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시조의 정의
Ⅲ. 시조의 분류
1. 평시조
2. 엇시조
3. 사설시조
4. 연시조
5. 양장 시조
6. 단장 시조
7. 동시조
Ⅳ. 시조의 형식
1. 평시조
2. 엇시조
3. 사설시조
Ⅴ. 시조의 내용
Ⅵ. 시조의 명칭
Ⅶ. 시조의 발생
Ⅷ. 시조의 표현
1. 직유법
2. 은유법
3. 활유법
4. 기타
1) 도치법
2) 영탄법
3) 비교법
4) 반복법
5) 대조법
참고문헌
Ⅱ. 시조의 정의
Ⅲ. 시조의 분류
1. 평시조
2. 엇시조
3. 사설시조
4. 연시조
5. 양장 시조
6. 단장 시조
7. 동시조
Ⅳ. 시조의 형식
1. 평시조
2. 엇시조
3. 사설시조
Ⅴ. 시조의 내용
Ⅵ. 시조의 명칭
Ⅶ. 시조의 발생
Ⅷ. 시조의 표현
1. 직유법
2. 은유법
3. 활유법
4. 기타
1) 도치법
2) 영탄법
3) 비교법
4) 반복법
5) 대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6음보로 늘어나면 엇시조라고 하는데 대체로 후기쪽의 작품이며 평민작가와 무명씨의 작품이 많다. 사설시조로 이행하는 과도적 형태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3. 사설시조
파형시조. 장시조. 평시조의 규격에서 중장이 여덟 음보로 늘어난 것부터 시작하여 사설사조로 친다. 초·중·종장을 엄격히 의식하고 따르고 있으니, 평시조와의 연계를 버리지 않고 있다 하겠다.
Ⅴ. 시조의 내용
고시조(옛시조)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별을 슬퍼하는 내용, 떠나간 임을 그리워하는 내용, 한가로운 시골 생활을 다룬 내용, 임금에게 충성하는 내용, 부모에게 효도하는 내용, 글을 배우고 덕을 닦는 내용 등 다양합니다.
Ⅵ. 시조의 명칭
본래는 시조를 단가(短歌)라 불러, 장가(長歌:고려가요경기체가 등)에 비해 짧은 형식의 노래라는 뜻으로 호칭되던 것이 그 후 단가에 곡조를 맞추어 부르게 됨으로써, 이런 곡조를 영조(英祖) 때 가객(歌客) 이세춘(李世春)이 시조라 하였으나 그 뒤 가사(歌詞)까지를 합쳐 시조라 부르게 되었고, 이 후 곡조는 빼놓고 단순히 작품내용만을 시조라 하기에 이르렀다. 시조란 시절의 노래, 즉 시절가조(時節歌調)의 약칭으로서 시절가(時節歌)신조(新調)시조(詩調)라고도 하였다. 그러나 근래에는 그 호칭이 시조 하나로 굳어져 가는 경향이 있고, 또한 요즈음에는 시조라 하면 가락이나 곡조를 합친 의미로는 전혀 쓰이지 않고 오직 작품내용의 호칭으로만 쓰이고 있다. 한편 영조 이전에는 곡명이 아닌 작품내용의 호칭으로서 단가 외에 신번(新飜)영언(永言)장단가(長短歌)시절단가(時節短歌)가요(歌謠)가곡(歌曲)악장(樂章)신성(新聲) 등의 명칭으로도 사용되었으나 역시 단가가 그 호칭의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Ⅶ. 시조의 발생
高麗 中葉에 싹이 터서 末葉에 그 정형이 確立되었다는 것이 通說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일부학자들은 16세기에 이르러서야 定着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무당의 노랫가락 기원설,鄕歌 기원설,‘정읍사’와 같은 6구체가가 기원설, 한시를 번역하는 과정에서 生産되었다는 설,高麗歌謠 기원설, 특히 ‘만춘사 별사’에 보이는 3장 形式이라는 주장 등 다양하다.
그중 高麗歌謠의 형태상 特徵이 허물어지면서 단형화되어 새로운 文學 形式인 時調가 만들어졌다는 설이 有力하다.
Ⅷ. 시조의 표현
1. 직유법
「~ 같이~처럼 ~인 듯 ~인양 ~만큼 ~마냥」등과 같이 어떤 사물을 무엇에 빗대어 나타낸 말.
· 달은 술 취한 농부의 얼굴(처럼) 벌겋다.
· (사시나무는 탬버린(처럼) 잔결 소리 낸다)
· (낮달(만큼) 높이 떴구나)
· (거북이(인양) 아기가 기어간다)
2. 은유법
「~은 ~이다」처럼 나타낸 말(메타포)」
· 꽃봉오리(는) 등불.
(분수(는) 수양버들)
(민들레(는) 징검다리)
3. 활유법
무생물을 생물처럼 나타낸 말(의인법, 의태법, 의성법)
· 징검다리 건너는(바람의 뒤꿈치).
· 풀잎에(앉아 망을 보는 아지랑이)
· 나무는(초록빛 깃발을 꺼내 들고)
· 풀잎 속으로(가라앉은 가을)
· 꽃이(방긋방긋 웃고 있다)
4. 기타
1) 도치법
「날아라 비행기야」
2) 영탄법
「아, ~는 구나」
3) 비교법
「~보다 ~ 좋다」
4) 반복법
「산에 산에 산에는」
5) 대조법
「산은 높고 바다는 깊다」
참고문헌
◇ 김성수(2009), 시조의 재검토,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 금제현(1992), 시조문학론, 예전사
◇ 신웅순(1999), 시조의 정의 고,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 원용문(1993), 시조 종류에 대한 논의, 한국시조학회
◇ 홍성란(2003), 사설시조의 형식과 미적 특성, 성균관대학교성균어문학회
◇ 한미영(2011),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지도 내용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3. 사설시조
파형시조. 장시조. 평시조의 규격에서 중장이 여덟 음보로 늘어난 것부터 시작하여 사설사조로 친다. 초·중·종장을 엄격히 의식하고 따르고 있으니, 평시조와의 연계를 버리지 않고 있다 하겠다.
Ⅴ. 시조의 내용
고시조(옛시조)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별을 슬퍼하는 내용, 떠나간 임을 그리워하는 내용, 한가로운 시골 생활을 다룬 내용, 임금에게 충성하는 내용, 부모에게 효도하는 내용, 글을 배우고 덕을 닦는 내용 등 다양합니다.
Ⅵ. 시조의 명칭
본래는 시조를 단가(短歌)라 불러, 장가(長歌:고려가요경기체가 등)에 비해 짧은 형식의 노래라는 뜻으로 호칭되던 것이 그 후 단가에 곡조를 맞추어 부르게 됨으로써, 이런 곡조를 영조(英祖) 때 가객(歌客) 이세춘(李世春)이 시조라 하였으나 그 뒤 가사(歌詞)까지를 합쳐 시조라 부르게 되었고, 이 후 곡조는 빼놓고 단순히 작품내용만을 시조라 하기에 이르렀다. 시조란 시절의 노래, 즉 시절가조(時節歌調)의 약칭으로서 시절가(時節歌)신조(新調)시조(詩調)라고도 하였다. 그러나 근래에는 그 호칭이 시조 하나로 굳어져 가는 경향이 있고, 또한 요즈음에는 시조라 하면 가락이나 곡조를 합친 의미로는 전혀 쓰이지 않고 오직 작품내용의 호칭으로만 쓰이고 있다. 한편 영조 이전에는 곡명이 아닌 작품내용의 호칭으로서 단가 외에 신번(新飜)영언(永言)장단가(長短歌)시절단가(時節短歌)가요(歌謠)가곡(歌曲)악장(樂章)신성(新聲) 등의 명칭으로도 사용되었으나 역시 단가가 그 호칭의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Ⅶ. 시조의 발생
高麗 中葉에 싹이 터서 末葉에 그 정형이 確立되었다는 것이 通說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일부학자들은 16세기에 이르러서야 定着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무당의 노랫가락 기원설,鄕歌 기원설,‘정읍사’와 같은 6구체가가 기원설, 한시를 번역하는 과정에서 生産되었다는 설,高麗歌謠 기원설, 특히 ‘만춘사 별사’에 보이는 3장 形式이라는 주장 등 다양하다.
그중 高麗歌謠의 형태상 特徵이 허물어지면서 단형화되어 새로운 文學 形式인 時調가 만들어졌다는 설이 有力하다.
Ⅷ. 시조의 표현
1. 직유법
「~ 같이~처럼 ~인 듯 ~인양 ~만큼 ~마냥」등과 같이 어떤 사물을 무엇에 빗대어 나타낸 말.
· 달은 술 취한 농부의 얼굴(처럼) 벌겋다.
· (사시나무는 탬버린(처럼) 잔결 소리 낸다)
· (낮달(만큼) 높이 떴구나)
· (거북이(인양) 아기가 기어간다)
2. 은유법
「~은 ~이다」처럼 나타낸 말(메타포)」
· 꽃봉오리(는) 등불.
(분수(는) 수양버들)
(민들레(는) 징검다리)
3. 활유법
무생물을 생물처럼 나타낸 말(의인법, 의태법, 의성법)
· 징검다리 건너는(바람의 뒤꿈치).
· 풀잎에(앉아 망을 보는 아지랑이)
· 나무는(초록빛 깃발을 꺼내 들고)
· 풀잎 속으로(가라앉은 가을)
· 꽃이(방긋방긋 웃고 있다)
4. 기타
1) 도치법
「날아라 비행기야」
2) 영탄법
「아, ~는 구나」
3) 비교법
「~보다 ~ 좋다」
4) 반복법
「산에 산에 산에는」
5) 대조법
「산은 높고 바다는 깊다」
참고문헌
◇ 김성수(2009), 시조의 재검토,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 금제현(1992), 시조문학론, 예전사
◇ 신웅순(1999), 시조의 정의 고,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 원용문(1993), 시조 종류에 대한 논의, 한국시조학회
◇ 홍성란(2003), 사설시조의 형식과 미적 특성, 성균관대학교성균어문학회
◇ 한미영(2011),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지도 내용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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