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개념, 표준화,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지침, 기업인수합병(M&A),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인사관리, 문화마케팅,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 제고 방향 분석 자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개념, 표준화,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지침, 기업인수합병(M&A),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인사관리, 문화마케팅,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 제고 방향 분석 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개념

Ⅲ.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표준화

Ⅳ.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지침
1. 평가와 보상체계를 강화하라
2. 조직을 슬림화하라
3. 장벽을 제거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라
4. 탁월한 리더가 있어야 한다

Ⅴ.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기업인수합병(M&A)
1. 합병(Merger)
2. 인수(acquisition)
1) 위임장 대결(proxy fight)
2) 공개매수(tender offer)
3. 기업의 구조 재편성(reorganization)
1) 기업처분(divestiture)
2) 자발적 청산(voluntary liquidation)
4. 부채에 의한 기업매수(LBO : leveraged buyout)

Ⅵ.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인사관리
1.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정착과 후유증 극복
2. 평가의 공정성 확보
3. 선진형 복리후생에 대한 욕구
4. 개인별 차별화 심화에 따른 조직응집력의 강화 문제
5. 인력 유동성이 높아짐에 따른 우수인재 확보와 유지관리가 중요
6. 다양한 고용구조를 뒷받침하는 인사제도의 다양화 추진 시급
7. 인사시스템의 글로벌화
8. 현장주의 인사관리 강화
9. 자율과 책임에 입각한 유연한 조직구조 구축

Ⅶ.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문화마케팅

Ⅷ. 향후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제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기존의 조직이라는 틀에 얽매이지 않고 언제든지 변형하고 파괴할 수 있는 유연하고 탄력적 조직구조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기능단위 및 자원을 내부조직화하는 기존 조직개념을 탈피하여, 기업내외부의 모든 자원을 기업자원화하여 활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사내 벤처의 육성, 아웃소싱의 원활한 활용 등은 물론, 가상기업의 형태까지 확대하여 능력있고 끼있는 인재들의 활동공간을 충분히 지원할 필요가 있다.
Ⅶ.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문화마케팅
최근 들어 국내 기업들의 문화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날로 커지고 있다. 이는 비단 몇몇 대기업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단편적인 현상은 아니며, 최악의 경제여건임에도 문화마케팅에 대한 투자는 그 비중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하다. 특히 국내기업들의 해외진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문화마케팅은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선봉장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문화마케팅을 통한 해외시장진출은 크게 두 가지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현지문화동화전략이다. 아랍권에서 자물쇠가 달린 냉장고를 팔아야 한다는 사실이 현지문화동화전략의 대표적인 사례다. 둘째, 우리의 문화를 수출하는 자국문화수출전략이다. 이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자국의 문화수출을 통해 기업의 제품을 판매하는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이다.
아시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한류현상은 문화가 한 나라의 이미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다. 한류현상은 일시적인 유행을 넘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는 아시아를 넘어 해외로 진출하려는 국내기업들에게 문화를 활용한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다.
Ⅷ. 향후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제고 방향
한국기업들이 현지시장에서 선진국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열세임에도 불구하고 북미시장에 진출하는 이유는 세계 최대의 단일국가 시장으로서 현지시장의 시장구매력이 세계1위 시장이기 때문이다.
한국기업들이 70년대 처음 가발, 섬유, 신발 등의 경공업위주의 노동집약적인 상품의 가격경쟁우위로 현지시장에 수출하게 되어 지금까지 북미시장 소비자들에게는 한국산 제품이 저가의 저급품이라는 부정적인 제품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한국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인식을 타파시키기 위하여 기술혁신에 의한 신제품개발과 제품의 다양화에 의한 제품차별화로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한 가치경영으로 현지소비자들의 상표충성도(brand loyalty)를 높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먼저 진출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동시에 현지국 시장환경의 위협과 기회요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시장세분화에 의한 표적시장을 정확하게 설정하여야 할 것이다. 국제마케팅 믹스 측면에서 제품전략의 경우는 국내용이나 수출용으로 사용하거나 사용되었던 제품을 큰 변화 없이 표준화시키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지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현지소비자의 기호와 현지시장의 유통 특성에 맞게 상표, 포장, 디자인 등을 현지화 하는 것이 요구된다.
연구 대상 기업의 촉진 전략을 살펴보면 현지 유통상을 위주로 한 Push 전략과 TV, 인쇄물에 의한 대중매체 광고를 하는 Pull 전략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응답기업 실무자의 말을 빌리면 Pull 전략의 대표적인 방법인 TV광고는 비용이 너무 과다하여 거의 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으로 한국기업의 현지시장에서의 촉진전략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장기적 안목에서 현지광고가 마케팅의 기초투자라는 인식을 가지고 과감한 광고예산책정이 요구된다.
유통전략에 있어 대부분의 사례기업이 현지 유통상을 이용한 간접유통경로를 사용하고 있다. 처음에는 북미시장의 범위가 넓어 간접유통경로를 사용하여야 하나 판매의 사후관리와 안정적 판매를 유지하기 위하여 장기적으로는 자사유통망을 이용한 직접유통경로의 구축도 요구된다.
마케팅 체제에 있어서도 신속하고 정확한 현지시장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현지법인이외에 현지유통상과의 유대관계를 강화하여야 한다. 아울러 현지경영에 대한 의사결정도 현지시장 환경에 기민하고 순발력 있게 대응하기 위하여 제품개발, 마케팅, 노무관리 등의 현지경영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을 현지최고경영자가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현지시장 지향형 경영체제가 요구된다.
Ⅸ. 결론
최근 들어 미국경제가 되살아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불황 속에서 산업구조를 재편하고 경영체질을 개선해 온 미국기업들의 노력이 서서히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미국은 반도체, 자동차 등 주요 산업에서 일본에 주도권을 내주었으나 이후, 컴퓨터, 통신 등 첨단 정보통신산업을 바탕으로 산업경쟁력을 회복하고 있다. 정보화시대는 경제활동의 대부분이 정보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현재 멀티미디어, 인터넷, 정보고속도로, 위성통신망 등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정보화에 따라 산업경쟁력의 핵심으로 소프트웨어 및 아키텍처기술의 중요성이 증대하며, 이는 미국의 기술적 강점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미국 첨단 산업 경쟁력회복은 창조, 혁신에 기초한 미국형 기술개발방식이 정보화라는 산업특성변화와 잘 적합했기 때문이며, 그 배경에는 실리콘 밸리라는 첨단산업단지를 근간으로 한 기업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ⅰ. 김용겸 외 1명(2005), 정보시스템 전략과 기업 전략 간 전략적 연계의 연구에 관한 연대기적 고찰, 한국기업경영학회
ⅱ. 김재구 외 1명(2003), 기업전략에 따른 기업성과 평가지표의 가중치 비교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ⅲ. 선지웅 외 1명(2007), 실시간 기업 전략 혁신 사례에 관한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ⅳ. 손명호 외 4명(2003), 기업 전략에 따른 균형성과표 성과지표 비교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ⅴ. 이화득 외 2명(2010), 기업전략과 미래수익성에 관한 연구, 한국회계학회
ⅵ. 이태원(2010), 변화를 관리하는 기업 : 목표와 변화를 관리하는 기업전략이 필요하다, 한국발명진흥회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8.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24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