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구비문학의 개념
Ⅲ. 구비문학의 특징
1. 창작성보다는 적층성이 우세하다
2. 분석적이라기보다는 집합적이다
3. 장황하게 너스레를 떤다
4. 보수적이거나 전통적이다
5. 인간의 생활세계에 밀착 된다
6. 논쟁적인 어조가 강하다
Ⅳ. 구비문학의 기능
Ⅴ. 구비문학의 역사
Ⅵ. 구비문학의 중요성
Ⅶ. 구비문학의 가치
참고문헌
Ⅱ. 구비문학의 개념
Ⅲ. 구비문학의 특징
1. 창작성보다는 적층성이 우세하다
2. 분석적이라기보다는 집합적이다
3. 장황하게 너스레를 떤다
4. 보수적이거나 전통적이다
5. 인간의 생활세계에 밀착 된다
6. 논쟁적인 어조가 강하다
Ⅳ. 구비문학의 기능
Ⅴ. 구비문학의 역사
Ⅵ. 구비문학의 중요성
Ⅶ. 구비문학의 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장덕순의 집필명으로 처음으로 ‘기록문학과 구비문학’이라는 글이 수록되어, 모처럼의 구비문학 교육의 전기를 맞는가 싶더니, 1989년 교과 개정시엔 다시없어졌다. 한편 1984년에 국어교과서와 별도로 발간된 검인정 ‘문학’ 교과서 5종 중에 구비문학을 독립 단원으로 설정한 예는 하나도 없었다. 그러나 1989년 발간된 국정 국어 교과서에는 ‘구비문학’ 과목이 빠진 대신, 검인정 ‘문학’ 교재 8종 중금성교과서(박동규서대석 외 2인)와 동아출판사(우한용박인기 외 2인)의 것에는 구비문학 장르가 별도로 설정되었다.
Ⅵ. 구비문학의 중요성
구비문학은 전승집단이 향유하는 문학이라는 점에서 집단의 문화나 가치관이 반영되게 마련이고 언어공동체의 전승기반 위에서 존재하는 문학이기에 민족적 성격을 강하게 가진다. 그러면서도 기록문학에 비하여 개인의 특수한 정서보다도 집단의 보편적 의식을 담고 있기에 인류 공통의 보편성을 띄우는 것도 사실이다. 다시 말해서 구비문학은 세계적인 보편성과 민족적 특수성을 공유하고 있기에 두 나라 문학을 대비 연구하는 비교문학적 연구의 시각이 기록문학보다도 더욱 긴요하다고 본다.
Ⅶ. 구비문학의 가치
구비문학은 전승자들 스스로 지어내고 배우고 익히며 즐기는, 생활 속에 살아있는 역동적 문학이자 저마다 스스로 주인됨을 누리는 민중 주체의 문학이다. 구비문학의 향유 현장에서는 그 생산자인 민중들이 결코 소외되지 않는다. 그러나 구비문학의 해석에서는 알게 모르게 전승 주체들이 소외되어 있다. 따라서 자신들의 문학 활동이 엉뚱하게 해석되고 실제와 다른 가치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연구자들이 독점적으로 구비문학을 연구하고 있는 탓이다. 구비문학을 통해서 구비문학 전승주체들의 삶과 앎, 또는 그 생각을 포착하려 한다면, 우선 그들 스스로 구비문학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하는 것을 이해하는 작업이 긴요하다. 에틱한 구비문학 연구 못지않게 에믹한 구비문학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연구자들이 구비문학의 존재 양식이나 그 의미를 어떻게 분석하고 해명하는가 하는 이해방식보다, 오히려 전승자들 스스로 구비문학 작품을 어떻게 인식하고 수용하는가 하는 것이 구비문학 연구에서 더 소중한 작업이 될 수도 있다.
구비문학은 연구자의 것이 아니라 구비문학을 생산하고 전승하며 향유하는 전승주체들의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면 할수록, 구비문학에 관한 민중의 이해방식은 더욱 중요하게 주목되어야 마땅하다. 민중들은 구비문학의 생산자이자 전승자이며 수용자이긴 하지만, 스스로 구비문학을 수집하고 분류하며 연구하는 작업은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하여 스스로 누리고 있는 구비문학 활동에 대하여 무관심한 것도 아니다. 그 정체를 포착하고 인식하는 데 게으른 것도 아니다. 구비문학을 향유하는 사람들은 구비문학을 통해서 구비문학을 끊임없이 말한다.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활동과 연구논문을 통해서, 연구는 이런 것이며 논문은 저런 것이라는 사실을 자기 관점대로 자신의 역량껏 드러내듯이, 구비문학의 향유자들은 구비문학을 통해서 구비문학에 관한 자신들의 인식을 자기들 나름대로 충분히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헌선(2004), 음악과 구비문학, 그리고 공동체, 한국구비문학회
- 나경수(2005), 구비문학의 변증법적 활로, 남도민속학회
- 임재해(2007), 구비문학의 축제성과 축제에서 구비문학의 기능, 한국구비문학회
- 임재해(2006), 디지털 시대의 고전문학과 구비문학 재인식, 국어국문학회
- 임성규(2007), 초등학교 전래동화 교육의 논리와 구비문학 교육의 시각,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최원오(2008), 구비문학과 다문화주의, 한국구비문학회
Ⅵ. 구비문학의 중요성
구비문학은 전승집단이 향유하는 문학이라는 점에서 집단의 문화나 가치관이 반영되게 마련이고 언어공동체의 전승기반 위에서 존재하는 문학이기에 민족적 성격을 강하게 가진다. 그러면서도 기록문학에 비하여 개인의 특수한 정서보다도 집단의 보편적 의식을 담고 있기에 인류 공통의 보편성을 띄우는 것도 사실이다. 다시 말해서 구비문학은 세계적인 보편성과 민족적 특수성을 공유하고 있기에 두 나라 문학을 대비 연구하는 비교문학적 연구의 시각이 기록문학보다도 더욱 긴요하다고 본다.
Ⅶ. 구비문학의 가치
구비문학은 전승자들 스스로 지어내고 배우고 익히며 즐기는, 생활 속에 살아있는 역동적 문학이자 저마다 스스로 주인됨을 누리는 민중 주체의 문학이다. 구비문학의 향유 현장에서는 그 생산자인 민중들이 결코 소외되지 않는다. 그러나 구비문학의 해석에서는 알게 모르게 전승 주체들이 소외되어 있다. 따라서 자신들의 문학 활동이 엉뚱하게 해석되고 실제와 다른 가치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연구자들이 독점적으로 구비문학을 연구하고 있는 탓이다. 구비문학을 통해서 구비문학 전승주체들의 삶과 앎, 또는 그 생각을 포착하려 한다면, 우선 그들 스스로 구비문학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하는 것을 이해하는 작업이 긴요하다. 에틱한 구비문학 연구 못지않게 에믹한 구비문학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연구자들이 구비문학의 존재 양식이나 그 의미를 어떻게 분석하고 해명하는가 하는 이해방식보다, 오히려 전승자들 스스로 구비문학 작품을 어떻게 인식하고 수용하는가 하는 것이 구비문학 연구에서 더 소중한 작업이 될 수도 있다.
구비문학은 연구자의 것이 아니라 구비문학을 생산하고 전승하며 향유하는 전승주체들의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면 할수록, 구비문학에 관한 민중의 이해방식은 더욱 중요하게 주목되어야 마땅하다. 민중들은 구비문학의 생산자이자 전승자이며 수용자이긴 하지만, 스스로 구비문학을 수집하고 분류하며 연구하는 작업은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하여 스스로 누리고 있는 구비문학 활동에 대하여 무관심한 것도 아니다. 그 정체를 포착하고 인식하는 데 게으른 것도 아니다. 구비문학을 향유하는 사람들은 구비문학을 통해서 구비문학을 끊임없이 말한다.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활동과 연구논문을 통해서, 연구는 이런 것이며 논문은 저런 것이라는 사실을 자기 관점대로 자신의 역량껏 드러내듯이, 구비문학의 향유자들은 구비문학을 통해서 구비문학에 관한 자신들의 인식을 자기들 나름대로 충분히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헌선(2004), 음악과 구비문학, 그리고 공동체, 한국구비문학회
- 나경수(2005), 구비문학의 변증법적 활로, 남도민속학회
- 임재해(2007), 구비문학의 축제성과 축제에서 구비문학의 기능, 한국구비문학회
- 임재해(2006), 디지털 시대의 고전문학과 구비문학 재인식, 국어국문학회
- 임성규(2007), 초등학교 전래동화 교육의 논리와 구비문학 교육의 시각,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최원오(2008), 구비문학과 다문화주의, 한국구비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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