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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마당극의 정의와 특성

Ⅲ. 마당극의 특성

Ⅳ. 마당극의 구성과 인물
1. 특징
1) 상황적 진실성
2) 집단적 신명성
3) 현장적 운동성
4) 민중적 전형성
2. 구성
3. 인물

Ⅴ. 마당극의 내용

Ⅵ. 마당극의 공연과정

Ⅶ. 마당극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
도식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마당극 공연이 끝난 직후에는 ‘뒤풀이’가 이어진다. 이 뒤풀이 과정에서 대개 공연에 대한 가치평가도 이루어지고, 다시 일상으로 피이드백 될 수 있는 계기도 갖는다. 어떤 마당극에서는 뒤풀이의 목적이 집회와 연결지으려는 장치인 경우도 있지만, 이런 모든 여러 가지 경우들을 두루 고려해볼 때, 역시 마당극은 공연 이후의 과정들을 마당극 전체 과정의 일부로 매우 중요시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마당극의 이런 전 과정상의 특성은, 관객 앞에서 보여지는 공연자들의 공연 과정 자체만을 중시하는 서구 근대극의 ‘폐쇄적 양식’과는 크게 다른 ‘순환적 양식’이며, 그것이 자연적이고 유기적인 상생의 과정을 지향한다는 면에서 그것은 ‘생명적 양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Ⅶ. 마당극의 전망
80년대의 마당극의 목표는 ‘극에서 굿으로의 회귀’라는 역설적 명제의 실천이다. 마당극이 단순한 연극행위로 끝나지 않고 민족 민중 공동체의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내지는 사회운동으로 나아갈 것을 천명한 것이다. 이는 현실사회의 모순과 갈등을 공동체적 관심사의 표적으로 부각시키고 거기에서 성취된 사회 인식을 행동화하여 다시 생활전선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것이다. 마당은 일과 놀이, 놀이 정신과 마당 정신, 생활과 예술, 또는 가장 높은 차원에서의 예술과 정치의 일체화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또한 마당극은 마당굿의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 반생명적 요소를 척결하고 생명의 본성을 확보하기 위한 연희 방식으로는 마당굿이 가장 적합할 것이다. 마당굿은 신명의 굿판이요, 생명의 굿판이며, 죽음을 이기는 삶의 축제인 것이다.
이러한 인식의 전환과 함께 굿이나 전통 놀이에서 표현 방식과 기법 등을 과감하게 수용해야 할 것이다. 전통연희로부터 단순히 표현방식만을 빌려올 것이 아니라, 굿의 특성이나 건강한 놀이 정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방옥(1995), 마당극 연구,한국연극학회
ⅱ. 김월덕(2000), 마당극의 공연학적 특성과 문화적 의미, 한국극예술학회
ⅲ. 박진태(2001), 현대 대중매체 문화와 구비문학 : 탈춤과 방송 마당놀이, 계명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ⅳ. 박인배·이영미(1987), 마당극론의 진전을 위하여, 민족극 정립을 위한 자료집
ⅴ. 이영미(1996), 마당극 양식의 원리와 특성,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ⅵ. 전경욱(1993), 민속극, 민속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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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1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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