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통 음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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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전통 음악 소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일본 음악의 역사

2. 日本 음악의 특징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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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본 음악의 역사
일본 음악의 역사는 크게 세 가지 고대 • 중세 • 근대의 세 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일본의 고대 음악은 기원전부터 초기 헤이안(794-897)까지의 음악문화를 포함하는데, 이 시기는 다시 6세기 이전인 원시음악시대와 6세기 이후인 대륙음악수용시대로 나눌 수 있다. 10세기부터 19세기 까지는 일본의 중세 음악시대라 할 수 있다. 이 시기를 일본음악사에서 흔히 민족음악시대로 부른다. 이 시기는 다시 16세기 전반까지 전기 민족음악시대와 16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반까지인 후기 민족음악 시대로 나눌 수 있다. 일본의 근대 음악사는 메이지유신 이후부터 현재까지를 다룬다.

1)원시음악시대(기원전-6세기 이전)
원시시대 말기 중앙집권적인 고대 국가가 성립됨에 따라서 궁중을 중심으로 원시음악은 발전하였다. 원시종교적인 샤머니즘을 일본화한 신토 의식을 위한 종교음악은 이 시기의 일본음악을 대표할 수 있다. 이러한 의식음악문화는 5세기와 6세기 무렵 중국대륙과 한반도의 삼국에서 새로운 음악문화가 수입되기 이전까지 궁중음악의 뿌리의 구실을 맞았다고 볼 수 있다.

2)대륙음악수용시대6세기-9세기)아스카, 나라. 헤이안 초기
6세기부터 아시아 대륙의 음악과 무용이 중국과 한반도로부터 일본 궁중에 소개되었고, 일본궁중음악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552년 백제의 성왕이 최초로 불교를 일본에 전해주었고 불교의 의식 음악인 쇼묘가 탄생하였다. 또한 백제에서 탈춤의 일종인 ‘기가쿠’를 일본에 전해주었다. 이 이외에 고구려 • 백제 • 신라와 중국 당나라의 음악이 일본궁중에 소개되었으니, 그것이 이른바 일본의 궁중 음악인 ‘가가쿠’이다.
3)전기 민족음악시대(10세기-6세기전반) 헤이안 후기, 가마쿠라, 무로마치 시대
헤이안 후기부터 무사였던 사무라이들이 정치와 문화에 차츰 영향을 주게 되었고 최초로 가마쿠라막부가 성립되었다. 이 후에 무로마치막부도 성립하였다. ‘가마쿠라’와 ‘무로마치’는 일본의 도시 이름을 따온 것인데 이 두 도시에서 궁중음악과 불교음악 이외의 일본의 민족적 성격을 나타내는 새 음악문화가 출현 하였다. 그것이 바ㅗ ‘헤이케비와’와 ‘노’이다.
‘헤이케비와’는 피바의 반주에 맞추어 서사시를 노래로 부르는 독특한 양식의 음악문화이고 ‘노’ 라는 공연예술은 음악•무용•연극의 종합예술이다.
4) 후기 민족음악 시대(16세기 후반-19세기 전반)모모야마, 에도시대
사무라이와 불교 승려들의 후원 아래서 발전된 일본의 중세 음악은 도시 상인들과 시민계층의 예술가라는 새로운 음악 수용층에 의해서 발전하게 된다. 도쿠가와 막부에 의해서 265년이라는 긴 세월이나 통치되었던 에도시대는 도시의 상인과 시민계층을 위한 새 음악 문화가 발전하였으니 그것이 ‘고토’’샤미센’’샤크하치’음악이다.
5)서양음악수용시대 (메이지시대 이후)
1868년 일본이 문호를 개방하자 민족음악시대는 종말을 고하게 되었고, 일본 근대사에 따른 근대음악사가 시작되었다. 서구의 음악이 일본음악에 소개됨으로서 일본의 전통음악은 점점 쇠퇴하게 되었고 정비례로 서양음악은 일본 사회의 구석구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런 서양음악의 대칭어로 일본의 전통음악은 ‘호가쿠’로 불리고 있다.

2. 日本 음악의 특징
일본의 전통음악은 각 갈래마다 특징적이어서 일본 전체의 전통음악을 특정지어 말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대략 몇 가지로 요약 될 수 있다.
첫째, 가가쿠를 제외한 전통음악은 단선율로 구성되었다. 단선율은 미분음자유리듬미모한 음색에 의해서 꾸며지기 때문에 일본선율의 맛을 느끼게 만든다.
둘째, 전통음악의 음계는 5음음계와 7음음계 두 종류로 구분된다.
셋째, 일본음악의 리듬은 장단이 있는 것과 장단이 없는 자유리듬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넷째, 각 악기마다 독특한 음색을 가지고 있다.
다섯째, 가가쿠, 고토, 샤쿠하치는 기악중심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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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17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기타(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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