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서양 학교교육][서양 건축][인상주의]서양의 철학(사상), 서양의 가치관, 서양의 국가관, 서양의 신관,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그리스, 서양의 건축, 서양의 인상주의, 서양의 유아교육, 서양의 학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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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서양 학교교육][서양 건축][인상주의]서양의 철학(사상), 서양의 가치관, 서양의 국가관, 서양의 신관,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그리스, 서양의 건축, 서양의 인상주의, 서양의 유아교육, 서양의 학교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양의 철학(사상)

Ⅱ. 서양의 가치관
1. 인간의 구조
2. 인간과 이데아

Ⅲ. 서양의 국가관
1.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2. 세네카(Lucius Annaeus Seneca)

Ⅳ. 서양의 신관
1. 존재론적 관점에서 본 신관-현실적 존재로서의 신(神)
2. 이원론적 사고에 의한 신관-절대타자, 창조주로서의 신(神)
3. 이치논리적(二値論理的) 사고에 의한 신관-절대 유일신으로서의 신(神)

Ⅴ. 서양의 자연관

Ⅵ. 서양의 그리스

Ⅶ. 서양의 건축

Ⅷ. 서양의 인상주의

Ⅸ. 서양의 유아교육

Ⅹ. 서양의 학교교육
1. 등장배경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원리
5. 교육방법
6. 등장학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를 위하는 모습을 통해 ‘국가 제1사업’이라는 말이 딱 맞는 의미인 것 같다.
프랑스 유아교육의 의무화된 나이는 만3세~6세까지를 의무교육으로 하고 건물과 시설들은 각 구청과 시가 분담해서 하는 방식으로 우리나라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개인이 짓고 교육비부담이 커서 유아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의 어린이들이 많은데 이에 비해 프랑스는 유아교육비 부담은 하지 않고 부모들은 자녀들의 식비만 부담하고 또 자녀수에 따라서 교육비 지원이 있어서 유아들이 자유롭게 나이에 맞는 유아교육을 차별 없이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도 유아교육이 선진국에 비해 뒤쳐지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다.
프랑스 유아교육에서 볼 수 있는 점들 중에서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것도 있지만 다른 점도 적지 않아 있다. 먼저 같은 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교육하는 것에서는 남여에 대한 차별 없이 교육하는 것, 아이들을 스스로 학습하게 하는 점은 어느 곳이나 동일한 것 같다. 수업에 잘 참여하지 않고 장난을 치는 아이에게는 혼을 내기보다는 소외감을 느끼게 하는 벌을 줌으로써 아이가 소외감이 어떤 감정인지를 느끼게 되는 동시에 공동체에서는 개인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두 가지 점을 느끼게 하면서 야단으로 한번 혼을 내는 것보다 소외감이란 강한 감정을 느끼게 함으로써 크게 효과적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으로 프랑스 교육과 우리나라 교육의 다른 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프랑스 유치원에서는 대체적으로 개인의 물건을 사용하는 게 아니라 공동으로 쓰는 교육을 하고 있었다. 예를 들면 크레용과 색연필이 대표적인데 정부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다고 들었다. 그 반면에 우리나라는 크레용과 색연필을 개개인이 구입해서 개인 소유로 자기 것이 분명하게 있고 자기 물건만을 쓰는 방식인데 이 점은 별로 좋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개인이 구입하는 데에서는 크게는 아니지만 부모들의 부담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그것보다 이기주의를 낳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유아들은 고집을 부리는 경향이 많은데 물건을 개인 소유로 한다면 더욱더 이기주의와 고집을 만들 수 있을 것 같고 하지만 공동의 소유로 한다면 여러 사람이 쓰는 물건이라는 것을 인식하고서 다른 사람도 써야함을 알기에 조심해서 쓰고 이해심을 배울 수 있는 것에서는 좋은 것 같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공동으로 쓰는 유치원도 있지만 오히려 개인이 준비하는 경우가 많고 공동소유라 해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이 아닌 개인이 부담하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다른 점은 점심시간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치원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데에 비해 프랑스는 점심시간에는 가정으로 자유롭게 돌아가서 부모와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해주고 부모들이 맞벌이인 아이들은 유치원에서 점심을 먹게 된다. 이점에서 두 방식을 좋고 나쁘다고 할 수는 없고 각 나라마다의 좋은 점이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의 점심 식사시간에서는 여러 명의 유치원 원생들이 함께 식사를 함으로써 여러 사람과 식사할 때 지켜야할 예절을 느끼고 배울 수 있게 되고 프랑스 또한 유치원에서 식사를 하는 아이들은 우리나라와 같을 것이고 따로 가정에 가서 식사를 하는 아이들은 함께 식사하는 예절뿐만 아니라 웃어른과 하는 예절을 배울 수가 있고 부모님과의 관계도 식사를 통해 돈독해 질 수 있을 것 같다.
유치원 수업이 끝나면 그 이후에는 탁아 시설로 이용되는데 부모는 최소한의 경비만을 부담을 하고 선생님들은 대부분 퇴근을 아르바이트생들이 유아들을 보호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우리나라와 다른 점은 아르바이트생들의 월급 또한 정부나 시청에서 제공해 준다는 점이다.
유치원 말고 외의 교육에서는 학원교육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우리나라와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프랑스에서는 예능에도 정부에서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예로 음악 학원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배우고 싶은 사람은 다 배울 수 있는 환경이 아니고 돈을 지불해야만 이 학원을 다닐 수가 있는데 이에 반대로 프랑스에서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배울 수가 있고 학원이 공립으로 지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돈도 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전액을 내는 것이 아니라 적은 부담으로 자신의 예능을 발견하면 유명하고 전문적인 교사에게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음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배우고 싶지만 경제적 여권이 되지 않아서 배우지 못하는 아이들에 비해 서양은 자유로운 환경에서 배울 수 있으므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함으로 인해 배움의 길이 넓은 것 같다.
우리나라도 프랑스의 유치원 공교육화와 학원 교육의 교육방식을 배워야 할 점이 많은 것 같고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많이 모르는 것 같다 나 또한 그랬었는데 이런 유아교육의 원리를 배우면서 유아교육의 참 됨을 알고 중요성 또한 많이 느끼게 되었던 것 같다. 빨리 우리나라도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알게 되고 선생님 말대로 유아교육이 공교육화 되어서 유아들이 교육을 제대로 받고 좋은 유아를 양육해서 더욱더 발전하는 인간이 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점을 느끼게 되었다.
Ⅹ. 서양의 학교교육
1. 등장배경
(1)자연주의, 신인문주의 교육사조 영향.
(2)계몽주의, 전통 형식주의 교육반발
2. 교육목적
자유인 양성
3. 교육내용
초등, 유아교육 치중
4. 교육원리
자발성 합자연성
5. 교육방법
개별교수
6. 등장학교
썸머힐 : 니일, 자율학습 추구. 열린, 개방된 수업.
몰입된 분위기의 수업, 아동중심 자발, 일체통제 배제.
유아학교, 성격형성 학교, 실험학교(듀이), 지역사회(올슨), 전원(리츠), 아동의 집(몬테소리), 어린이집, 새학교(테모랑)
참고문헌
기수진(2003) - 서양 사상에 나타난 환경윤리, 경인교육대학교
김광희(2003) - 후기 인상주의가 20세기초 서양회화에 미친 영향, 호남대학교
이성도(2009) - 학교교육에서 전인과 심미적 인간 연구, 한국미술교육학회
조영춘(2004) - 성경이 말하는 환경윤리적 입장에서 본 동·서양의 자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최준성(1987) - 서양철학에 있어서의 가치관, 한국동서철학회
허승일(2004) - 서양 고대 그리스 로마 세계의 인성 교육,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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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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