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브로니슬라프 말리노프스키(Bronislaw Malinowski, 1884 ~ 1942)
2. 말리노프스키의 기능주의
3. 말리노프스키에 대한 평가
4. 비평과 토론거리
2. 말리노프스키의 기능주의
3. 말리노프스키에 대한 평가
4. 비평과 토론거리
본문내용
유용한 대답을 발전시켰는지 확실치 않다.
셋째, 진화론과 기능주의의 함정인, 단지 인류학자들이 살고 있는 사회를 이상화 한것에 지나지 않았다는 문제에서 그리 벗어나지 못했고 또한 미개문명이라 불리는 문명들이 식민주의에 의해 변하는 것에 대하여 인식은 했으되 그것에 대한 설명은 명확히 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자신과 다른 의견에 대하여 수용하기 보다는 배척하고 공격적이었으며 때로는 무책임한 면을 보인다.
토론 거리로는 우리가 살아가는 현제 인류학의 개념은 어떻한 것이며, 지금의 이론들이 과거의 문화와 타문화에 대한 추상적인 면과 개별적인 면들을 완벽히 납득 시킬 수 있을 정도로 진행 되어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현 시대의 이론과 말리노프스키의 이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참고 자료
-인류학의 거장들 제리 무어 지음 김우영 옮김 한길사. 2002
-인류학과 인류학자들 에덤 쿠퍼 지음 박자영, 박순영 옮김 한길사 2003
-다음 백과사전 기능과 구조 2006/4/29 검색
-네이버 블로그 문화의 과학적 이론 2006/4/29 검색
-네이버 백과사전 말리노프스키 2006/5/1 검색
-엠파스 백과사전 기능주의, 쿨라, 트로브리안드 2006/5/2 검색
셋째, 진화론과 기능주의의 함정인, 단지 인류학자들이 살고 있는 사회를 이상화 한것에 지나지 않았다는 문제에서 그리 벗어나지 못했고 또한 미개문명이라 불리는 문명들이 식민주의에 의해 변하는 것에 대하여 인식은 했으되 그것에 대한 설명은 명확히 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자신과 다른 의견에 대하여 수용하기 보다는 배척하고 공격적이었으며 때로는 무책임한 면을 보인다.
토론 거리로는 우리가 살아가는 현제 인류학의 개념은 어떻한 것이며, 지금의 이론들이 과거의 문화와 타문화에 대한 추상적인 면과 개별적인 면들을 완벽히 납득 시킬 수 있을 정도로 진행 되어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현 시대의 이론과 말리노프스키의 이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참고 자료
-인류학의 거장들 제리 무어 지음 김우영 옮김 한길사. 2002
-인류학과 인류학자들 에덤 쿠퍼 지음 박자영, 박순영 옮김 한길사 2003
-다음 백과사전 기능과 구조 2006/4/29 검색
-네이버 블로그 문화의 과학적 이론 2006/4/29 검색
-네이버 백과사전 말리노프스키 2006/5/1 검색
-엠파스 백과사전 기능주의, 쿨라, 트로브리안드 2006/5/2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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