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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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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의미

Ⅲ.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역사적 의의

Ⅳ.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배경
1. 경제적 상황
2. 정치적 상황

Ⅴ.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과정

Ⅵ.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미국역할

Ⅶ.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트라우마티즘
1. 신체적․심리적 트라우마티즘
2. 사회적․경제적 트라우마티즘

Ⅷ.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교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환자를 돌보는 경우, 셋째 부상이나 고문 후유증을 앓는 부모의 자녀들이 겪는 트라우마티즘으로, 이는 518의 신체적심리적 트라우마티즘이 본인에 국한되지 않고, 다음 세대로 전승되고 있었다.
공통된 트라우마티즘의 심리적 증상은 피해의식이었고, 무기력감과 미래에 대한 희망상실 등이었다. 원초적 증후들(primary symptoms)이 518 당시 혹은 직후에 일차적으로 형성된 것도 있지만, 상당수는 다음 장에서 살펴볼 것으로 518 이후 이차적으로 형성 혹은 강화된 것들이었다. 이러한 증상들은 즉각적으로 치유되지 못함으로 인해, 차이는 있지만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과 친지들에게까지 만성적 증후군으로 발전하기도 했다. 그래서 1990년대에 국가가 518 트라우마티즘을 치유할 수 있는 많은 제도와 정책들을 발표 및 집행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518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인 사건이었던 것이다.
2. 사회적경제적 트라우마티즘
사회적 트라우마티즘은 자발적이든, 타의에 의해서든 주위의 집단과 사람들로부터 따돌림 혹은 백안시 당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 518을 간첩의 사주에 의한 난동으로, 관련자들을 폭도로 매도하는 상황에서 자신이 518 관련자임을 드러내는 것은 부정적인 정치사회적 낙인을 스스로 자초하는 것이었다. 이로 인해, 스스로 외부와 접촉을 꺼렸고, 혹시 자신 또는 가족이 518관련자라는 사실이 알려지는 것을 두려워했다. 국가는 종종 감시망을 작동시켜, 자신들이 주시하고 있음을 관련자들에게 혹은 주위 사람들에게 인지시킴으로써 관련자들의 사회적 관계를 파괴하였다. 관련자들은 심지어 감시가 이루어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감시받고 있다는 생각과 느낌에 시달렸다. 이는 신체적심리적 트라우마티즘을 더욱 강화시키는 요인이었다. 감시는 사람들을 옥죄는 대표적인 방식인데, 518의 사회적 트라우마티즘에는 푸코가 말한 판옵티콘의 효과가 확실하게 작동하고 있었다. 그리고 전두환 정권이 반공 이데올로기를 이용하여 사회적 관계의 단절을 조장하고, 대인기피증에 시달리게 하며, 자신의 과거에 대해 죄의식을 갖게 함으로써, 수동적이고 피학적 인간으로, 항상 불만과 과격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 부정적 인간형으로 덧칠해 놓았다. 이는 518에 대한 망각화를 유도하는 비인도적 전략이었다.
경제적 어려움이 일반인의 가족에서도 불화의 중대 원인이 되듯이, 이들은 경제적 트라우마티즘의 희생자이기도 했다. 경제적 트라우마티즘의 핵심은 빈곤으로, 극단적인 경우에는 가족의 해체로 이어졌다. 경제적 트라우마티즘의 원인은 첫째, 사회적 트라우마티즘으로 인해 원활한 사회생활이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이었다. 518이전에는 비교적 안정되고 일정한 사회적 관계망을 갖고 있었으나, 518을 통해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상실해버렸던 것이다. 둘째, (신체, 심리적 치료, 가족의 파탄 등과 같은)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정상적인 교육받을 기회를 놓쳤거나, 교육을 받았다고 할지라도, 한국 사회에서 요구되는 적절한 조건을 갖추지 못함으로써 경제활동에 진입하는데 불리한 위치에 놓일 수밖에 없었다. 설사 경제적인 영역에 진입하였다고 하더라도 적응하지 못하거나 단순직이나 조직생활이 요구되지 않는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부상 후유증을 치료하는데 경제적 부담이 컸기 때문이다. 경제적 트라우마티즘은 당사자들이 집단보상이 아닌 개별보상을 선호하도록 만든 요인이기도 했다. 국가에 의한 피해보상은 얼마간의 경제적 고통을 감소시켜주었지만, 경제적 트라우마티즘의 보다 근본적인 치유 방식은 아니었다. 어떤 측면에서는 피해보상의 대상이 되지 못한 사람들로부터, 그리고 더 나아가 어느 정도 518에 대한 인식의 공감대를 갖고 있던 사람들로부터도 ‘더 이상 경제적 고통을 언급하지 말라’는 유무언의 압력으로 작용하였다.
사회경제적 트라우마티즘은 신체적심리적 트라우마티즘과 마찬가지로 다음 세대로 전승되고 있다. 가족 구성원에 대한 치료의 과정은 나머지 가족 구성원에 커다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곧 가족의 고통과 파괴로 이어졌던 것이다. 자녀들이나 또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사회경제적 영역으로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조건들을 갖추는 것에도 불리하였고, 결국 518로 인한 부모세대의 상처가 다음 세대로 전승되었다.
Ⅷ.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교훈
광주는 현실 속에서 무력에 의해 죽음을 당했지만 역사 속에서 죽지 않았고 지금도 계속되는 항쟁의 불길 속에서 빛고을의 위용을 과시하며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 자유의 불사신으로 부활한 것이다.
Ⅸ. 결론
1980년 5.18 광주항쟁은 한국현대사에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다. 그것은 인권과 민주주의, 그리고 분배적 정의에 대한 요구였으며, 동시에 군부통치의 비인간성과 성장위주 발전 패러다임의 비윤리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역사적 사건이다. 또한 광주항쟁은 단순히 역사 속에서 스쳐간 사건으로 존재하기보다는, 그것이 제기한 문제의식의 끊임없는 재생산 과정을 통하여 오늘날에도 정치, 경제, 사회 등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 여전히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광주항쟁의 역사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이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기존 연구들이 이룩한 나름대로의 공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몇 가지 점에서 후속 연구자들에게 좀더 치밀하고 체계적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첫째, 기왕의 연구들이 광주항쟁의 전개과정에 그 분석의 초점을 치중하고 있다.
참고문헌
박지욱,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행사의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2009
박석무, 인류보편의 가치를 추구했던 광주민주화운동 : 5·18 30주년 회고, 대한민국국회, 2010
윤선자, 5·18광주민주화운동과 종교계의 역할, 한국역사연구회, 2001
이상식,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역사적 배경, 향토문화개발협의회, 2002
이희성, 5·18 광주민주화운동 피해자의 보상에 대한 사회법적 고찰, 한국법학회, 2007
정철희,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사회운동론적 접근과 비교연구,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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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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