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친사회적 행동의 정의
2.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이론
3. 돕기에 관한 이론적 관점들
4. 돕기의 상황요인들
5. 도움 행위의 심리
6. 신뢰의 발전과 사회
2.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이론
3. 돕기에 관한 이론적 관점들
4. 돕기의 상황요인들
5. 도움 행위의 심리
6. 신뢰의 발전과 사회
본문내용
다른 사람은 기회만 되면 당신을 이용하려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또는 그런 일이 없다고 생 각하십니까?
→ 미국 62%, 일본 53%가 그런 일 없다고 응답.
문3-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려고 노력한다고 생각합니까? 아니면 자기 일에 만 신경을 씁니까?
→ 미국 47%, 일본 19%가 타인에게 도움을 주려고 한다고 응답.
사회 속의 관계가 보다 안정되고, 영속적이고, 상호신뢰에 의해 성립되고 있다고 간주되던 일본사회가 미국사회보다 일반적으로 타인을 신뢰하는 경향이 낮게 나오고 있다. 이 같은 모순 현상을 Yamagishi는 안심과 신뢰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일본사회에서는 가족관계와 같은 불확실성이 낮은 관계에서 안심이 높고, 불확실성이 높은 가족 밖의 관계에서의 신뢰가 낮다는 것이다. 이를 반영하듯 일본인들은 미국인들에 비해서 정직함이나 공정성을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2) 신뢰의 기능
① 관계를 강화시키는 기능
② 관계를 확장시키는 기능 : 폐쇄적 관계로부터 사람들을 해방시키고, 새로운 상대와
자발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함
안 심
신 뢰
완벽한 통제력을 지닌 확실한 상황에서의 믿음
사회적 불확실성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상대에 대한 믿음 때문에 상대가 자신에게 선한 행동을 하리라 기대하는 것
=> 불확실한 사회상황에서 약속한 관계를 발전시킴으로써 제한된 신뢰를 발전시킬
수 있지만, 그로인하여 기회비용이 증대되기도 한다.
3) 신뢰의 개인차
일반적 신뢰가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에 비해서 상대방에 대한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자신의 행동을 조정하여 간다.
(예 : 판단대상이 되는 인물에 대한 정보가 아무것도 없을 때 신뢰가 높은 개인이 낮은 사람보다 대상인물에 대한 신뢰가 높았다. 대상인물에 대한 긍정적인 정보 를 주었을 때 정보가 많을 경우에 신뢰가 높은 사람은 상대를 더욱 신뢰로운 사람으로 평가하였다. 그러나 신뢰가 낮은 사람은 긍정적 정보가 많더라도 상대 방에 대한 신뢰감을 더 갖게 되지는 않았다. 한편,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정 보를 제공하였을 때 신뢰가 높은 사람들은 그 정보가 많아질수록 민감하게 반응 하여 신뢰감을 떨어뜨리는데 신뢰가 낮은 집단은 신뢰감 저하가 별로 안 나타난다.)
4) 신뢰와 현대사회
발달하는 첨단기술에 사회제도와 법이 좇아가지 못하면서 사회의 불확실성이 증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기회비용도 증가하므로, 안심의 가치는 떨어지고 신뢰의 가치는 더 욱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일본이나 한국 사회는 강한 가족주의 문화를 지니고 있어 일 반적 신뢰보다는 안심을 바탕으로 한 교류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일반적 신뢰에 바탕한 교류가 이루어지지 못하면, 사람들은 안심을 제공하는 수많은 내집단의 형성을 통해 사회의 개방화에 대처하는 기현상을 야기할 것이다. 일반적 신 뢰를 육성하기 위해 공정한 사회, 경제, 정치제도의 확립이 필요하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서 사회의 불공정성에 대한 인식은 이전보다 더 심화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이 우려된다.
→ 미국 62%, 일본 53%가 그런 일 없다고 응답.
문3-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려고 노력한다고 생각합니까? 아니면 자기 일에 만 신경을 씁니까?
→ 미국 47%, 일본 19%가 타인에게 도움을 주려고 한다고 응답.
사회 속의 관계가 보다 안정되고, 영속적이고, 상호신뢰에 의해 성립되고 있다고 간주되던 일본사회가 미국사회보다 일반적으로 타인을 신뢰하는 경향이 낮게 나오고 있다. 이 같은 모순 현상을 Yamagishi는 안심과 신뢰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일본사회에서는 가족관계와 같은 불확실성이 낮은 관계에서 안심이 높고, 불확실성이 높은 가족 밖의 관계에서의 신뢰가 낮다는 것이다. 이를 반영하듯 일본인들은 미국인들에 비해서 정직함이나 공정성을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2) 신뢰의 기능
① 관계를 강화시키는 기능
② 관계를 확장시키는 기능 : 폐쇄적 관계로부터 사람들을 해방시키고, 새로운 상대와
자발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함
안 심
신 뢰
완벽한 통제력을 지닌 확실한 상황에서의 믿음
사회적 불확실성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상대에 대한 믿음 때문에 상대가 자신에게 선한 행동을 하리라 기대하는 것
=> 불확실한 사회상황에서 약속한 관계를 발전시킴으로써 제한된 신뢰를 발전시킬
수 있지만, 그로인하여 기회비용이 증대되기도 한다.
3) 신뢰의 개인차
일반적 신뢰가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에 비해서 상대방에 대한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자신의 행동을 조정하여 간다.
(예 : 판단대상이 되는 인물에 대한 정보가 아무것도 없을 때 신뢰가 높은 개인이 낮은 사람보다 대상인물에 대한 신뢰가 높았다. 대상인물에 대한 긍정적인 정보 를 주었을 때 정보가 많을 경우에 신뢰가 높은 사람은 상대를 더욱 신뢰로운 사람으로 평가하였다. 그러나 신뢰가 낮은 사람은 긍정적 정보가 많더라도 상대 방에 대한 신뢰감을 더 갖게 되지는 않았다. 한편,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정 보를 제공하였을 때 신뢰가 높은 사람들은 그 정보가 많아질수록 민감하게 반응 하여 신뢰감을 떨어뜨리는데 신뢰가 낮은 집단은 신뢰감 저하가 별로 안 나타난다.)
4) 신뢰와 현대사회
발달하는 첨단기술에 사회제도와 법이 좇아가지 못하면서 사회의 불확실성이 증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기회비용도 증가하므로, 안심의 가치는 떨어지고 신뢰의 가치는 더 욱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일본이나 한국 사회는 강한 가족주의 문화를 지니고 있어 일 반적 신뢰보다는 안심을 바탕으로 한 교류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일반적 신뢰에 바탕한 교류가 이루어지지 못하면, 사람들은 안심을 제공하는 수많은 내집단의 형성을 통해 사회의 개방화에 대처하는 기현상을 야기할 것이다. 일반적 신 뢰를 육성하기 위해 공정한 사회, 경제, 정치제도의 확립이 필요하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서 사회의 불공정성에 대한 인식은 이전보다 더 심화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이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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