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작품은 교재에 실려있지 않은 한국 한시를 대상으로 할 것)
Ⅰ 서론
1-1 한시의 종류
1-2 율시와 절구
(1)율시(律詩)의 구성
(2)절구의 구성
Ⅱ 한시의 감상
1. 최치원의 5언절구감상
2. 정약용의 7언절구 감상
Ⅲ 결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
1. 오언율시(송인送人)-정지상.hwp
2. 최익현오언절구.hwp
3. 한국의한시.hwp
4. 한시모음.hwp
5. 칠언율시참고자료.hwp
6. 오언율시참고자료.hwp
Ⅰ 서론
1-1 한시의 종류
1-2 율시와 절구
(1)율시(律詩)의 구성
(2)절구의 구성
Ⅱ 한시의 감상
1. 최치원의 5언절구감상
2. 정약용의 7언절구 감상
Ⅲ 결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
1. 오언율시(송인送人)-정지상.hwp
2. 최익현오언절구.hwp
3. 한국의한시.hwp
4. 한시모음.hwp
5. 칠언율시참고자료.hwp
6. 오언율시참고자료.hwp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한시는 한국․일본 등지에서 한문(漢文)을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詩歌)양식에 따라 지은 문학 작품을 자국 어문(自國語文)으로 된 시가와 구별하여 부르기도 하며 통속적으로는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 문학까지를 포함해서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이 용어가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근대 민족주의가 형성되고 종래의 국문(國文)과 한문에 의한 2원적인 어문 생활이 국문으로의 단일화 방향으로 진행되어 국문시가 그 주체적 자리를 차지하게 되자 지금까지의 한문시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되면서부터였다.
한국인이 한시를 짓기 시작한 정확한 시대는 알 수 없으나 문헌에는 고구려 2대 유리왕이 지었다는 4언체 《황조가(黃鳥歌)》가 전해오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에 근거한다면 20세기 초까지 한국인은 대략 2천년에 가깝도록 한시를 지어온 셈이 된다. 그러나 오늘날 작품의 전존(傳存) 형편으로 보면 신라 말 최치원(崔致遠) 등 당나라 유학생들의 활약까지는
- 중략 -
한시는 한국․일본 등지에서 한문(漢文)을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詩歌)양식에 따라 지은 문학 작품을 자국 어문(自國語文)으로 된 시가와 구별하여 부르기도 하며 통속적으로는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 문학까지를 포함해서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이 용어가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근대 민족주의가 형성되고 종래의 국문(國文)과 한문에 의한 2원적인 어문 생활이 국문으로의 단일화 방향으로 진행되어 국문시가 그 주체적 자리를 차지하게 되자 지금까지의 한문시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되면서부터였다.
한국인이 한시를 짓기 시작한 정확한 시대는 알 수 없으나 문헌에는 고구려 2대 유리왕이 지었다는 4언체 《황조가(黃鳥歌)》가 전해오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에 근거한다면 20세기 초까지 한국인은 대략 2천년에 가깝도록 한시를 지어온 셈이 된다. 그러나 오늘날 작품의 전존(傳存) 형편으로 보면 신라 말 최치원(崔致遠) 등 당나라 유학생들의 활약까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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