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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생성배경, 종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의의, 활성화자료,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동,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놀이, 한국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전통놀이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생성배경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종류
1. 제기차기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2. 활쏘기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의의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활성화자료
1. 윷놀이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2. 고누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3. 땅 차지하기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4. 짝 맞추기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5. 장기 놀이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6. 오목 두기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7. 공기 놀이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동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놀이
1. 놀이의 기능
2. 놀이의 중요성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전통놀이프로그램
1.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창의성
2.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유창성
3.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융통성
4.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독창성
5.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개방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
1. 놀이의 기능
어른들은 놀이가 비생산적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생활 그 자체이며, 매우 생산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놀이란 아동이 인간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 운동기술, 사회적 기술 및 인지적 기술 등을 실습해 보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만약 실제로 그렇게 행하는 것이라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지도 모르는 일들도 놀이에서는 그와 같은 부담이 없다. 놀이를 통해 아동은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태에서 여러 가지 환경을 실험해 본다. 여기서는 실수를 해도 처벌을 받지 않는다. 물론 놀이규칙은 있지만, 성인 세계에서와 같은 벌은 주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놀이는 아동이, 어떤 것의 본질을 깨닫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찰흙을 굴려 뱀을 만드는 경우도 찰흙의 본질을 깨달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어떤 것이 허용되고 어떤 것이 허용되지 않는지 사회적 관계에 대해서도 깨닫게 한다.
또한 놀이를 통해 아동은 또래와 어울리는 기회를 갖게 되어 친구를 사귈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이 대인관계를 형성해 나아가는 데에도 놀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다른 것에서 얻을 수 없는 놀이의 가장 큰 기능은 현실 세계에서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는 바로 환상을 즐기는 것이다.
2. 놀이의 중요성
부룸(Bloom)은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놀이는 아동의 심각한 사업이라고 했다.
아동은 놀이에 자기의 관심을 집중시키며, 놀이를 통해서 세상의 상당 부분에 대한 지식과 태도와 기능을 학습하게 될 뿐만 아니라, 놀이를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기도 하면서 세상을 배워가기 때문에 놀이는 아동의 신체 발달과 지적 발달 및 정서 발달과 도덕성의 발달에 공헌한다고 하였다.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전통놀이프로그램
1.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창의성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가설 Ⅰ>을 설정하였다.
<가설 Ⅰ>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 집단은 비교 집단에 비해 창의성(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개방성) 신장에 의의 있는 차이를 나타낼 것이다.
<가설 Ⅰ>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실시한 창의성 검사의 평균차와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두 집단의 평균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을 하였다.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창의성 총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Ⅰ>은 긍정되었다. 즉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창의성 신장에 의의 있는 차이를 나타냈다.
2.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유창성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창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가설 Ⅰ-1>을 설정하였다.
<가설 Ⅰ-1>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 집단은 비교 집단에 유창성에 의의 있는 차이를 나타낼 것이다.
<가설 Ⅰ-1>은 검증하기 위하여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실시한 유창성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두 집단의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을 하였다.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유창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가설 Ⅰ-1>은 긍정되었다. 즉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유창성 신장에 의미 있는 차이를 나타냈다.
3.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융통성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융통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가설 Ⅰ-2>를 설정하였다.
<가설 Ⅰ-2>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 집단은 비교 집단에 비해 융통성에 의의 있는 차이를 나타낼 것이다.
<가설 Ⅰ-2>는 검증하기 위하여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실시한 융통성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두 집단의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을 하였다.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융통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가설 Ⅰ-2>는 긍정되었다. 즉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융통성 신장에 의미 있는 차이를 나타냈다.
4.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독창성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독창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가설 Ⅰ-3>을 설정하였다.
<가설 Ⅰ-3>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 집단은 비교 집단에 독창성에 의의 있는 차이를 나타낼 것이다.
<가설 Ⅰ-3>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실시한 독창성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두 집단의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을 하였다.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독창성에서 평균 점수는 높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가설 Ⅰ-3>은 긍정되지 못하였다. 즉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독창성에는 별다른 효과를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5. 전통놀이 프로그램과 개방성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개방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가설 Ⅰ-4>를 설정하였다.
<가설 Ⅰ-4>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 집단은 비교 집단에 비해 개방성에 의의 있는 차이를 나타낼 것이다.
<가설 Ⅰ-4>를 검증하기 위하여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실시한 개방성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두 집단의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을 하였다.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개방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가설 Ⅰ-4>는 긍정되지 못하였다. 즉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개방성에는 별다른 효과를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참고문헌
◇ 김선풍(1996), 민속놀이와 민중의식, 집문당
◇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2011), 민속놀이 관련 자료집, 민속원
◇ 박창영(2006), 전통놀이 민속놀이 환경놀이 레크리에이션, 일신서적출판사
◇ 이형근(2006), 민속놀이를 통한 기본 경제개념의 지도방안, 대구교육대학교
◇ 이순배(2010), 레크리에이션과 민속놀이, 교문사
◇ 이강로(2000), 세시풍속과 민속놀이, 세종대왕기념사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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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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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72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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