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노화와 유전][노화와 치매][노화와 텔로미어][노화와 성욕구]노화의 원인, 노화의 이론, 노화와 인지, 노화와 노화현상, 노화와 노인심리, 노화와 유전, 노화와 치매, 노화와 텔로미어, 노화와 성욕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노화][노화와 유전][노화와 치매][노화와 텔로미어][노화와 성욕구]노화의 원인, 노화의 이론, 노화와 인지, 노화와 노화현상, 노화와 노인심리, 노화와 유전, 노화와 치매, 노화와 텔로미어, 노화와 성욕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노화의 원인

Ⅲ. 노화의 이론
1. 텔로머라제 이론
2. 체세포 돌연변이 이론
3. 단백질 이상 및 수정이론
4. 활성기 이론

Ⅳ. 노화와 인지
1. 지능과 노화
1) 인지 기능의 변화와 관련된 문제
2) 성년기의 지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
2. 학습과 기억
3. 연령에 따른 기억력의 변화
4. 노년기의 기억력 증진 방법
5. 지혜와 창의성

Ⅴ. 노화와 노화현상
1. 노화 현상의 일반적인 특징
2. 노화와 함께 일어나는 신체적인 현상
1) 순환기능
2) 호흡기능
3) 신장기능
4) 뇌, 신경기능
5) 내분비, 대사기능
6) 소화기능
7) 골관절기능

Ⅵ. 노화와 노인심리
1. 정상적인 노화와 성공적인 노화, 그리고 병적인 노화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다
2. 노화에는 개인에 따라 커다란 상이성과 다양성이 존재한다
3. 노화의 진전에도 불구하고 대개의 노인들에게 있어 상당한 정도의 잠재력이 그대로 유지된다
4. 유지의 한계수준에서 노화에 따른 상실이 가장 커진다
5. 경험을 통하여 축적된 지식과 기술은 연령에 따른 인지기능의 쇠퇴를 상쇄시킬 수 있다
6.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실(失)의 상대적인 증가로 이전까지의 득(得)과 실(失) 사이의 균형이 깨어지게 된다
7. 노인기에도 자아를 탄력성있게 유지할 수 있다

Ⅶ. 노화와 유전

Ⅷ. 노화와 치매

Ⅸ. 노화와 텔로미어

Ⅹ. 노화와 성욕구
1. 노년기에도 젊은 사람과 비슷하게 성적인 관심과 욕구를 지님(양호한 건강상태, 성에 대한 긍정적 태도)
2. 노인도 건강상태 잘 유지하면 70세까지 성적 기능이 양호하게 유지
3. 성기능
4. 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 기술은 연령에 따른 인지기능의 쇠퇴를 상쇄시킬 수 있다
한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통하여 축적된 지식과 기술은 노화에 따른 인지기능의 쇠퇴를 상쇄시킬 수 있다.
6.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실(失)의 상대적인 증가로 이전까지의 득(得)과 실(失) 사이의 균형이 깨어지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우선 발달의 과정이란 플러스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발달과정의 본질 때문이다. 즉, 모든 발달적 변화는 적응적인 특수화(adaptive specialization)의 과정이고, 이 특수화로 인하여 어떤 적응적 능력에서의 긍정적인 변화를 수반하는 발달과정은 다른 발달적 능력과 잠재적인 다른 분야에서의 상실을 내포하게 된다. 또 둘째는 노화 자체의 특성 때문으로, 연령에 따라 적응성이나 가소성이 쇠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득실 간의 균형에서의 변화는 생물학적 유지능력상의 쇠퇴를 충분히 보상할 수 있도록 자원을 배분하도록 사회적 구조를 개선함으로써 최소화할 수 있다.
7. 노인기에도 자아를 탄력성있게 유지할 수 있다
자아의 다면성이 개인으로 하여금 다양한 생활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우며, 연령의 증가에 따라 목표나 기대수준도 함께 변화한다. 즉, 사람들은 자신의 변화 시나리오와 발달 수준에 맞추어 자신의 기대를 조정해 나가게 된다. 또한 노인들은 비록 그들이 전체 인구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즉 자신과 비슷한 노인들에 비교기준을 맞춤으로써 자신을 유지하려는, 사회적 비교의 경향이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기제들이 노인기의 자아 유지에 기여한다.
Ⅶ. 노화와 유전
만약 산모가 나이가 많다면 다운 증후군 발병 가능성이 많고, 아버지가 나이가 많은 경우엔 일부 우성 유전질환 빈도가 증가한다. 한 연구에서 Lansing effect 에 윤형동물 경우 늙은 부모로부터 태어난 개체는 단명하였고, 초파리는 늙은 부모끼리 15세대를 연속 교배를 시켰더니 윤형동물의 경우와는 반대로 수명이 29%씩 증가 하였다. 결론은, 노화는 유전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Ⅷ. 노화와 치매
과거에는 노망이라고 알려졌던 노인성 질환으로, 늙으면 노망난다고 하는 잘못된 편견이 아직도 널리 퍼져있지만, 치매는 노화의 자연적인 결과가 아니라 질병이다. 치매에는 가장 흔히 알려진 알츠하이머 외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치매란 뇌에 발생한 이상으로 인하여 여러 인지기능을 상실하고 이로 인하여 일상생활조차 할 수 없게 되는 질환을 통칭하는 표현이다. 대개 건망증으로 시작되는 초기 증상은 노인성 건망증과 유사하지만, 그 진행과정은 엄밀히 다르다. 치매의 초기 증상은 가벼운 언어장애, 최근 기억의 상실, 판단력 장애, 우울증, 의욕 상실 등으로 나타나며, 점차 치매가 진행되면서 금방 일어났던 일이나 가깝던 사람의 이름을 기억 못하게 되고, 의심이 많아지고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며, 먹거나 씻거나 하는 등의 일상생활조차 혼자 해결 못하고, 밖에서는 물론이고 집안에서도 방향을 찾지 못하게 된다.
Ⅸ. 노화와 텔로미어
염색제의 말단에 반복적으로 존재하는 유전물질의 특이한 형태로, 종말체라고도 한다. 텔로미어는 염색체의 손상이나 다른 염색체와의 결합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텔로미어는 세포가 한번 분열할 때마다 그 길이가 조금씩 짧아지며, 세포분열이 일정한 횟수를 넘어서면 텔로미어가 아주 짧아지고 그 세포는 분열을 멈추고 죽게 된다. 이는 늙거나 손상된 세포가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 스스로 자살하는 이른바 세포소멸이라고 불리는 자연적인 현상이다. 그래서 텔로미어를 \'생명시계\'라 부르기도 한다.
6년생 양으로부터 복제된 최초의 복제양 돌리의 텔로미어가 또래의 다른 양보다 텔로미어가 짧아 결국 조기에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4년엔 국내연구진이 꼬마선충의 텔로미어를 정상보다 30% 정도 길게 만들어 평균 수명을 20일에서 23.8일로 20% 연장하는데 성공하여, 텔로미어가 길어지면 수명이 연장되는 관계를 확인하였다. 그런데 세포가 늙어도 텔로미어가 짧아지지 않으면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암세포의 경우 \'텔로머라제(telomerase)\'라는 효소가 분비되면서 텔로미어가 짧아지는 것을 막기 때문에 암세포가 죽지 않고 계속 증식하게 된다. 줄기세포도 텔로머라제를 가지고 있다. 최근엔 텔로머라제를 이용한 노화방지 혹은 암치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Ⅹ. 노화와 성욕구
1. 노년기에도 젊은 사람과 비슷하게 성적인 관심과 욕구를 지님(양호한 건강상태, 성에 대한 긍정적 태도)
그러나 성적 기능은 저하된다.(남성-발기하는데 많은 시간 걸림, 발기력 약화, 사정기능 저하, 사정시기 늦어진다, 사정 후 발기상태 급격한 약화, 여성-성적 흥분에 오랜 시간 걸림, 성기의 윤활기능 떨어진다, 질 수축 빈도 감소, 애무나 성교 시 쾌감 느끼지 못한다, 절정기 이후 성적 흥분 급격히 떨어진다).
2. 노인도 건강상태 잘 유지하면 70세까지 성적 기능이 양호하게 유지
성적 기능에 개인차 나타낸다.
3. 성기능
일반적으로 성행위의 어려움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노화로 인한 정상적인 성기능의 저하)->성기능장애를 호소하기도 한다, 질병(남-당뇨병, 고혈압의 치료약물)과 과음, 과식에 의해 저하, 여자는 성기능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가 드물다(남편 먼저 사망, 성행위 상대가 없는 경우).
4. 치료
성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사회적 편견을 해소, 성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갖게 도와준다. 신체적 질병과 관련된 성적 한계와 대안 알려주기, 부부간에 개방적이고 솔직한 대화와 성적인 측면 이외에서의 관계 유지가 중요하다.
참고문헌
1. 남기민(2011), 사회적 노화이론들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 신경민(2007), 한국 노인의 인지 노화와 치매 위험 요인, 서울대학교
3. 윤진, 조석미(1982), 경산 노화사실인지척도의 구성연구, 한국노년학회
4. 이성해(2001), 신체의 노화와 건강, 부산대학교 사회조사연구소
5. 이정희(1997), 노화와 치매, 약업신문사
6. 홍상훈(1997), 노화의 인식에 대한 연구, 대한한방성인병학회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8.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33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