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A형]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 -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_ 벤야민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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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의이해 A형]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 -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_ 벤야민 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본문 발췌
2. 독후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온 가장 중요한 예술적 임무들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고 이야기한다. 「가장 완벽한 복제에서도 한 가지 만은 빠져있다.」라고 하는데, 여기서의 가장 완벽한 복제술은 당연 사진술이고, 빠져있는 한가지는 Unique일 것이다. 예술작품은 그 작품이 처해있던 역사를 배경으로 일회적인 현존재성 즉, Unique가 성립된다 하는데, 그 역사란 물질적 구조에서 겪어온 변화와 편입된 소유관계라고 해석한다. 이러한 작품이 가지는 Unique의 영역 전체는 「기술적 복제의 가능성에서 벗어나 있고, 물론 기술적 복제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복제의 가능성에서도 벗어나 있다」라고 이야기 한다. 반면에 기술적 복제에서는 이러지 못한다고 이야기하는데, 그 이유는 원작에 대해 수공적 복제보다 더 큰 독자성을 가지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원작이 도달 할 수 없는 상황에 원작의 모사를 가져다 놓을 수 있기 때문이라 설명한다. 이러한 기술적 복제가 이루어지면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바로 예술작품이 가질 수 있는 지금의 가치를 하락시킬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는 진품성이 가지는 유일성에서 비롯되는 아우라가 상실된다고 이야기 한다. 이 아우라의 소멸은 앞서 이야기한 상부구조와 하부구조에 대입하여 이야기 될 수 있다.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뒤흔들었을 때, 발생하는 투쟁적 가치란, 바로 이 아우라의 상실을 이야기 한다고도 할 수 있다. 아우라란 전통작품을 설명하는 일련의 가치이며 하부구조가 아우라를 뒤흔들었을 때 생기는 파괴적인 카타르시스는 바로 영화의 긍정적인 역할이자 사회적 의미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벤야민이 말한 ‘아우라’의 의미 중 가치가 있다고 보이는 것은 예술 작품의 ‘제의적’ 측면-ritual-을 설명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러한 ‘아우라’는 역시 받아들이는 사람에 의해 그 의미가 크게 변화(변질)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주 오래 전 아프리카 콩고를 방문했던 서구 선교사들이 그 곳 원주민들에게 기독교를 전파하기 위해 보여주었던 ‘성 세바스찬’ 이미지들은 콩고 원주민들이 보기에는 성스러운 예수의 희생 장면으로 보이기보다는, 그것에 기도를 하면 소원이 이루어지는 일종의 미신적 성격이 두드러져 보였을 것이다. 그래서 서구의 기독교적 이미지가 그림2에서와 같이 ‘못 페티쉬’로 변형되었다.
벤야민의 아우라 개념이 나의 이런 욕구를 잘 설명해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복제의 홍수 속에 살면서, 또한 그 예술분야 자체가 기술적 복제가 가능한 것들이 천지인 시대에 살면서 ‘일회적 현존성’에 의해 느끼는 감정에 목마른 것도 당연하지 않을까 싶다. 시공간적 제약 속에서 단독으로 실재하고, 예술가의 혼과 고민, 역사가 숨쉬어 있는 물건의 가치는 지금도 변함이 없는 것이다. 베냐민은 아마도 사진 기술의 발달을 통한 예술의 대중성이 확보된 것에는 좋게 평가하고, 정치적 집단들이 이를 이용해 대중의 선동이나 정당화라는 목적으로 쓰인 것은 비판하기 위해 이 논문을 쓴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참고문헌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사진의 작은 역사 외, 최성만 역, 길, 2007
  • 가격3,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9.05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7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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