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의 한국역사, 배드민턴의 기초, 배드민턴의 서브(서비스), 배드민턴의 드롭 샷, 배드민턴의 커트, 배드민턴의 풋워크, 배드민턴의 경기장, 배드민턴의 레트, 배드민턴의 경기방법, 배드민턴의 반칙(폴트)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배드민턴의 한국역사, 배드민턴의 기초, 배드민턴의 서브(서비스), 배드민턴의 드롭 샷, 배드민턴의 커트, 배드민턴의 풋워크, 배드민턴의 경기장, 배드민턴의 레트, 배드민턴의 경기방법, 배드민턴의 반칙(폴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배드민턴의 한국역사

Ⅲ. 배드민턴의 기초
1. 준비 자세
2. 그립
1) 이스턴 그립
2) 포어핸드 그립
3) 백핸드그립
4) 웨스턴 그립
3. 풋워크
1) 풋워크의 종류
2) 코트 이용의 기본 요령
4. 스트로크
1) 오버헤드 스트로크
2) 라운드 더 헤드 스트로크
3) 언더핸드 스트로크
4) 사이드암 스트로크
5. 서비스
1) 셔틀콕 잡는 법
2) 롱 서비스
3) 드리븐 서비스(Driven Serve)
4) 숏 서비스(Short Serve)
5) 백핸드 서비스
6) 서비스의 목표 지점
6. 철벽수비의 기본-스매시 리시브

Ⅳ. 배드민턴의 서브(서비스)

Ⅴ. 배드민턴의 드롭 샷과 커트
1. 공통점
2. 드롭 샷
3. 커트

Ⅵ. 배드민턴의 풋워크
1. 풋워크의 요점
2. 풋워크의 유의점
3. 풋워크의 효용
4. 풋워크의 기본적 요령
1) 런닝스텝
2) 슬라이드 스텝
3) 홈스텝
4) 피봇

Ⅶ. 배드민턴의 경기장
1. 배드민턴 코트
2. 네트와 장소

Ⅷ. 배드민턴의 레트

Ⅸ. 배드민턴의 경기방법
1. 서비스
2. 세팅
3. 체인지 엔드, 득점
4. 반칙
1) 서비스에 관한 반칙
2) 그 밖의 반칙

Ⅹ. 배드민턴의 반칙(폴트)
1. 서비스에 관한 반칙
1) 오버 웨스트
2) 오버 핸드
3) 라인 크로스
4) 풋폴트
5) 아웃
6) 보오크
7) 더블스의 리시이브 경우
8) 서버가 코트를 잘못 잡아 서비스하거나 더블스에서 순서를 잘못 잡아 서비스한 경우
2. 그 외의 반칙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는 동안이란, 서버가 서비스를 위해 자세를 취한 때부터 셔틀이 서버의 라켓에서 쳐진 순간까지 해석되고 있다. 따라서 리시이버는 서비스를 위해 셔틀이 쳐진 후에는 1. 리시이브 코트 밖으로 나가 리시이브한다. 2. 또는 바닥에서 발을 떼어 타구하는 것은 반칙이 아니다.
5) 아웃
서비스의 셔틀이 바르게 리시이브 코트 안으로 들어가지 않은 것을 말한다. 단,
a. 셔틀이 네트에 닿아도 리시이브 코트에 들어간 경우에 인정한다.
b. 셔틀이 리시이브 코트 라인 위에 낙하한 경우에 인정한다.(센터 라인은 좌, 우 양쪽의 코트로 겸용된다.
c. 셔틀이 리시이브 코트 밖으로 나간 경우와, 셔틀이 리시이버의 라켓이나 신체에 닿는 경우 인정한다. 그러나 리시이버가 셔틀을 치려고 라켓을 흔들었으나 헛친 경우는 아웃이라고 판정한다.
6) 보오크
서비스 때 서버나 리시이버가 의식적으로 상대를 혼란시키는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서버가 서비스 자세를 취한 후 리시이버가 불리해질 정도로 오랜 시간동안 셔틀을 치는 것을 일부러 늦추거나 도중에서 서비스 동작을 중단하거나 하는 것을 말한다.
7) 더블스의 리시이브 경우
정해진 리시이버의 파트너가 리시이브 하거나, 또는 파트너의 신체에 셔틀이 닿는 경우는 반칙이다.
8) 서버가 코트를 잘못 잡아 서비스하거나 더블스에서 순서를 잘못 잡아 서비스한 경우
a. 서비스쪽이 이긴 경우에는 1. 다음 서비스가 있기 전에 잘못이 발견된 경우 그 플레이는 무효가 되고 서비스를 바르게 고친다. 2. 또 다음의 서비스가 있은 후에 잘못이 발견된 경우에는 서버쪽의 득점은 그대로 인정되고 게임은 계속한다. 이 경우 플레이어의 위치는 잘못한 대로의 순서로 실시하고 그 한 게임이 끝날 때까지 정정해서는 안 된다.
b. 서비스쪽이 진 경우에는 그 플레이는 인정되고 서비스권이 다음으로 이동되며 플레이어의 위치는 그 한 게임이 끝날 때까지 정정해서는 안 된다.
c. 서로 셔틀을 치는 도중에서 위의 반칙이 발견된 경우에는 서로 치기가 끝나기를 기다려 앞에서 말한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더블스에서 리시이브 쪽이 순서를 잘못 잡아 서비스를 리시이브한 경우
8의 서비스쪽이 잘못한 경우와 마찬가지로 처리한다. 즉
a. 리시브쪽이 이긴 경우 1. 다음의 서비스가 있기 전에 잘못이 발견된 경우는 그 플레이는 무효이고 다시 친다. 2. 또 다음 서비스가 있은 후에 잘못이 발견된 경우에는 그 플레이는 인정되고 게임은 그대로 계속된다.
b. 리시이브쪽이 진 경우 그 플레이는 유효가 되고 서비스 측의 득점이 된다. 그 때 잘못한 플레이어의 위치는 그대로의 순서로 계속하고 계속하던 게임이 끝날 때까지 정정해서는 안된다.
2. 그 외의 반칙
아웃, 오버 더 네트, 터치 더 네트, 홀딩(슬링), 드리블, 더블 터치, 터치 더 바디, 인터페어 등이 있다.
. 결론
스포츠 활동은 대근운동이므로 신체의 발육과 발달을 조장한다. 신체의 발육과 발달은 인체의 순환, 호흡, 소화, 배설, 내분비 등 생리적 계통에 속하는 여러 기관들의 협응 작용에 의하여 성립된다. 그런데 스포츠 활동은 이러한 생리적 기능을 자극하여 극히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신체의 발육, 발달을 조장한다. 또 활동은 기본적인 활동능력을 향상하는 활동이므로 모든 작업의 능률을 높이는 일이 된다.
또한 심리적 가치에서 보면 체육활동은 바로 신체활동의 욕구, 자기표현의 욕구, 자기과시의 욕구, 자기인정의 욕구, 집단참여의 욕구 등과 같은 욕구 발로의 수단인 것이다. 이 같은 욕구불만의 배출구의 하나가 스포츠나 체육활동으로서 인간의 유희성이 욕구충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체육활동 속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기교와 경기로 자신의 정서를 조정하는 기회를 갖게 되고 기술적 발전과 기록향상의 성공감, 불가능의 해소, 노력과 인내로서 이룬 성취감 등 정신 위생적 면은 물론 적극적이며 동적인 생활의 원동력을 얻게 된다.
사회학적 가치에서 보면 체육이란 원래, 경쟁과 협력의 기회를 주어, 그 속에서 복잡한 인간관계를 갖게 하고, 공동목표를 위하여 노력하면서 가지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협조와 선의의 경쟁으로 인간관계를 더욱 두텁게 하려는 의도적 작업이다. 운동, 유희집단의 생활에 있어서 아동은 처음으로 실제적인 인간관계를 체득한다. 그리하여 이 동안에 타인에 대한 자기의 행동법을 자연히 규제하게 된다. 이것은 다만 인간관계를 지적으로 이해하는 것과는 아주 다르다 하겠다. 우선 그 집단에 가입하는 일부터 배워야 하며, 가정에 있어서의 의존관계와는 아주 달라서 집단의 성원들의 승인 아래 가입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가입되었을 때는 그 집단 안에서 자기가 차지해야 할 위치를 스스로 구하여 안정성을 얻는 동시에, 자기의 역할과 위치에 따른 활동을 하게 된다. 이런 것을 모두 행동적으로 체험하고 실천해 나가지 않으면 집단 안에서 함께 생활할 수 없다. 또 대인관계에 있어서 힘의 관계란 것도 체험하게 될 것이다. 즉 이 세계에 있어서는 지적인 것만으로 생활 표준이 안 되며, 항상 구체적인 힘 관계에 의하여 타에 종속되거나 타를 종속시키거나 한다. 어쩌다가 성원간에 의견의 충돌도 있으나 집단이 붕괴하지 않는 한 그것을 안정한 상태로 돌리지 않으면 안 된다. 거기서는 꾹 참고 견디는 것도 배울 것이며, 함께 힘을 합하여 하나의 일을 수행하는 것도 구체적으로 배운다. 그들은 모두 집단의 활동장면에 있어서 각각 행동을 하면서 이렇게 하면 이렇게 된다고 판단하며 이해하게 되는데, 이 경험이 바로 인간관계에 대한 귀중한 지식으로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간관계의 방법과 태도를 배우기 위해서는 자유로운 운동, 유희 집단의 생활을 경험함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송성진(2011) - 배드민턴용품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른 국가대표 스폰서십 효과분석, 한국체육대학교
정재희(2011) - 스포츠 자신감이 배드민턴 선수의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정정웅(2005) - 신나고 재미있는 배드민턴, 민중서림
편집부(2005) - 배드민턴, 스포츠미디어
하남길(1987) - 배드민턴 기법, 세진사
현대레저연구회(1992) - 현대 배드민턴 교본, 진화당

키워드

  • 가격9,0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3.08.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26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