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효과][식물 접붙이기]M&A(기업인수합병)의 생산성 효과, 기술확산의 생산성 효과, 노동관계의 생산성 효과, 전략적 제휴의 생산성 효과, 식물 접붙이기의 생산 효과, 극장르 제시형식의 생산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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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산 효과][식물 접붙이기]M&A(기업인수합병)의 생산성 효과, 기술확산의 생산성 효과, 노동관계의 생산성 효과, 전략적 제휴의 생산성 효과, 식물 접붙이기의 생산 효과, 극장르 제시형식의 생산 효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M&A(기업인수합병)의 생산성 효과

Ⅲ. 기술확산의 생산성 효과
1. 생산성의 역설과 설명 가설
2. 경제적 분석

Ⅳ. 노동관계의 생산성 효과
1. 실업률의 변동이 단위노동비용에 미치는 효과
2. 감독강도를 고려한 경우
3. 노동관계, 감독강도, 단위노동비용의 관계

Ⅴ. 전략적 제휴의 생산성 효과

Ⅵ. 식물 접붙이기의 생산 효과

Ⅶ. 극장르 제시형식의 생산 효과
1. 이광수의 극장르 인식과 제시형식적 효과
2. 현철의 극장르 인식과 화법적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희곡을 ‘극시’와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서사시는 인물이나 사건을 객관적으로 묘사한 것이며, 서정시는 작중의 인물과 동화하여 그 내적 감정에 의하여 말을 하는 것과 같은 주관적인 것이며, 극시는 서사와 서정의 혼합이라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인식에는 ‘시점(화법)’에 준거하여 장르를 판단하는 면모가 드러난다. 작중인물의 인격으로 말하는 인물시각적 시점(mimesis)은 소설, 시인 자신의 인격으로 말하는 주석적 시점(diegesis)은 시의 특징이며, 이를 혼합한 것이 희곡이 된다는 논리이다. 그가 희곡을 혼합 화법으로 말하는 것은 앞서 독백의 기능을 부각시키는데 기인한다. 무대적 인물에 의한 말하기에 독백을 통한 작가 자신의 말하기가 혼융됨을 부각시키고 있다. 화법에 의한 장르의 분류는 인물 시각적 시점을 장면 제시적 서술, 주석적 시점을 순수한 서술(요약, 보고적 서술)이라 할 수 있는 바, 이 역시 ‘제시 방식’의 측면을 강조하는 장르분류법이다. 제시 방식이란 앞서 이광수의 예에서와 같이, 작가라는 생산주체가 관객이라는 수용주체에 대한 전달 방식의 측면이며, 현철은 무엇보다 희곡은 다양한 시점을 포괄하는 효과적 장르로 인식하고 있다. 외에도, 희곡이라는 장르의 구조된 원리를 언급하고 있는데, 극의 형식을 이루는 극선은 시초로부터 종말까지 대개 5단으로 성립되어 있으며 따라서 극의 형식도 5단으로 성립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5단 구성이 반드시 그 길이가 균일한 것은 아니니, 막수에 따라 길수도 짧을 수도 있다.
극은 갈등 즉 충돌로써 생기는 것이니, 그 잠겨있는 원인을 설명하는 일부분까지 극의 형식과 합하면 전체 6부로 성립된다. 이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전 6 단
각 단의
기능 및
조건
序 幕
제 2 단
제 3 단
제 4 단
제 5 단
제 6 단
제1단의 부분을 극의 서막이라고 하며 영어로, Exposition이라 한다.
더러는 서막과 대응하여 이 곳을 1막이라고도 하며, 영어로는 Introduction이라 한다.
영어로는 Rising action이라고 한다.
영어로는 Climax 또는 Turning Point라 한다.
영어로는 Fall이라고 한다.
영어로는 Catastrophe라 한다.
기능 및 조건
서막의 조건은 명백한 기술, 간단한 기술, 2단과 깊이 관계되도록 기술하는데 있다.
극 전체에서 어떠한 인물이 나올지, 인물의 상호간에는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어떠한 사건의 충돌이 발생되는지를 알린다.
사건의 충돌이 비로소 일어나기 시작하며, 서막에서 설명한 인물과 사건의 위에서 충돌이 일어나 활동의 상태로 들어가는 경로를 보이는 것이 이 단의 기능이다.
1막에서 일어난 충돌이 점차 농후하여 일층 더 어렵고 복잡한 곳을 서술하는 단이다.
1막에서 일어나는 충돌이 점차 복잡해지는 경로를 관람자로 하여금 가장 그럴듯하게 보도록 기술하는 곳이니, 충돌을 절정으로 인도하는 원인이 가장 선명하게 묘사되어야 한다.
충돌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으니, 양자의 어떠한 것이 이기나 지나 하는 결과되는 충돌의 가장 극렬한 초점이다.
어떠한 사건이나 어떠한 인물의 세력이 서로 상립치 못한다 하면 그 사이에는 반드시 충돌이 생기니, 양자의 충돌된 결과가 평균을 잃고 우열이 생기는 곳이다. 즉 사건이 전환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성질은 전단에서 일어난 인물과 사건과 사정이 가장 자연으로 이 절정에 도달하도록 가장 순리로 가장 논리적으로 절정에 올라가는 것을 관객에게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극의 사건이 맺혀서 절정에 달하였다가 그 절정을 지나면 다시 점차로 사건이 풀리어 해결에 가까워지는 것이니, 이러한 정경을 서술하는 부분이다.
극을 즐겁게 맺을는지, 슬프게 맺을는지를 즉, 희극과 비극을 판단한다. 작품의 성공과 실패를 판가름하는 단이기도 하다.
가장 최후의 단이니,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미 기다리고 있는 진로에 만족을 주는 결말의 말단이다. 현대 작가 중에는 결말 없는 결말로 극을 마무리하는 사람도 있다.
특징적이라면 발단점과 발단부를 구분하면서 이를 각각 서막과 제1단이라 명명하는 희곡 구조 원리에 대한 현철의 논리는 오늘날 일반적인 희곡의 5단 구성과 별반 차이가 없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희곡 각 단의 구조가 주는 기능을 ‘관객에 대한 효과’로서 설명하고 있는 점이다. 이는 현철이 궁극적으로 문예의 목적을 쾌락과 의의가 상호 작용하는 것이라 한 것과 관련하여, 진정한 예술품의 美를 설명하는 이치와 같다. 즉 그가 말하는 희곡 및 문학 장르의 일반적 구조 및 기능 일반은 곧 ‘수용주체를 향한 전달’에 기준하며, 그 지향점은 ‘보다 효과적 전달’에 있는 것이다.
이상, 현철의 극장르에 대한 인식은 표현론에서 시작하여 작품 내에 포함된 인식 배경인 모방론, 작품 자체의 독자적 법칙을 설명하는 존재론 등의 다양한 접근법으로 설명되고 있으나, 궁극적으로 그가 지향하는 문학적 목적과 관련할 때, 무엇보다 생산주체의 효과적 전달 전략이라는 표현론적 측면이나 수용주체의 받아들임의 유용성이라는 효용론적 측면이라는데 주목할 수 있다. 즉, 모방론적 태도나 존재론적 태도 역시 관객을 설득하게 위해, 현실을 올바르게 보여주는 것이나 작품의 법칙을 구조화하는 도구로서 희곡장르를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극은 작중인물의 인격으로 말하는 인물시각적 시점(mimesis)에 의한 대화가 주가 되면서도 독백으로 인하여 작가 자신의 인격으로 말하는 주석적 시점(diegesis)을 동시에 가질 수 있다는 혼합화법의 장르가 되며, 그 결과 어느 장르보다 효과적인 말하기가 가능한 장르이다.
참고문헌
1. 김대식(2010), 시스템 개선에 의한 생산성 향상 효과 분석,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 김병오(1994), 노동조합의 생산성효과에 관한 일연구, 영남대학교
3. 김원우(1997), M&A의 생산성증대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4. 윤봉준(1992), 노동조합의 생산성 효과, 한국계량경제학회
5. 이한섭(2000), 기술혁신과 생산성효과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6. 전재필(2004), 전략적 제휴를 통한 기업성과 연구, 강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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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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