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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퍼지의 응용가능성

Ⅲ. 퍼지의 응용
1. 현재의 입찰 시스템
2. 입찰 시스템 분석
1) 게시판식
2) 채팅식

Ⅳ. 퍼지와 퍼지적 사고
1. 황희 정승의 퍼지 추론과 통일문제
2. ‘모난 돌이 정 맞는다.’와 통일 문제 인식의 유연성

Ⅴ. 퍼지와 퍼지모형
1. 핵심성공요인들과 성과측정치들에 의한 경쟁력 평가의 실무적 문제점
1) 기업의 핵심성공요인들 중 많은 요인들은 본질적으로 질적인 측정을 필요로 하는 무형요인(intangible factors)
2) 전반적 평가 점수계산이 어려움
2. 퍼지집합이론의 기초개념
1) 퍼지집합(Fuzzy Sets)
2) 퍼지숫자의 대수
3) 언어측정 변수

Ⅵ. 퍼지와 퍼지컴퓨터

Ⅶ. 퍼지와 진화연산 응용 사례

Ⅷ. 퍼지와 성과측정방법 비교
1. 재무적 관점
2. 고객관점
3. 내부적 관점
4. 혁신관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하면서 모두 방문하는 순회 세일즈맨 문제는 이러한 스케쥴링 문제들의 원형으로 컴퓨터 과학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 중의 하나로 꼽힌다. 유전 알고리즘으로 318 도시를 운행하는 문제까지는 최적의 해답을 찾아 놓고 있는 상태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데이터의 양이 그것을 처리할 수 있는 한계를 훨씬 넘어서는 데이터 폭발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산만한 데이터들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얻어 내는 데이터 채광(Data Mining) 분야가 요즘 부상하고 있는데 이 분야에서도 일군의 연구자들이 진화 연산을 이용하고 있다. 울트라젬이라는 데이터 채광 전문 회사는 유전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데이터들로부터 미래를 예측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했는데 기존의 방법들보다 많게는 38% 정도 품질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예를 들면 개인의 건강 기록으로부터 심장병 발병 확률을 예측하는 효율적인 룰을 찾아내거나 개인의 기록으로부터 융자시의 안전성을 측정하는 룰을 찾아내는 것 등이다. 또 한 분야 요즈음 새로이 태동하고 있는 분야는 \'진화하는 하드웨어(Evolvable Hardware)\' 분야이다. 기존의 하드웨어는 사람이 그 기능을 미리 정하고 설계를 마치면 일생 동안 정해진 작업을 반복한다. 이제 이 하드웨어에 진화의 기능을 넣는 작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컴퓨터 칩이 장착된 후에 계속 상황에 맞게 기능을 바꾸어 가며 성장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라. 어려울 것 같지만 이것도 이미 초보적인 단계에서 실현되고 있다. 기타 단백질의 3차원 구조 찾기, 퍼지 제어, 신경망 구축, 통신 네트워크 디자인, 재정적 예측, 교통 제어, 컴퓨터 애니메이션 등 기존의 방법으로 최적화가 용이하지 않은 거의 전 주제에 관해 응용이 가능하다.
Ⅷ. 퍼지와 성과측정방법 비교
과거 기업간 경쟁의 핵심은 품질, 원가 및 시간의 측면에서 기업들의 효율성에 달려 있었다. 그러나 정보화 시대는 경쟁우위를 위한 새로운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즉, 무형자산(intangible assets)의 중요성이 커진 것이다. 기업들이 보유하는 무형자산의 예로는, ① 기존고객과 새로운 고객에 대한 고객관계의 개발, ② 목표고객이 바라는 혁신적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 ③ 높은 품질, 낮은 원가 및 짧은 조달시간의 유지, ④ 지속적 개선을 위한 동기부여와 종업원 훈련, ⑤ 정보기술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쟁 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전략을 필요로 하고 새로운 전략은 새로운 기업 활동을 요구하며, 또한 새로운 활동은 또다시 새로운 성과측정방법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에 따라 1990년대에 들어 와서, Kaplan and Norton(1992, 1996)은 새로운 성과측정모형을 개발하여 균형 성과표(balanced scorecard; BSC)를 제시하였다. 균형 성과표에서 균형(balance)의 의미는 ① 단기와 장기 목표의 균형, ② 재무적 측정치와 비재무적 측정치의 균형, ③ 지행지표(lagging indicator)와 선행지표(leading indicator) 간의 균형, ④ 외부와 내부 성과 관점의 균형 등 네 가지로 해석된다.
균형 성과표는 성과측정에 다양한 비재무적 지표를 활용하여 과거, 현재, 미래의 성과 및 가치를 평가한다. 또한 BSC는 무형자산의 가치를 성과측정에 반영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복합적인 비재무적 지표를 활용한다. BSC의 개발과정은 다음의 네 가지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
① 비전(vision)과 전략을 명시
② 전략적 목표와 성과측정치를 연결
③ 계획, 목표설정 및 전략적 이니셔티브의 정렬
④ 전략적 피드백과 학습을 촉진
BSC에서는 기업성과와 기업 가치를 평가함에 있어서, 기업의 비전 달성과 전략 수행에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목표들을 4 가지 관점으로 분류하여 평가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 4 가지 관점은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적 관점, 그리고 혁신 관점이다.
1. 재무적 관점
주주들에게 어떻게 보이는가?
2. 고객관점
고객들이 우리를 어떻게 인지하는가?
3. 내부적 관점
어떤 프로세스에 주력해야 하는가?
4. 혁신관점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
기업의 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은 특정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의 특성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핵심성공요인으로는 재무적 수익성 이외에도 시장점유율, 연구개발비 투자, 인적자산, 제품의 품질과 시간관련 변수, 원가절감에 의한 가격경쟁력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핵심성공요인은 주요경쟁요인(key competitive factors)이라고도 하며, 오늘날 기업에 있어서의 주요경쟁요인에는 고객만족, 유연성, 품질 및 시간 등을 대표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Ⅸ. 결론
수학과는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여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수학에서의 수량 관계나 도형에 관한 수학적 개념의 이해, 논리적인 사고력,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는 과학을 비롯한 대부분 교과들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필요하다. 즉, 수학은 다른 교과의 효율적인 학습에 기초가 되는 교과이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수학을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구성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은 학생의 인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필수 학습 내용을 정선하고, 학습 위계나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로 구성한다. 또,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을 두어 학생 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는 창의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참고문헌
ⅰ. 관야도부 저, 박민용 역(1990), 퍼지 제어 시스템, 대영사
ⅱ. 김형래 외 1명(2011), 양방향 퍼지 매칭 알고리즘, 한국인터넷정보학회
ⅲ. 변증남(1997), 퍼지논리 제어, 홍릉과학출판사
ⅳ. 사야 저, 박민용 역(1990), 퍼지 시스템의 응용입문, 대영사
ⅴ. 이상부, 임영도(1999), 퍼지 신경망 유전진화, 인솔미디어
ⅵ. 진계환 외 1명(2009), 인체동작구분 퍼지추론시스템, 한국산학기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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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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