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판, 영문학, 영미문학] Sound and Sense of T. S. Eliot`s Long Poems: Images of Sound (엘리엇 시의 소리와 의미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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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판, 영문학, 영미문학] Sound and Sense of T. S. Eliot`s Long Poems: Images of Sound (엘리엇 시의 소리와 의미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d contemporary references, and justify poetic sound and sense organically within the text and the context of Eliot's long poems.
Works C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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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엇 장시의 소리와 의미: 청각적 심상
<국문 요약>
T. S. 엘리엇의 장시가 대부분 자유시로 이지적이고 철학 사상적인 속성 때문에, 많은 비평가들은 엘리엇의 장시에 관한 연구를 주로 사상, 철학, 수사학과 논리, 전기와 같은 시적 의미에 집중하였다. 이로 인해 비평가들은 엘리엇의 장시에 사용된 운율과 소리 효과에 관한 연구를 소극적으로 하였다. 그리고 엘리엇의 운율을 연구한 소수 학자들은 주로 운율 자체 연구에 더 몰두하였다. 그래서 이 연구는 엘리엇의 장시에서 도출되는 의미와 소리의 유기적인 조화와 패턴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시에서 사용된 청각적 심상이 시적인 의미와 소리를 유기적으로 합치시키는데 중요한 가교 역할을 한다는 기능을 엘리엇의 장시를 중심으로 미시적인 분석과 거시적인 패턴을 통해 예증함으로서 접근하고자 한다.
엘리엇의 장시는 전통적이고 일관적인 소리와 운율과, 독창적이고 변형적인 소리와 형태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전통적인 운율과 형식은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복잡한 의미를 표현하는데 제약을 초래하여 엘리엇은 자유시를 장시에서 많이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어의 이미지는 소리와 의미를 유기적으로 융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청각적 심상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역할을 통해 의미와 소리를 조화해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 먼저 시어의 이미지는 전통적인 시학과 내용을 용해(dissolve)하고, 다음에는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고 있다. 그러므로 서로 상반되는 의미가 청각적 심상을 통해 새롭게 도출되고 조화를 이루게 된다.
엘리엇의 장시에 쓰인 운율은 주로 전통적인 형식으로 시작하여 자유시로 변화된다. 특히 전통적인 내용을 표현할 때는 전통적인 운율을 사용하지만,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의미를 피력할 때는 자유시의 형식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특히 엘리엇은 언어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 종교, 철학, 사상, 문화 역사 언어인 고대 라틴어, 그리스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의 의미와 소리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그의 시에 독특한 종교성, 철학성, 보편성의 의미를 창출하였다. 또한 엘리엇은 소리와 의미를 동시에 포함하는 의성어를 자주 사용하여 의미와 소리의 자율성과 전체성을 강조하여, 의미의 해석은 시인보다는 독자에게 있다는 자율성과 독자성을 부각시켰다. 그리고 엘리엇의 장시는 청각적 심상을 원형적인 연결 고리로 사용하여 객관적 상관물의 기법과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 이러한 원형적인 소리의 이미지는 점진적인 소리의 연쇄 효과를 통해 인간의 이성 논리의 모순을 신비한 종교 체험으로, 혼란을 안정으로, 육신을 영혼으로, 소란한 소리를 정적으로 새로운 의미를 창출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
이러한 청각적 심상은 엘리엇의 시에 소리와 의미의 유기적인 상호 조화성을 부여하고, 의미의 자율성, 다원성, 다변성을 증가시켜서, 시적 진실을 극대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동시에 문학의 가능성을 최대로 확장하는 기능의 일환으로 그의 시에 새로운 종교성, 철학성, 사상성, 문화성, 예술성을 부여하는데 결정적인 기능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엘리엇의 장시는 언어로 표현된 문자적 의미와 언어를 초월한 청각적 심상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엘리엇의 장시에 쓰인 운율은 주로 전통적인 형식으로 시작하여 자유시로 변화된다. 특히 전통적인 내용을 표현할 때는 전통적인 운율을 사용하지만,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의미를 피력할 때는 자유시의 형식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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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21
  • 저작시기2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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