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 단기치료 모델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해결중심 단기치료 모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 설명 ------------------------------------------------- 3
1) 전통적 치료기법과의 차이
2) 해결중심 단기치료모델의 특성

2. 모델의 기본원리 및 가정 -------------------------------------- 4
1) 정신건강의 강조
2) 활용
3) 탈 이론적, 내담자의 관점
4) 간략화
5) 변화의 불가피성
6) 현재와 미래 지향
7) 협력
8) 중심철학

3.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유형 ----------------------------------- 5
1) 고객형 관계 (customer type relationship)
2) 불평형 관계 (complainant type relationship)
3) 방문형 관계 (visitor type relationship)

4. 개입과정 --------------------------------------------------- 6
1) 면담구성과 치료적 과업
(1) 상담구조와 절차 소개
(2) 문제진술
(3) 문제에 대한 예외 탐색
(4) 치료목표 설정 ---------------------------------------------------------- 7
(5) 해결책 정의
(6) 메시지 작성
(7) 메시지 전달

5. 개입기법 -------------------------------------------------- 7
(1) 질문기법
① 면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Pre-Session Question)
② 예외질문 (Exception Question)
③ 척도질문 (Scaling Question) ----------------------------------------------- 8
④ 기적질문 (Miracle Question)
⑤ 대처질문 (Conquer Question)
⑥ 관계성 질문 (Relationship Question) ----------------------------------------- 9

6. 목표설정기법 ----------------------------------------------- 1 0
(1) 목표설정의 지침
(2) 치료적 피드백의 메시지

7. 치료이론에 대한 평가---------------------------------------- 1 1
8. 참고문헌 -------------------------------------------------- 1 2

본문내용

을 쉽게 평가할 수 있고, 나머지 목표도 알 수 있다.
④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에 관심 두기
상담을 받아 무엇이 성취되기를 바라느냐고 질문하면 내담자들은 대부분 문제가 제거되거나 문제로부터 해방되기를 원한다고 대답한다. 경험에 의하면, 문제시되는 것을 없애는 것보다는 있는 것에 관심을 두고, 부정적인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목표들이 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것이 증명되었다. 목표는 내담자가 하지 말아야 하는 것 대신에 해야 하는 것에 관하여 긍정적이고 보호적으로 설명되어야만 한다.
⑤ 목표를 중시하기보다는 시작으로 간주하기
목표는 내담자가 성취하고자 하는 처음의 작은 시작 단계를 설명하여야 한다. 내담자들은 처음에 상담 받으러 올 때 완전한 것, 절제, 행복한 것 등과 같은 목표를 설명한다. 다른 말로 하면 그들의 목표는 성취하기를 희망하는 최종의 결과에 관한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내담자가 다른 생활을 인식할 수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는 반면에, 내담자가 한 단계씩 목표를 향해 나가도록 도움을 받지 않는 한 내담자의 목표는 희망일 뿐 아무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⑥ 내담자의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하기
과거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내담자들의 많은 경우는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비현실적이고 성취할 수 없는 것이었던 것이 공통적이다. 내담자와 치료자에게 중요한 것은 내담자의 생활환경에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을 파악하고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다. 만일 그렇지 않을 경우는 내담자가 현실적이고 성취가 가능한 것을 찾아내도록 돕고, 이것을 목표로 설정하도록 내담자와 협상하고 조정하여야 한다.
⑦ 목표 수행은 힘든 일이라고 인식하기
목표가 아무리 작고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이라고 하여도 내담자의 입장에서 변화를 시작하는 것 자체가 힘든 일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치료목표를 협상할 때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고 강조하는 것은 내담자와 치료자가 성공적인 상황에 있도록 하는 것이며, 목표달성이 어려운 일이라고 언급하는 것은 내담자가 진전이 없는 경우에도 실망할 필요가 없으며 빠른 진전을 보일 때 내담자의 자존심이 고양되고 변화의 책임이 내담자에게 있음을, 즉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내담자 자신이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만일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였다면 좀 더 노력할 것이 남아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게 된다.
(2) 치료적 피드백의 메시지
해결 중심적 가족치료에서는 가족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를 상당히 중요시한다. 이 메시지의 구조는 칭찬, 과제를 주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연결문, 과제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칭찬
내담자와 치료사간의 관계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예에서 많이 사용된다. 칭찬은 내담자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칭찬은 추상적인 것보다는 면담 내용에서 드러난 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작은 것일지라도 긍정적인 시각에서 표현하는 것이 좋다.
② 연결문
지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를 일반화시키거나, 가족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실을 교육한다. 이러한 과정은 그 다음에 가족에게 제시하는 과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함이다. 상담자가 가족에게 과제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때 가족은 과제에 대한 이해를 좀 더 명확히 할 수 있으며 실천의 가능성도 높아진다.
③ 과제
과제를 지시할 때 상담자는 가족과의 관계형태를 고려해서 과제 형태를 선택 한다. 즉, 방문 형이라고 생각되는 가족에게는 칭찬만 하고 과제는 주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에게 어렵게 상담에 올 수 있었던 것을 높이 평가하여 자신을 이해해 주는 상담자로 남는 것이 중요하다. 이들이 진정으로 도움을 필요로 할 때 다시 찾을 수 있는 여지를 남겨 두는 셈이다. 불평형의 가족에게는 무언가를 생각하고 관찰하라는 과제가 적당하다.
치료자는 변화의 의지가 있는 고객 형이라고 판단된 가족에게는 변화를 향해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과제를 준다.
가족은 해결책을 모색하고 그것을 수행하는 데 있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므로 자기결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과제에 충실할 것이다.
7. 치료이론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① 단기치료로서 우리나라 가족들에게 적용하는데 유용하다.
② 치료자의 부담이 많지 않으며, 치료과정 절차가 분명하고 공식화 되었다.
③ 치료기간이 짧으면서도 효과가 있고, 전체가족이 참석하지 않아도 적용할 수 있다.
④ 낙관적 현실을 창조하고, 작은 변화에서 시작해서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⑤ 치료과정에 사용된 개입 기술이 다양하고 긍정적인 측면을 확대하는 기법이다.
⑥ 치료사가 기법에 익숙한 경우 내담자에게 좋은 결과를 단기간 내에 나타낼 수 있다.
⑦ 내담자의 문제의 사정보다는 내담자의 장점이나 예외에 대한 탐색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줌으로써 내담자에게 부담스럽지 않게 접근이 용이하다.
⑧ 상담자가 혼자 개입해서 문제를 해결하려기보다 팀 구성을 활용하는 점이 내담자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보는 시각에 도움이 된다.
⑨ 문제 해결보다는 내담자가 원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해결점을 찾는다.
2) 부정적 평가
① 문제와 관련된 개인 /사회력 조사를 최소화하고 해결중심에 관점을 두고 있으므로
내담자의 상황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변화에만 초점을 두기에 급급할 수 있다.
② 치료기법의 활용에 있어서 치료의 기법들이 연결되는 게 아니라 각각의 방법으로 해결 책을 찾으려 할 수 있다.
③ 내담자의 단계별 문제에서 그 해결책들을 찾으려 한다.
④ 상담자가 이 이론에 익숙하지 않으면 역효과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상담자의 충 분한 훈련과 교육이 요구된다.
⑤ 상담자와 내담자와 친밀한 라포형성이 뒤받침 된 상태에서 개입하면 더 효과적인 치료 가 될 수 있다.
참 고 자 료
1. 이영분신영화권진숙박태영최선령최현미 공저. 2008. 『가족치료:모델과 사례』. 서울: 학지사.
2. 전북 익산시 청소년 지원센터 상담실
3. 이진희.1998. “해결 중심적 단기가족치료모델의 목회에 대한 적용연구”
4. 엄명용노충래김용석 공저. 2005.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서울: 학지사. p. 224~225
  • 가격2,3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3.09.11
  • 저작시기200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87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