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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업경영][기업경영 조직관리][기업경영 이해자 집단]기업경영의 환경,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조직관리, 기업경영의 이해자 집단, 기업경영의 교육, 기업경영의 사례, 기업경영의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경영의 환경
1. Trend 1 가상공간으로서의 인터넷
1) 인터넷이 급속한 속도로 확산되어 통신기반으로서의 위치가 확고
2) 인터넷은 기존 산업의 기능중 일부분을 대체하거나 또는 보조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촉진
3) 인터넷을 이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사업화함으로써 가상공간에서만 존재하는 기업이 다수 출현
2. Trend 2 지식자산 시대 도래
1) 제품 생산원가 구성에 있어 지식 분야가 차지하는 비율이 현격히 증가
2) 성공한 제품은 브랜드력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수익과 부가가치를 창출
3. Trend 3 대형 M&A와 전략적 제휴
1) 80년대 이후 대부분 산업에서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기 위한 인수와 합병이 활발히 진행
2) 전략적 제휴, 이업종간의 인수합병을 통해 범위의 경제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움직임도 활발
4. Trend 4 제품의 Personal화 급진전
1) 시장에 있어 만성적인 공급초과로 인해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며 이는 수요의 다양화, 개성화를 유발시키는 요인
2) 심지어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작품이 끝을 맺는 contents 등장
5. Trend 5 환경·생명에 대한 재인식
1) 인간의 무절제한 자연파괴가 야기시킨 각종 재해로 인해, 자연을 개발의 대상에서 경외의 대상으로 인식
2) 각 산업에 있어 환경관련 사항이 키워드로 부상하고 생명공학이 사회적 이슈화
6. Trend 6 엔터테인먼트 개념 침투
1) 탈산업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유희에 대한 가치관 변화
2) 기존 산업 및 제품분야에 엔터테인먼트 개념이 침투하는 추세
7. Trend 7 금융의 영향력 증대와 국제화
1) 금융시장이 실물시장에서 해방되고 오히려 실물시장을 지배
2) 미국 금융메이저들이 국제금융 나아가 세계경제질서의 재편을 촉발

Ⅲ.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2. 기업은 사회적 책임이 있는가
1) 기업은 책임없는 인조인간
2) 기업은 의식과 양심을 가진 인간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론적 근거
1) 시장의 불완전성과 시장 실패
2) 외부불경제
3) 국민 최저권
4.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기업 유지 및 존속에 대한 책임
2) 이해자집단에 대한 이해조정책임
3) 후계자육성의 책임
4) 정부에 대한 책임
5) 사회적 책임의 법제화
5.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 의견

Ⅳ. 기업경영의 조직관리
1. 채용은 선착순이다 : 쥬켄 공업사
2. 전문가는 필요 없다 : AES

Ⅴ. 기업경영의 이해자 집단
1. 외부 이해자 집단
1) 고객
2) 협력업체
3) 정부
4) 언론
5) 노동조합
6) 금융기관
7) 경쟁자
8) 특별 이해자 집단
2. 내부 이해자 집단
1) 종업원
2) 주주와 이사회

Ⅵ. 기업경영의 교육
1. 디지털 패러다임과 교육
1) 시간과 속도의 개념이 바뀌고 있다
2) 공간의 개념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3) 대화의 방식이 변하고 있다
4) 매체의 변화이다
5) 경영의 스탠다드가 바뀌었다는 것이다
6) 핵심역량이 바뀌고 있다
2.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기업교육과 교육공학의 방향
1) 학습하는 방법의 제공(Learning how to learn)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2) 인력개발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현장의 성과 개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조직원들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4) 경영과 교육훈련의 방향을 전략적으로 접목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3. 기업내 교육담당자의 역할 변화

Ⅶ. 기업경영의 사례

Ⅷ. 기업경영의 전략

Ⅸ. 결론

본문내용

기며, 최근 가
장 중요시하는 활동이 6시그마 활동이다. 6시그마 운동은 96년 시작된 이래 GE에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앞으로도 이러한 영향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100만개의 제품 중 3, 4개의 불량품만이 발생하는 것을 뜻하는 6시그마 운동은 수학적으로 거의 완벽한 제품을 생산하는 운동이다. 그런데 6시그마 활동의 추진 목적은 바로 고객 만족에 있다.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고객이 만족하지 못하면, GE가 구축해 온 기업 경쟁력도 한낱 사상누각에 불과할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기 때문이다.
Ⅷ. 기업경영의 전략
전략의 실행기관인 조직을 어떻게 끌어가야 하는가? 먼저 무형자산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이제는 투자수익률 외에 EVA나 투하자본 수익률을 함께 고려해야 할 때가 되었다. 아더 앤더슨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시장가치에서 장부가치를 뺀 비장부가치가 5%에서 72%로 14배 증가했다.
무형자산의 중요성을 증명하는 예로는 미국의 CEO들 250명을 조사한 결과 85%가 고객과 직원을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인지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제는 실물자산과 금융자산 외에도 조직의 리더십이나 문화, 고객, 종업원, 심지어는 납품업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무형자산에 포함된다. 그러나 무형자산은 꾸준한 투자와 노력만으로 획득이 가능하기에 더욱더 중요하다. 어디에 가서 사올 수 있는 자산이 아니라는 것이다.
마쓰시타 고노스키 회장의 예를 들면 마쓰시타는 사람을 육성하는 것이 본업이고 회사의 부업으로서 전기제품을 만드는 것이라고 극단적인 표현을 한 예가 있다. 즉, 기업은 인재를 육성하는 곳이라는 것이다. KTF도 인재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데 현재 1인당 매출액이 23억 4,000만 원이다. 타 경쟁기업의 19억 원에 비해서도 약 20% 정도 높은 생산성을 보이고 있다.
회사의 Know-how와 Know-why를 어떻게 생성하고 유지하느냐가 열쇠이다. 적지 않은 벤처기업들이 당연히 회사에 축적해 놓아야 할 기술, 노하우를 그냥 가지고 나와서 벤처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직원들은 자기가 회사에서 월급을 받는 한 그 기간에 쌓은 자기의 모든 노하우는 회사의 자산이라는 인식을 해야 한다. 근무시간에 일하면서 한 것만 회사의 자산이라 생각하고 그것도 모든 것을 회사에서 문서화해 놓지 않고, 거기에서 비롯되었지만 회사하고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지 않는 일을 집에 가서 하는 것은 자기자산이라고 하는 개념부터가 벌써 미국의 스탠더드에서는 용납되지 못하는 일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IPR은 먼저 회사의 소유가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특허를 신청할 때도 회사에 재직하는 동안에는 모든 특허 회사의 특허로 신청해야 한다. 물론 회사의 비용으로 하는 것이다. 그런데 회사가 이것은 우리 회사의 비전에도 맞지가 않고 특허를 신청해서 돈을 쓰느니 특허를 신청하지 않겠으니 그 대신 네가 맘대로 해도 좋다고 했을 경우에만 개인의 자산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기업환경에서는 회사가 먼저 거기에 대해서 검토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 아직 인식되지 않고 있다. 회사의 지식을 가장 잘 경영하고 있는 회사로서는 3M과 IBM을 들 수가 있다.
Ⅸ. 결론
사업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기존의 시장을 잃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업기회를 놓치는 수도 있다.
그렇다면 경영자들이 반드시 인식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사업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정의하는 것은 전략의 기초이자 전략기획의 출발점이다. 마케팅의 핵심은 우리가 무슨 사업을 하고 있는지 확실히 아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고객들이 그들의 어떤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대가로 우리에게 돈을 주는지 철저히 연구해야 한다. 또한 시장의 변화에 유의하라. 예를 들어 자동차는 오늘날 단지 수송의 수단일 뿐만 아니라 그것 이상의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어떤 사람은 자동차를 이미 패션상품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어쨌든 그러한 시각으로 자동차를 보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여지가 여기저기 눈에 띨지 모른다.
사업을 바르게 정의하는 것은 경쟁관계를 좀더 넓게 그리고 제대로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사업을 너무 좁게 정의하면, 새로운 경쟁사를 못 보거나 또는 대수롭지 않게 여길 위험이 있다. 흔히 같은 제품을 취급하거나 같은 분야에 있는 회사들은 상대적으로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들이 갑작스럽게 위험한 경쟁상대가 되는 적은 드물다. 그러나 똑같은 욕구를 전혀 다른 방법이나 기술로 충족시키는 경쟁사는 우리에게 훨씬 더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우리 회사는 그럴 위험이 없다는 생각을 버려라. 새로운 문제해결방식이나 욕구구조의 변화로 인해 잠재적으로 위태롭게 되지 않는 제품은 거의 없다. 심지어 버터도 마가린에 의해 대체되고 있으며, 인공조미료는 설탕을 조금씩 몰아내고 있다.
사업의 정의는 학술적인 연습이 아니라, 회사의 앞날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결정이다. 코닥이 비디오사업을 영상사업으로 정의하자 우선 연구개발인력을 뽑는 것부터 달라졌다. 영상사업의 미래는 주로 전자공학에 달려 있기 때문에 화학자보다는 전자공학자를 더 많이 채용하게 된 것이다. 사업을 새롭게 인식함에 따라 투자계획이 크게 달라질 수도 있다.
‘제품으로부터의 독립의 원칙’을 잘 지켜라.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회사는 제품지향적이 아닌 욕구지향적이 되어야 한다. 제품은 나왔다가 사라지지만 욕구는 남는다. 사업을 잘못 이해해서 기업이 몰락한 경우는 생각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고 우리는 믿고 있다.
고객들의 욕구를 잘 알수록 사업을 바르게 정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니 고객을 알려는 데에 투자하라. 고객은 절대로 제품 그 자체를 사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대가를 지불할 뿐이다.
참고문헌
박상범, 손을준 외 1명, 기업경영과 사회, 탑북스, 2012
박명섭, 기업경영의 로지스틱스, 우용출판사, 2008
이덕훈, 한국의 기업경영, 한남대학교출판부, 2008
양창삼, 창의성 개발과 기업경영, 석정, 2002
정덕화, 기업경영과 문제해결, 현우사, 2011
최재윤,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예영커뮤니케이션,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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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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