상도 변화를 분석하였던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첫째, 단계적 전통놀이 프로그램에 대한 견해는 본 연구자가 10월 30일(토)에 수업연구를 실시한 후 협의록을 분석하였던바 학습에 흥미를 유발시키며, 수 개념과 가감산력 신장에 효과적이었다고 평을 받았고,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와 수행 능력을 분석하였던 바, 선호도(+43.27%), 수행능력(+49.17%)의 향상을 보여 실천 전에는 「보통(3점)」이었던 선호도가 매우 「좋아함(4점)」으로, 수행능력이 「조금 못함(2점)」에서 「잘함(4점)」으로 각각 의미 있게 향상되었으며,
셋째, 단계적 전통놀이에 의한 가감산 학습활동 흥미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던 바, 쉬운 단계에서 난이도가 높은 단계로 진행함으로써 「나도 해 낼 수 있다」자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월말 대회에서 투입되는 단계별 학습지의 문제에도 흥미를 가지고 자신감 있게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강하게 돋보이게 되었고, 또한 상품에 대한 기대와 스티커에 대한 욕심, 친구와 부모님, 교사로부터 칭찬을 받고 싶은 의욕이 형성되어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넷째, 가감산 학습교구 활용도를 분석하였던 바, 83%의 대상아동이 재미있게 놀이에 임하면서, 학습활동에 의욕을 가지고 흥미 있게 학습교구를 이용하여 학습지의 문제를 즐겁게 해결하였으며,
다섯째, 가감산 능력의 향상도를 분석하였던 바, 다음과 같이 영역별로 높은 향상치를 나타냈다.
Ⅷ.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창의성
전통놀이에 관한 선행 연구는 많은데, 창의성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한 전통놀이의 수는 크게 많지 않으나, 칠교놀이, 고누놀이, 장기놀이, 산가지놀이 등은 학생들의 인지 능력과 창의성 신장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기현(1987)은 민속놀이는 어린이 스스로 놀이감을 제작 활용함으로써 고도의 창의성을 기를 수 있으며, 한 가지 놀이만으로도 놀이가 갖는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가치를 모두 포함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 류진희(1997)는 민속놀이는 어린이가 즐겁게 놀이를 하는 중에 자연스럽게 건강생활 영역 뿐 아니라 사회생활, 창의적 표현활동, 언어생활, 탐구생활 등 제 영역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통합 교육 활동으로서 전인적 성장 발달을 할 수 있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하면서 민속놀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 시켜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이효자(1997)는 남북한 어린이 민속놀이 비교에서 고누 두기가 사고력, 창의력, 통찰력 등 인지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고, 북한에서는 고누 놀이와 장기놀이가 지능 겨루기 놀이로 분류되며, 칠교놀이는 상상력, 창의력, 관찰력, 인내심, 협동심 배양 등 건전한 놀이 문화 정착의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북한에서는 응용된 9~14조각의 변형된 칠교놀이를 통해 어린이들의 사고력과 탐구심을 키워 준다고 보고하며 칠교놀이의 방법을 크게 두 가지를 들고 있는데, 첫째는 일정한 모양을 끼워 맞추어 그림의 형태조각들의 크기와 위치 등의 관계를 이해해야 하므로 공간 지각력을 길러주며, 그것과 똑같이 맞추기 위해서는 주어진 정보를 수집하여 하나의 정답을 찾아내는 수렴적 사고를 요하는 활동이라 한다. 다른 한 가지 방법은 새로운 모양을 맞추어 구성하는 것으로 구분한다.
처음처럼 주어진 모양을 짜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상상해서 무엇이든지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답을 요구하는 확산적 사고를 하게 된다. 확산적 사고는 적극적인 능력면에서 창의성과 경합되는 사고로써 육성되지 않으면 쇠퇴함도 자유분방하며 적극성을 띠고 무제한적이라는 데서 적극적인 능력으로 창의성과 상통한다고 했다. 또 위의 두 가지 방법 중 두 번째 방법 즉 칠교의 7조각을 마음대로 조작하여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 냄으로써 창의성의 하위 개념 중 유창성을 기른다고 한다.
박수은(1998)은 칠교놀이가 여러 가지 도형 조작 활동을 통해서 도형적 유창성과 유연성을 경험하게 되므로 유아들의 창의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았다.
제7차 교육과정 ‘수학 3-가’ 단계 3단원 도형편에는 재미있는 놀이로 칠교놀이를 예시해 두었는데, 산가지 놀이와 고누놀이와 함께 수 개념형성, 문제해결력 신장 및 창의성 육성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밝히고 있다.
전라북도 교육 연구원은 고누두기, 칠교놀이, 산가지 놀이 등 46개의 전통놀이의 방법과 놀이 효과를 제시하면서 특히 이 세 가지 전통놀이가 수리력 신장, 세밀한 관찰력, 지능 개발 및 창조성을 기른다고 보고하고 있다.
윤상근(1999)도 전통놀이와 인성 발달에 관한 논문에서 학령기 아동 놀이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논하였는데, 고누놀이는 창의성, 규칙학습, 사고의 무게, 행동의 깊이, 조화성이 길러진다고 하였다. 또 장기놀이는 인지적 전략 기능, 지구력, 정서 안정, 인내력을 기르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교육과정 3학년 2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에는 고누하는 모습을 그린 김홍도의 민화를 제시하면서 고누놀이의 유래, 방법, 종류 및 교육적 가치를 밝혀 두었다. 고누놀이는 약자 선수라 하여 수가 낮은 사람부터 시작하고, 수를 써서 상대편 말을 포위하거나 밀어내는 것이 일반적인 놀이방법인데, 이 과정에서 지혜를 겨루므로 창의성 신장에 큰 효과가 있으며 아이들의 단순하면서도 지혜를 겨누어야 하는 이 경기가 바둑이나 장기의 같은 말판 경기의 기초가 되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미자 외 1명,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창의력교육학회, 2011
김혜숙,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한국아동교육학회, 2007
김순자, 전통놀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7
박정용, 전통 놀이 문화에 기반한 기능성 게임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2011
이은화, 한국의 전통 아동 놀이 고찰, 한국유아교육학회, 2001
전인옥, 다문화 접근에 의한 한국 전통아동놀이 프로그램 개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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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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