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사
- 무성영화 -
- 유성영화 –
2. 영화이론
3. 영화산업
4. 한국영화산업
- 스크린 쿼터 -
1. 영화사
- 무성영화 -
- 유성영화 –
2. 영화이론
3. 영화산업
4. 한국영화산업
- 스크린 쿼터 -
본문내용
영화란 무엇인가 (영화사, 무성영화, 유성영화, 영화이론, 영화산업, 한국영화산업, 스크린쿼터, 영화사소개, 무성영화 소개, 유성영화 소개, 영화이론 소개, 영화산업 소개, 한국영화산업 소개]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사
▪ 영화의 이름
영화 (映畵) ; 비춰진 그림, 전영(電影); 전기로 나타난 그림자
▪ 시네마(cinema) 키노(kino), 필름(film) ; ‘움직인다’ 뜻, 어원.
▪ 키네마(kinema), 모션픽쳐(motion picture), 무비 (movie) ; ‘활동적인’의미
⇒ 영화 메커니즘 측면에서 ‘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서구적 산물’
그러나 내용을 이루는 본질은 그 나라 고유한 민족성이 바탕이 됨.
▪ 영화의 성격
예술적 성격 + 사회적 성격 + 상품적 성격
1. 영화사
(1) 세계의 영화사
1895년 영화의 탄생. 뤼미에르의 시네마토그라프 촬영술
1896년 멜리에스. 트릭 영화제작. 허구, 환상 영화의 시조
1900년대 –프) 뤼미에르<열차의 도착>1985
메리에스<달세계 여행>1902
-미) 포터 <대 열차 강도> 1903,
그리피스<국가의 탄생>1914
*본격적인 영화언어 탄생
*편집 개념 생김:교차편집, 시간,공간 분할,원신 원컷
롱테이크에서 다양한 컷 분할, 영하 최소단위 scene
에서 cut으로 변화
*이야기 전개방식 시작: 내러티브 개념 생김
≪ … 중 략 … ≫
영화 이론
2. 영화이론
(1) 영화 이론의 개념
- 영화이론은 영화매체의 광범위한 맥락으로써 영화 영상 전반에 걸쳐
공통된 본질을 이론적으로 연구하는 영역.
즉, 영화 매체의 사회적, 정치적, 철학적 의미에 관심을 집중시킴.
영화의 본질을 탐구해 왔음.
- 이론가들은 3가지 연구분야에 관심 : ①예술작품 ②예술가 ③관객
①‘예술작품’을 중시해 왔던 이론가들은 영화의 내적 역학을 탐구
후에 ‘사실주의’와’ 형식주의’로 분류
②‘예술가’에 주안점을 둔 가장 중요한 접근 방법은
‘작가주의 이론’으로 형식주의의 한 변형.
③‘구조주의와 기호학’은 1970년대 주도적 이론,
공히 장르, 역사, 저작자, 문체, 도상법, 사회적 맥락
그리고 이데올로기와 같은 관심사를 결합한 통합적 접근을 강조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사
▪ 영화의 이름
영화 (映畵) ; 비춰진 그림, 전영(電影); 전기로 나타난 그림자
▪ 시네마(cinema) 키노(kino), 필름(film) ; ‘움직인다’ 뜻, 어원.
▪ 키네마(kinema), 모션픽쳐(motion picture), 무비 (movie) ; ‘활동적인’의미
⇒ 영화 메커니즘 측면에서 ‘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서구적 산물’
그러나 내용을 이루는 본질은 그 나라 고유한 민족성이 바탕이 됨.
▪ 영화의 성격
예술적 성격 + 사회적 성격 + 상품적 성격
1. 영화사
(1) 세계의 영화사
1895년 영화의 탄생. 뤼미에르의 시네마토그라프 촬영술
1896년 멜리에스. 트릭 영화제작. 허구, 환상 영화의 시조
1900년대 –프) 뤼미에르<열차의 도착>1985
메리에스<달세계 여행>1902
-미) 포터 <대 열차 강도> 1903,
그리피스<국가의 탄생>1914
*본격적인 영화언어 탄생
*편집 개념 생김:교차편집, 시간,공간 분할,원신 원컷
롱테이크에서 다양한 컷 분할, 영하 최소단위 scene
에서 cut으로 변화
*이야기 전개방식 시작: 내러티브 개념 생김
≪ … 중 략 … ≫
영화 이론
2. 영화이론
(1) 영화 이론의 개념
- 영화이론은 영화매체의 광범위한 맥락으로써 영화 영상 전반에 걸쳐
공통된 본질을 이론적으로 연구하는 영역.
즉, 영화 매체의 사회적, 정치적, 철학적 의미에 관심을 집중시킴.
영화의 본질을 탐구해 왔음.
- 이론가들은 3가지 연구분야에 관심 : ①예술작품 ②예술가 ③관객
①‘예술작품’을 중시해 왔던 이론가들은 영화의 내적 역학을 탐구
후에 ‘사실주의’와’ 형식주의’로 분류
②‘예술가’에 주안점을 둔 가장 중요한 접근 방법은
‘작가주의 이론’으로 형식주의의 한 변형.
③‘구조주의와 기호학’은 1970년대 주도적 이론,
공히 장르, 역사, 저작자, 문체, 도상법, 사회적 맥락
그리고 이데올로기와 같은 관심사를 결합한 통합적 접근을 강조
추천자료
- 다시 생각하는 스크린쿼터제
- CJ엔터테인먼트의 투자전략 -영화산업의 전망과 투자
- 문화다양성 협약과 스크린쿼터 축소문제
- [영상산업]대구지역 영화문화산업 정착을 위한 개선방향
- [문화산업]문화산업의 현황 통계, 문화산업의 영화산업 통계, 문화산업의 애니메이션산업 통...
- 영화시장, 영화산업의 유통 구조
- 우리나라 영화산업 경제적 분석, 현황, 성공요인, 영화 산업의 구조, 성과, 전망, 과정, 특징...
-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주요정책과 현황 및 문제점과 전망
- [경쟁력강화, 노동시장, 산업육성]노동시장의 경쟁력강화, 산업육성의 경쟁력강화, 애니메이...
- 미국의 전자정보공개법, 미국의 정보자원관리로 본 교훈, 미국의 GPRA, 미국의 NGO로 본 교훈...
- [산업 비교][미국자동차산업과 일본자동차산업 비교]국내게임산업과 동남아게임산업의 비교, ...
- 영화산업 수직계열화 문제점과 개선방안
- (영화산업과마케팅 공통)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