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책 소개
Ⅱ. 저자소개
Ⅲ. 시대적 배경
Ⅳ. 내용요약
Ⅴ. 출판 후 영향
Ⅶ. 소감
Ⅱ. 저자소개
Ⅲ. 시대적 배경
Ⅳ. 내용요약
Ⅴ. 출판 후 영향
Ⅶ. 소감
본문내용
죽어서도 하늘나라로 가지 못한 체 고통을 받게 되고, 선하며 올바른 삶을 살던 이는 고통 없이 바로 하늘로 올라가서 일종의 선한 사람은 복을 받는다고 말한다. 소크라테스는 언제나 올바른 쪽을 선택하고 혼이 천성과 결부되었을 경우 어떤 결과를 만드는지를 알아야 하며 행복하게 되기 위해서는 외부적 조건은 중용을 택하여 어느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는 세상을 살아 언제나 하늘의 길을 따르고 모든 일에서 정의와 덕을 향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Ⅴ. 출판 후 영향
서양철학사에서 플라톤의 ‘국가론’이 미친 영향은 어마어마했다. 영국의 철학자인 화이트헤드는 서양철학사를 가리켜 ‘플라톤의 각주’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을 정도였다. 그만큼 이 책의 영향력은 서양철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더구나 고대 국가에서 남긴 이 책은 훗날에 형이상학에서 정치학, 윤리학, 심리학, 교육학 그리고 예술론에 이르기까지 그 가지를 뻗치지 않은 곳이 없다고 한다. 특히 현대에 들어와서 공산주의, 여성해방론과 산아제한들 문제, 루소와 니체가 거론하고 있는 도덕의 문제 및 사회계약에 관한 문제는 물론이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에 이르기까지 두루 영향을 미쳤다.
Ⅵ. 전문가 평가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플라톤의 유토피아는 논란의 소지가 적지 않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그의 공산주의적 사고방식이다. 그는 수호자 계급에 대해 말하면서, 사유재산을 불허할 것과 ‘친구들끼리는 모든 것을 공유해야 한다’며 가정 해체를 주장한다. 그래야만 권력이 부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의 공산주의는 재산뿐만 아니라 여자에까지 미치고 있어서, 아내의 공유로 이어진다. (중략)
그러나 이러한 유토피아가 과연 실현될 수 있을까? 몇몇 가지는 가능하고 몇몇 가지는 다소 황당하다. 많은 비평가들은 플라톤의 ‘국가론’에 대해 의혹을 품고 있다... 오늘날 보아왔듯이, 사유재산을 없애자는 발상은 그 책임감의 결여 때문에라도 환영받기 어렵다. 나아가 여자를 공유하는 문제는 더욱 용인받기 어렵다... 그의 국가는 너무나 정적이다. 질서만을 강조하다 보니 개인의 창의성이나 변화에 대해 무지한 태도마저도 드러낸다. 그것이 과연 이상국가의 본 모습일가?... 그는 자신의 그림이 하나의 꿈에 지나지 않으리라는 것을 예견했음에도, 그 꿈꾸기를 멈추지 않았다. 그것이 설혹 실현 불가능한 아름다운 세계라 할지라도, 그가 그린 그림은 아름답다.(이환)
Ⅶ. 소감
1. 소크라테스의 교육관
소크라테스는 국가의 수호자에게 필요한 조건은 육체적 조건과 정신적 조건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를 대담한 기백과 온순한 기질의 소유자로 표현하고 있는데, 소크라테스는 이 두 가지를 가진 바람직한 수호자를 찾으려면 어린 아이들의 교육에 실마리가 있다고 보고 있다. 그렇다면 소크라테스가 생각하는 교육은 과연 어떤 것일까.
첫 번째로 그는 아이들에게 가상적인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들려주라고 권한다. 이 가상적인 이야기는 선하고 유익한 이야기여야 한다. 아이들은 감수성이 예민하기 때문에 잘못되고 나쁜 이야기는 아이들의 인성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는 인위적이라도 인성에 해를 끼치지 않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소크라테스: 그러므로 우리는 작품의 검열관부터 두어야 할 걸세. 훌륭한 이야기는 권장하고 나쁜 이야기는 금하도록 해서 아이들의 인격이 올바르게 형성되도록 하자는 거지. 이것이 아이들의 육체를 튼튼히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네.
소크라테스: 신은 언제나 자기 자신의 형태에 머물며 누구를 기만하지 않네. 언행에 있어서도 순수하고 진실하네. 그는 상징을 이용해서도 순수하고 진실하네... 그러므로 젊은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 또한 이런 것을 가르치지 못하게 해야 하네.
두 번째로 음악 교육을 강조한다. 리듬과 하모니가 올바른 자에게 우아함을, 그릇된 자에게는 추악함을 깨닫게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리하여 아름다운 영혼에 걸 맞는 아름다운 형태가 조화를 이루어 맑은 정신을 주게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체육 교육을 강조한다. 뛰어난 육체가 없는 사람이 뛰어난 정신을 가지기 힘들다는 것이다. 또한 국가를 수호하는 사람으로서 용감한 기백이 없으면 적으로부터 국가를 제대로 수호하기 힘들기 때문에 건강한 신체와 기백, 이를 키워주는 것은 체육에 있다고 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음악과 체육의 중요성은 법정과 병원이 없어도 스스로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을 길러주고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가에게 의지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소크라테스: 무절제와 질병이 만연하면 법정과 병원이 번창하게 될걸세. 의사나 법률가가 판을 치는 세상이 오겠지. 노예나 천민뿐만 아니라 교양교육을 받았다는 사람들까지 의사나 법률가에 의지하게 된다는 것은 결코 명예로운 일이 아니네. 그러한 전문가들에게 자신의 운명을 맡겨야 한다는 것은 바로 우리의 교육이 실패했다는 증거네.
이를 통해 소크라테스는 당대의 교육이었던 음악과 체육은 수호자가 되기위한 중요한 과목이었으며 적지도 않고 지나치지도 않은 교육을 통해 때로는 완강하고 사나운 기질, 때로는 부드럽고 유약한 기질을 가진 수호자를 양성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 두 기질을 가진 수호자를 ‘조화를 이룬 영혼’이라 부르고 있다.
소크라테스: 모든 기질은 정신에서 연유하네. 완강하고 사나운 기질도 올바르게만 교육하면 용감한 기질로 전환시킬 수 있네. 하지만 이것도 지나치면 완고하고 잔인하게 되네.
글라우콘: 그렇겠습니다.
소크라테스: 그런데 음악가나 철학자의 기질은 온순하네. 이것 역시 올바르게만 교육하면 온화하고 절제 있는 기질이 될 것이지만 지나치면 유약하게 되네.
글라우콘: 알겠습니다
소크라테스: 그러므로 진정한 수호자라면 이 두 기질을 함께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네. 또한 조화를 이루어야 하지. 조화를 이룬 영혼은 절제 있고 용감하기도 하지.
교육을 통해 조화를 이룬 영혼은 즉 소크라테스가 원하는 진정한 수호자가 되는 첫 걸음이다.
* 참고 문헌
1) 직접인용
2006, 플라톤 저, 이환 편역, ‘국가론’, 돋을새김
2) 인터넷 인용
www.wikipedia.org 위키백과
Ⅴ. 출판 후 영향
서양철학사에서 플라톤의 ‘국가론’이 미친 영향은 어마어마했다. 영국의 철학자인 화이트헤드는 서양철학사를 가리켜 ‘플라톤의 각주’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을 정도였다. 그만큼 이 책의 영향력은 서양철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더구나 고대 국가에서 남긴 이 책은 훗날에 형이상학에서 정치학, 윤리학, 심리학, 교육학 그리고 예술론에 이르기까지 그 가지를 뻗치지 않은 곳이 없다고 한다. 특히 현대에 들어와서 공산주의, 여성해방론과 산아제한들 문제, 루소와 니체가 거론하고 있는 도덕의 문제 및 사회계약에 관한 문제는 물론이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에 이르기까지 두루 영향을 미쳤다.
Ⅵ. 전문가 평가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플라톤의 유토피아는 논란의 소지가 적지 않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그의 공산주의적 사고방식이다. 그는 수호자 계급에 대해 말하면서, 사유재산을 불허할 것과 ‘친구들끼리는 모든 것을 공유해야 한다’며 가정 해체를 주장한다. 그래야만 권력이 부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의 공산주의는 재산뿐만 아니라 여자에까지 미치고 있어서, 아내의 공유로 이어진다. (중략)
그러나 이러한 유토피아가 과연 실현될 수 있을까? 몇몇 가지는 가능하고 몇몇 가지는 다소 황당하다. 많은 비평가들은 플라톤의 ‘국가론’에 대해 의혹을 품고 있다... 오늘날 보아왔듯이, 사유재산을 없애자는 발상은 그 책임감의 결여 때문에라도 환영받기 어렵다. 나아가 여자를 공유하는 문제는 더욱 용인받기 어렵다... 그의 국가는 너무나 정적이다. 질서만을 강조하다 보니 개인의 창의성이나 변화에 대해 무지한 태도마저도 드러낸다. 그것이 과연 이상국가의 본 모습일가?... 그는 자신의 그림이 하나의 꿈에 지나지 않으리라는 것을 예견했음에도, 그 꿈꾸기를 멈추지 않았다. 그것이 설혹 실현 불가능한 아름다운 세계라 할지라도, 그가 그린 그림은 아름답다.(이환)
Ⅶ. 소감
1. 소크라테스의 교육관
소크라테스는 국가의 수호자에게 필요한 조건은 육체적 조건과 정신적 조건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를 대담한 기백과 온순한 기질의 소유자로 표현하고 있는데, 소크라테스는 이 두 가지를 가진 바람직한 수호자를 찾으려면 어린 아이들의 교육에 실마리가 있다고 보고 있다. 그렇다면 소크라테스가 생각하는 교육은 과연 어떤 것일까.
첫 번째로 그는 아이들에게 가상적인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들려주라고 권한다. 이 가상적인 이야기는 선하고 유익한 이야기여야 한다. 아이들은 감수성이 예민하기 때문에 잘못되고 나쁜 이야기는 아이들의 인성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는 인위적이라도 인성에 해를 끼치지 않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소크라테스: 그러므로 우리는 작품의 검열관부터 두어야 할 걸세. 훌륭한 이야기는 권장하고 나쁜 이야기는 금하도록 해서 아이들의 인격이 올바르게 형성되도록 하자는 거지. 이것이 아이들의 육체를 튼튼히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네.
소크라테스: 신은 언제나 자기 자신의 형태에 머물며 누구를 기만하지 않네. 언행에 있어서도 순수하고 진실하네. 그는 상징을 이용해서도 순수하고 진실하네... 그러므로 젊은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 또한 이런 것을 가르치지 못하게 해야 하네.
두 번째로 음악 교육을 강조한다. 리듬과 하모니가 올바른 자에게 우아함을, 그릇된 자에게는 추악함을 깨닫게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리하여 아름다운 영혼에 걸 맞는 아름다운 형태가 조화를 이루어 맑은 정신을 주게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체육 교육을 강조한다. 뛰어난 육체가 없는 사람이 뛰어난 정신을 가지기 힘들다는 것이다. 또한 국가를 수호하는 사람으로서 용감한 기백이 없으면 적으로부터 국가를 제대로 수호하기 힘들기 때문에 건강한 신체와 기백, 이를 키워주는 것은 체육에 있다고 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음악과 체육의 중요성은 법정과 병원이 없어도 스스로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을 길러주고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가에게 의지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소크라테스: 무절제와 질병이 만연하면 법정과 병원이 번창하게 될걸세. 의사나 법률가가 판을 치는 세상이 오겠지. 노예나 천민뿐만 아니라 교양교육을 받았다는 사람들까지 의사나 법률가에 의지하게 된다는 것은 결코 명예로운 일이 아니네. 그러한 전문가들에게 자신의 운명을 맡겨야 한다는 것은 바로 우리의 교육이 실패했다는 증거네.
이를 통해 소크라테스는 당대의 교육이었던 음악과 체육은 수호자가 되기위한 중요한 과목이었으며 적지도 않고 지나치지도 않은 교육을 통해 때로는 완강하고 사나운 기질, 때로는 부드럽고 유약한 기질을 가진 수호자를 양성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 두 기질을 가진 수호자를 ‘조화를 이룬 영혼’이라 부르고 있다.
소크라테스: 모든 기질은 정신에서 연유하네. 완강하고 사나운 기질도 올바르게만 교육하면 용감한 기질로 전환시킬 수 있네. 하지만 이것도 지나치면 완고하고 잔인하게 되네.
글라우콘: 그렇겠습니다.
소크라테스: 그런데 음악가나 철학자의 기질은 온순하네. 이것 역시 올바르게만 교육하면 온화하고 절제 있는 기질이 될 것이지만 지나치면 유약하게 되네.
글라우콘: 알겠습니다
소크라테스: 그러므로 진정한 수호자라면 이 두 기질을 함께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네. 또한 조화를 이루어야 하지. 조화를 이룬 영혼은 절제 있고 용감하기도 하지.
교육을 통해 조화를 이룬 영혼은 즉 소크라테스가 원하는 진정한 수호자가 되는 첫 걸음이다.
* 참고 문헌
1) 직접인용
2006, 플라톤 저, 이환 편역, ‘국가론’, 돋을새김
2) 인터넷 인용
www.wikipedia.org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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