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유통][공정거래질서확립]방송유통의 종류, 방송유통의 2차유통, 방송유통의 공정거래질서확립, 방송유통과 세계영상물유통시장, 방송유통과 광고유통시장, 방송유통과 인터넷유통, 방송유통과 컨텐츠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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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유통][공정거래질서확립]방송유통의 종류, 방송유통의 2차유통, 방송유통의 공정거래질서확립, 방송유통과 세계영상물유통시장, 방송유통과 광고유통시장, 방송유통과 인터넷유통, 방송유통과 컨텐츠유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방송유통의 종류
1. DMB
2. IP-TV
3. 홈네트워크

Ⅲ. 방송유통의 2차유통

Ⅳ. 방송유통의 공정거래질서확립
1. 공정거래법과 방송법의 관계
2. 방송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관계
3. 방송의 특수성과 공정거래제도의 적용
4. 방송위원회의 역할과 기능

Ⅴ. 방송유통과 세계영상물유통시장
1. 세계 영상물 유통시장 현황
2. 세계 영상물 유통 전문가의 영상물 구매 결정 요인 고찰

Ⅵ. 방송유통과 광고유통시장
1. 규제된 시장
2. 규제의 주체인 정부를 대신하는 KOBACO의 광고중개기능 및 규제기능 독점
3. 광고시장의 수직적 구성은 만일 KOBACO의 독점적 중개기능을 거치지 않는다면 실질적으로 방송매체의 과점상태에 의해서만 제약되는 산업조직을 가지고 있음
1) 광고주
2) 광고대행사
3) 방송매체

Ⅶ. 방송유통과 인터넷유통

Ⅷ. 방송유통과 컨텐츠유통
1. 컨텐츠 수급에 관한 문제
2. 컨텐츠 유통에 관한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고 있다.
일반 방송사업자에게는 방송매체의 특성을 고려해 일시적 고정, 실연가 및 레코드 제작자의 저작인접권 효력의 제한을 허용하고 있지만, 인터넷상에서는 일시적 고정을 인정하고 있지 않으며 상용레코드의 2차사용에 대해 실연가 및 레코드 제작자의 사전허락이 필요한 점등 영상물 유통의 원활한 흐름을 저해하고 있는 측면도 있다.
인터넷은 새로운 영상물 유통툴로 부상하고 있는 이의 성장 잠재력에 비해 제도적, 인프라적 환경의 미비로 여전히 오프라인 유통의 보완적 수단으로 머물러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일본 등에서는 인터넷이라는 공간을 이용한 종합적인 영상물 유통시스템은 물론 J-CIS와 같은 저작권 집중관리 시스템구축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편 기술적으로 인터넷 공간에서의 저작권보호를 시도하려는 움직임도 늘어나고 있다. 이용자 확인 및 인증, 디지털 서명 등과 같은 방식이 있으며 암호화나 워터 마킹과 같은 기술도 저작권 보호차원에서 도입되고 있다.
Ⅷ. 방송유통과 컨텐츠유통
1. 컨텐츠 수급에 관한 문제
디지털위성방송이 안정적인 컨텐츠 확보를 위해서는 케이블TV와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송채널사용자업자의 육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방송채널사용자업자를 디지털위성방송이 지원 육성하여 해당 컨텐츠의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위성방송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가 감당하기 어려운 광고유치를 돕는 등 간접적인 지원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해외시장이나 국내시장에서 재활용이 가능한 컨텐츠를 제작하는 경우 공동제작방식으로 제작비를 지원하는 등 직접 지원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 디지털위성방송에 컨텐츠를 제공하지 않고 있는 대기업계열의 MSP의 컨텐츠를 수급하여 유통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MSP가 경쟁관계에 있는 디지털위성방송에 컨텐츠를 제공해 줄지는 미지수이지만, MSP에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MSP에 위성사용료를 면제해 주는 등의 조치를 통해 MSP의 인기채널인 투니버스, OCN, Home CGV 등의 채널을 수급하여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는 케이블TV와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 시청자 서비스를 강화하는 방안이라 할 수 있다.
한편, 경쟁력있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를 집중 육성하여 디지털위성방송의 킬러에플리케이션으로 자리 잡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집중육성은 디지털위성방송의 서비스 질 제고는 물론, 전체 방송영상컨텐츠 시장의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현재 디지털위성방송에만 서비스하고 있는 만화채널인 ‘애니원티비’가 대표적인 예이다. ‘애니원티비’는 2월 시청률 조사에서 6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력 있는 방송채널 사용사업자의 육성은 독과점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MPP의 견제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디지털위성방송이 경쟁력 있는 해외 유명채널들의 컨텐츠를 수급하여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해외 유명채널 중에서 케이블TV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채널을 확보하여 서비스함으로써 케이블TV의 서비스 차별화는 물론 양질의 컨텐츠도 확보할 수 있다. 현재 디지털위성방송이 제공하고 있는 ‘디스커버리’ 채널 급의 해외 유명채널을 수급하여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특히 ‘디즈니’ 등을 인기채널의 국내유통 판권을 확보하여 컨텐츠 제공은 물론, 비디오제작, 캐릭터 활용 등의 방안도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2. 컨텐츠 유통에 관한 문제
디지털위성방송의 컨텐츠 유통의 핵심은 현재 서비스 하고 있는 컨텐츠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컨텐츠 유통에서 핵심적인 전략은 디지털위성방송이 확보한 컨텐츠를 다양한 창구를 통해 유출하는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이른바 원소스 멀티유스(One Source- Multi Use)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우선 현재 서비스 하고 있는 HD방송채널의 경우, 현재 디지털위성방송 가입자만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기 보다는 현재 디지털수상기를 구입한 150만 가구를 대상으로는 하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현재 HD방송은 지상파가 주당 13시간밖에 하지 않고 있으며, 그것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서비스 하고 있다. 따라서 전국의 디지털TV 수신기 보유자를 대상으로 디지털위성방송의 HDTV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면, 디지털위성방송의 위상제고는 물론 방송의 조속한 디지털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디지털위성방송이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이동통신과 DMB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디지털위성방송의 비디오채널 중에서 인기 있는 채널을 이동통신에 제공하여 컨텐츠 플랫폼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아울러 인기채널 혹은 틈새채널의 프로그램을 DMB 서비스에 적합하게 편집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DMB에도 데이터방송서비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디지털위성방송의 데이터방송 컨텐츠를 DMB 서비스에 제공하는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한편, 디지털위성방송 방송프로그램의 창구효과를 강하하기 위하여 인터넷을 연계한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 현재 디지털위성방송은 인터넷서비스가 취약하다. 따라서 수능방송 등은 인터넷을 통해 재송신하여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혹은 기존의 케이블TV나 지상파방송에서 인터넷 서비스에 약한 분야, 그렇지만 시청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제공이 가능한 채널, 예를 들어 한방채널 등을 발굴 육성하여 인터넷과 연계한 정보제공 등 프로그램 활용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대호, 방송 콘텐츠 유통과 저작권, 한국방송학회, 2007
ⅱ. 심상민, 방송콘텐츠 국내 유통 및 활용의 문제점과 과제, 한국방송협회, 2003
ⅲ. 양병화 외 1명, 국내 방송광고 유통 및 거래질서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광고학회, 2004
ⅳ. 이효영, 한·중·일 방송콘텐츠 유통의 가능성과 미래, 한국방송협회, 2010
ⅴ. 홍용락, 방송콘텐츠 유통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적 규제요인 연구, 한국소통학회, 2007
ⅵ. 황창근 외 1명, 방송콘텐츠 유통의 저작권법적 쟁점, 한국산업재산권법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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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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