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활동(놀이학습) 초등어휘력교육(학습), 초등교육(학습), 놀이활동(놀이학습) 독서교육(학습), 수학교육(학습), 놀이활동(놀이학습) 전래동요교육(학습), 놀이활동(놀이학습) 통일교육(학습), 놀이활동 교육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놀이활동(놀이학습) 초등어휘력교육(학습), 초등교육(학습), 놀이활동(놀이학습) 독서교육(학습), 수학교육(학습), 놀이활동(놀이학습) 전래동요교육(학습), 놀이활동(놀이학습) 통일교육(학습), 놀이활동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놀이활동(놀이학습) 초등어휘력교육(학습)
1.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Approach)
2. 역할 놀이(Role-Play)
3. 게임(Game)과 놀이
4. 노래와 챈트(Songs & Chants)

Ⅱ. 놀이활동(놀이학습) 초등교육(학습)

Ⅲ. 놀이활동(놀이학습) 독서교육(학습)

Ⅳ. 놀이활동(놀이학습) 수학교육(학습)
1. 놀이활동 자료
2. 교수학습 자료
3. 활용 효과
1) 아동 측면
2) 교사 측면

Ⅴ. 놀이활동(놀이학습) 전래동요교육(학습)

Ⅵ. 놀이활동(놀이학습) 통일교육(학습)
1. Edutainment 형 통일교육: 게임, 퍼즐풀이, 퀴즈, 민속놀이 등
2. 협동학습을 활용한 통일교육

Ⅶ. 놀이활동(놀이학습) 교육(학습)
1. 개요
2. 경과
1) 놀이에 대한 이론적 접근
2) 놀이 연수
3. 교과 적용 사례 발표 및 토론
4. 본문
1) 서론
2) 연구의 실천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탈피하여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을 통하여 하나의 학습 공동체를 구축해 나가는 일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전통적인 패러다임은 학습자들을 하나의 \'백지 상태\' 혹은 \'빈 그릇\'으로 상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의 역할은 그러한 백지 상태나 빈 그릇에 온갖 정보와 지식들을 채워 놓는 것이고, 학습자들은 그러한 정보나 지식들을 단순히 수용하는 매우 수동적인 존재로 여겨졌었다. 이와는 달리 새로운 패러다임은 학습자들의 성장이나 학습은 어느 순간에 완성되는 하나의 ‘산물(product)\'이 아니라 끊임없는 ’과정(proccss)\'이라는 사실에 근거하여 있다. 따라서 지식이나 정보는 학습자들에 의해 구성되고 발견되며, 변형되고, 나아가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새로운 패러다임은 학습자들을 그들 나름대로 지식을 적극적으로 구성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로 간주하고 있다.
협동학습은 학생 팀성취 보상법(STAD: 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s), 팀보조 개별학습(TAI: 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 토너먼트 게임 학습(TGT: TeamS Games Tournament),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집단탐구법(GI: group investigation), 함께 학습하기(LT: learning together), Jigsaw, PMR(Plus Minus Reconstruction) 등을 들 수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에 활용할 수 있는 Jigsaw 학습 과정을 소개하면, ① 학습의 집단을 여러 그룹으로 나눈다.(1개의 그룹은4~6명), ② 교사는 교재를 재구성하고 그 교재를 각 그룹의 학생 수에 맞게 분할 분담을 시킨다. ③ 각 그룹은 정해진 고유의 번호를 가진 학생끼리 모여 새로운 그룹을 만든다. ④ 각 그룹에서 모인 한 명씩의 학생이 재구성된 공통의 교재를 갖고, 그 교재를 토대로 각 가정에서 또는 각 학습 집단에서 예습한 내용에 대한 의견을 교환발표하며 공동 학습한 다음 학습 결과를 도출한다. ⑤ 전문가 집단에서 학습이 끝난 각 학생들은 모집단으로 되돌아간다. 모집단에서는 각 학생 하나하나가 학습의 정보원으로서 서로 상호 학습을 실시한다. ⑥ 공동 학습이 끝나면 학생들은 상호 평가하며, 교사는 의견과 학습의 결과를 취합하여 정리하여 주고 그 학습 단원의 막을 내린다.
이러한 수업을 위해서 교사는 소집단 구성원들이 서로의 도움 없이는 학습이 불가능하도록 소집단 수만큼 나누어진 부분 자료(소주제)로 재조직한 학습 자료를 특별히 고안해야 한다.
또한 PMR(Plus Minus Reconstruction)은 특정한 문제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각각 기록하고 이들 각각을 비교 분석한 뒤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이 둘을 결합하여 더욱 이익이 되는 점을 찾는 기법이다.
한 예로, 대북 쌀 지원의 장단점을 다양한 관점에서 비교하고 대북 식량 지원의 효과적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해보도록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한 정책이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측면을 고찰하기 위해 인터넷과 현장 방문을 통해 통일부나 신문사, 방송국 등에서 수집정리한 자료(1차 자료와 2차 자료)를 준비한다. 그리고 이를 근거로 대북 쌀 지원의 효과적인 방안을 다양하게 토론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이 기법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어떤 정책의 장단점을 충분히 검토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극소화하기 위한 방법들을 스스로 찾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이며 지도자로서의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Ⅶ. 놀이활동(놀이학습) 교육(학습)
1. 개요
보령 놀이 교육 연구회에서는 놀이를 교과 지도 시간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회원들이 속한 학년과 교과를 고려하여 역할 분담을 하고, 놀이를 적용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활용하였다. 매주 모임을 가지면서 한 주 동안 적용한 것을 가지고 토론을 하면서 문제점을 보완하였다.
2. 경과
(창미 특기적성 센타 매주 목요일 오후 6시 모임)
1) 놀이에 대한 이론적 접근
가) 놀이와 어린이 문화
나) 놀이와 교과 지도
다) 놀이 지도의 원칙 공유
2) 놀이 연수
놀이 배우기
- 주 1 회 회원들이 돌아가면서 준비 및 지도
- 어린이날 큰 잔치 대비 연수
(1) 주제 : 더불어 삶을 가꾸어 가는 어린이
(2) 일시: 2001년 4월 20일
(3) 장소: 창미 특기 적성 교육센터
(4) 참가인원: 25명
3. 교과 적용 사례 발표 및 토론
매주 1 회 실시
4. 본문
1) 서론
놀이는 아이들의 생활이고 문화이다. 그 동안 놀이를 발굴, 보급하여 아이들의 생활 문화를 더욱 풍부하게 하는 일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주로 여가 시간이나 재량 활동 시간 위주로 놀이지도가 이루어졌다. 곧, 교과와 관련하여 놀이지도가 이루어진 예는 극히 드물다는 것이다.
교과 지도 시간(활동)은 학교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또 놀이는 흥미와 활발한 참여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교과 활동에 접목시킴으로써 많은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회에서는 놀이를 교과 교육과 연계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2) 연구의 실천
- 놀이 연구회 조직
가) 대상 : 보령 관내 초등학교 교사
나) 인원 : 남 7 명, 여 3 명
다) 내용 선정 : 관심 교과 위주로 내용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 권은경(2012), 독서 태도와 읽기 성취도 분석이 시사하는 학교도서관 독서 교육의 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
◇ 심우엽(2011), 초등학생의 놀이 실태와 교사의 인식,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 이경수(2011), 초등학교 국어 어휘교육에 대한 소고, 서울대학교국어교육연구소
◇ 이혜정(2009), 계발 활동 시간에 수학 놀이 활동이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 임성규(2007), 소통 중심의 전래동요 교육 방법 모색, 도서출판 박이정
◇ 안순애(2006),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실천 방안 연구 : 놀이를 통한 학습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27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