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EC(전자상거래)의 의미, 분류, 기업 EC(전자상거래)의 특징,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모델,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미국정책, 향후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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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의미, 분류, 기업 EC(전자상거래)의 특징,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모델,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미국정책, 향후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의미

Ⅲ.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분류
1. 기업과 기업간 거래(B2B : Business to Business)
2. 기업과 개인간 거래(B2C : Business to Consumer)
3. 기업과 정부간 거래(B2G : Business to Government)
4. 개인과 정부간 거래(C2G : Government to Consumer)
5. 개인과 개인간 거래(C2C : Consumer to Consumer)

Ⅳ. 기업 EC(전자상거래)의 특징
1. 전자상거래의 특성
1) 유통채널이 단순하다
2)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
3) 시장진입 장벽이 낮다
4) 영업방법에 차이가 있다
5) 다양한 거래방법이 가능하다
2. 전통상거래와 전자상거래

Ⅴ.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1. 정보화 기반시설(인프라)
2. 요소기술
3. 공공정책 및 관련 법률‧제도의 정비

Ⅵ.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모델
1.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2. 비즈니스 모델의 종류
1) 비즈니스 목적에 따른 분류
2) 거래 형태에 따른 분류

Ⅶ.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미국정책
1. 지구촌 전자상거래 기본계획(A Framework for Global Electromic Commerce)
2. 5대 기본원칙
1) 민간주도
2) 정부규제지양
3) 정부개입최소화
4) 분권적 하의상달
5) 국제원칙수립
3. 9개항의 권고안
1) 관세 및 세금(Tariff and Taxation)
2) 전자지불제도
3) 전자상거래를 위한 통일상법(Uniform Commercial Code' for commerce Conducted on the Internet)
4) 지적재산권 보호(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5) 사생활 보호(privacy)
6) 보안(Security)
7) 통신하부구조(Telecommunications Infrastructure and Information Technology)
8) 인터넷 내용물(Content)
9) 기술표준(Technical Standards)
4. 미국의 최근 논의동향
1) 인터넷 교역의 관세
2) 내국세 신설 금지
3) 암호화 프로그램 및 기기의 수출입 규제

Ⅷ. 향후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방향
1. 대응과제
1) 실험 프로젝트 추진
2) 매력적인 컨텐츠의 기획․구성
3)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
4) 기술적 기반 확보
5) 시장 기반 확대
6) 소프트 인력의 확보
2. 구현기술
1) 전자상거래 요소기술들의 연관도
2) 참여주체별 전자상거래 구성도
3. 전략방향
1) 실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콘소시움 구성
2)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추진
3) 해외 실험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
4) 자체 인력 양성 및 소규모 벤처 기업과 제휴
5) 사회적 기반 조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용을 정리한 전자상거래 기술체계도이다.
3. 전략방향
1) 실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콘소시움 구성
전자결제를 포함한 인터넷상에서의 성공적인 비지니스를 위한 실험 프로젝트에는 많은 자금이 소요되며, 실패의 위험도 크기 때문에 단일기업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보다는 콘소시움을 구성해 수행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또한 한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추진했다 하더라도 다른 기업과 연계되지 않으면 효과가 줄기 때문에 여러 업종이 공동 참여하여 추진하고 그 결과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추진
기업은 전자상거래의 기술적사회적 기반이 미성숙 된 점을 고려하여 전자상거래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추진토록 해야 한다. 먼저 인터넷을 통해 대고객 지원, 기업 홍보, 제품 광고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다음으로 실험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해 고객 정보 수집 및 고객의 구매행태를 분석하여 향후 마케팅 활동을 어떻게 추진해 갈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강구해야한다.
마지막으로 가상 상점을 통한 상품판매 등 사이버 비지니스는 전자상거래를 둘러싼 제반 기술 기반이 확립되고 사회적인 문제들이 해결된 후에 본격적으로 추진하도록 해야 한다.
3) 해외 실험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
국내 기업은 전자상거래의 기반 기술 개발경쟁에서 선진업체에 이미 한 발 늦은 감이 있다.
따라서 콘소시움을 통해 독자 기술을 개발해 나가면서 커머스넷과 같은 해외의 실험 프로젝트에 참관인 자격으로 참여하여 그 실험결과를 확보해야 한다.
4) 자체 인력 양성 및 소규모 벤처 기업과 제휴
컨텐츠의 기획구성 등 사이버 비지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 인력은 사내 벤처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양성해 나가면서 외부의 소규모 벤처 기업 인력을 활용토록 해야 한다. 컨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미술, 음악, 문학 등의 예술분야와 영화, 만화 등의 오락분야의 지식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이들 분야에 경험이 있는 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또한 인력은 국적에 상관없이 여러 국가로부터 확보해야 하며 특히 미국 등 인터넷에 앞서 있는 국가의 인력을 현지에서 고용하여 자국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결과물은 인터넷을 통해 주고 받으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5) 사회적 기반 조성
현재 지식층에 편중되어 있는 인터넷 사용자를 일반에게로 확산시키기 위해서 인터넷을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일반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또한 고성능고가격의 컴퓨터 대신 값싼 인터넷 전용 단말기를 개발 공급함으로써 인터넷 대중화에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
Ⅸ. 결론
“네트워크로 연결된” 기업들이 가상 시장 내에서 진정으로 기회의 원천인지, 그리고 인터넷 상거래를 위해서는 업무 절차 구성과 조직 구조가 혁신적으로 변화해야 하는지의 여부를 분석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Hawkins, 1998). 호주 기업 지도자들의 8% 정도는 전자상거래가 2003년경에는 자신들의 기업에 혁명적인 변화를 야기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Andersen Consulting, 1998). 전자상거래가 미칠 파급 효과가 혁명적인 수준이라고 생각하는 업체들은 대부분 외국인 소유 기업들이다. 이러한 기업들은 다양한 산업에 존재하고 있는데, 대부분은 소비자 제품을 생산하지 않는 기업들이다. 유럽인들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유럽의 기업 지도자들은 호주의 기업 지도자들 보다 조심스러운 입장이라는 것이 나타났다(Andersen Consulting, 1998). 호주의 64%에 비해서 유럽 응답자의 43%만이 전자상거래가 자신들의 기업에 경쟁 우위를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어떤 경우,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기업의 사업 모델이 논리적으로 확장된 것이고, 단순히 사업 모델의 일부 특성이 강조된 형태이다. 다른 경우에는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사업 모델을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새로운 사업 모델을 도입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어떤 경우에나 전자상거래는 시장에 참여하는 업체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함께 해결해야 할 난제를 창출하고, 생산과 거래 업무를 재구성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공한다. 따라서 전자상거래는 상거래를 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 주고, 업무 모델을 보완해 준다. 전자상거래는 기업들이 각자의 환경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진화하는 패러다임을 제공한다.
가상 기업들이 급진적이고 경제 전반에 걸친 조직의 변화를 야기하지는 못하더라도 전자상거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지도자들과 특정한 형태의 사업 구조를 조기에 도입한 사람들로 말미암아 경쟁업체들은 특정한 종류의 공급업체-소비자간 관계를 도입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사이버 판매업체들은 아직까지 새로운 상업적 패러다임을 대표하지는 못하지만, 새로운 첨단 기술과 혁신적인 시장을 실험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보다 전통적인 기업들을 위한 실험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사업 모델 “집행”의 좋은 예는 GE사에 컴퓨터 기기를 납품하고 있는 Dell과 Compaq사를 들 수 있다(Ghosh, 1998). GE사는 인터넷 입찰 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고, 5년 이내에 모든 구매를 웹 기반의 입찰 시스템을 통해서 처리할 예정이다. 현재 Dell사는 컴퓨터를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고 있고 2000년까지는 사업의 절반 가량을 인터넷을 통해서 처리할 예정이다; 이에 반해서 Compaq사는 판매 대리점을 통해서 컴퓨터를 판매하고 있다. Dell사가 추진하고 있는 전략으로 말미암아 컴퓨터 산업의 경쟁업체들도 인터넷 채널을 개발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참고문헌
1. 김성희(2010), 전자상거래. COM, 청람
2. 문영수(2001),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3. 박기병(2001), 기업간 전자상거래 아키텍처에 관한 사례 연구, 서강대학교
4. 이정열(2002),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5. 이재규(2012), 전자상거래 원론, 법영사
6. 한경석 외 2명(2001), 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성화 주요 저해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인터넷비즈니스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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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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