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미술과도시환경] 한국형 공공미술의 실제와 전망 - 공공미술 사례분석(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성미산대안마을, 도시갤러리프로젝트 사례), 지속 가능성 및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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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공미술과도시환경] 한국형 공공미술의 실제와 전망 - 공공미술 사례분석(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성미산대안마을, 도시갤러리프로젝트 사례), 지속 가능성 및 발전 방향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과 목적
2. 연구 기대효과와 활용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공공미술의 개념과 역사
2. 한국 공공미술의 도입과 현주소

Ⅲ. 공공미술 사례분석
1.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1)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배경과 역사
(2)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2010 사업개요
(3)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사례 연구
(4)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성과 및 문제제기
2. 성미산 대안마을
(1) 성미산 대안마을 배경과 역사
(2) 성미산 대안마을 사업개요
(3) 성미산 대안마을 사례 연구
(4) 성미산 대안마을 성과 및 문제제기
3. 도시 갤러리 프로젝트
(1) 도시 갤러리 프로젝트 배경과 역사
(2) 도시 갤러리 프로젝트 사업개요
(3) 도시 갤러리 프로젝트 사례 연구
(4) 도시 갤러리 프로젝트 성과 및 문제제기

Ⅳ. 지속 가능성 및 발전 방향
1. 사례 분석 요약 및 유사성
2. 지속 가능성 여부 및 발전 방향 제시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흥 속에서 소탈한 행복과 끈끈한 공동체 의식 및 공공미술이 행하여지는 곳의 장소성을 강화시키고 결속력을 높이는 효과를 주었다는 것이다. APAP2010에서 진행되었던‘우리들의 방: 안양 여자들의 수다’나 성미산 대안마을 극장 프로젝트, 도시갤러리의 불광천 장기방 프로젝트 등은 공공미술의 핵심이 참여와 삶, 그리고 나눔에 있다는 것을 각인시켜주고 행동주의적 예술운동을 통한 공공미술 소프트웨어의 보급이 확산되었음을 알려주는 결정적인 증거라 할 수 있다. SAP의 국제 레지던시 프로그램은 참여 작가가 실질적으로 공공미술의 장이 열리는 그 한 가운데 거주하며 경험과 체득에서 비롯된 살아있는 예술 프로그램을 주민들과 부딪히며 고스란히 완성시켰다. 도시갤러리 사업의 2008년 러브 하트 프로젝트는 관광 명소이자 서울의 중심격이라 할 수 있는 남산N타워에서 진행되며 많은 시민들이 공공미술을 접하고 느끼고 공감하며 단순한 조형물 설치와 감상이 아닌 일부가 되는 경험을 전해주었다. 장애우와 비장애우, 소외아동과 중심지역의 도시 아이들이 함께 모여 사랑을 나누고 화합의 의미를 강하게 전달해준 케이스이다. 여기서 나아가 2009년 해치 프로젝트는 서울의 정체성과 상징성을 부여하기 위한 사업의 목적을 띄고 예술가와 시민들이 합심, 광화문 일대에 전시되며 친근하고 재미있게 공공미술을 시민들의 삶에 개입시키고 주입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따라서 장소 속으로 들어가 삶을 통한 공공예술의 공공성을 전재로 하여 진행된 사업들은 실제 안양 지역 또는 서울 등 각 지역 경제와 환경 개선에 기여한 다층적 효과와 의미를 긍정적으로 부여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어느 정도 기여했다는 것에서 그 노력이 빛난다고 인식된다.
2. 지속 가능성 여부 및 발전 방향 제시
가장 중요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과연 한국형 공공미술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그렇다하면 이를 존속시킬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지, 어떤 식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개선의 여지를 살펴야 하는 지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와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고찰이 절실히 요구된다는 것이다. 우선,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한국의 공공미술은 해외의 공공미술 사례들을 많이 차용하여 한국식으로 약간씩만 재해석한 케이스 들이 많다는 것에 대해 우려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성공한 프로젝트라고 여겨지는 도시 갤러리의 러브하트 프로젝트나 해치 프로젝트는 미국의 카우(cow) 프로젝트, 호주의 호스(horse) 프로젝트와 일맥상통하고, 수잔 레이시가 주관한 APAP2010 의 안양 여자들의 수다 프로젝트 또한 기존에 그녀가 시도하였던 공공미술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제 서서히 한국으로 주입되고 있는 각양각색의 공공미술 물결 속에 사기를 폄하하는 것은 아니지만, 앞서 말한 성과 여부와는 별개로 조금씩 욕심을 내어보고 있는 현 상황에서 보다 깊은 고민과 연구, 사전 조사 및 시민들과의 충분한 교감과 정보 교환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측면에서 공공미술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비슷한 형태의 공공미술을 짜깁기하고 울며 겨자 먹기 또는 주먹구구식의 재래시장 프로젝트를 표방하기 보다는 주민 생활이나 의식에 미친 영향과 기존에 행하여진 공공미술을 토대로 한 정교한 후속 연구를 꾸준하게 도모하여 현대미술과 공공미술이 실질적인 모양새를 갖추기를 바라본다. 이를 통한 진정한 장소적 정체성이나 지역이 가졌던 부정적인 이미지를 극복하고 새롭게 거듭나는 개념 공간으로서의 행진을 조심스럽게 기대하여 본다.
Ⅴ. 결 론
물성과 심성이 합하여 공간을 바꾸고 개념화 시키는 작업을 통해 본질성에 접근하여 보는 순수한 작업이 공동체 주도형 공공미술이다. 한 장소에 예속된 역사와 사회, 그리고 공간 간의 상호 작용을 적극 이해하고 사용하며 동질성과 파편화, 위계화를 제거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예술을 아름답게 활용하는 나라들은 예술을 문화 기반(Cultural Capital)이라고 부른다 박삼철, 왜 공공미술인가, 학고재, p76
고 공공미술가 박삼철은 그의 저서‘왜 공공미술인가’에서 서술하였다. 이처럼 삶의 느낌이 녹아있고 상상이 살아 있는 공간으로의 변모를 꿈꾸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이 뚜렷한 이야기가 있는 장소로의 복원과 환원이 적절하게 배치되고 조화를 도모하는 관계학적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이 현재 가장 필요한 공공미술의 핵심이 아닐까 싶다. 보다 적극적인 이해와 소통을 바탕으로 이뤄진 주민참여와 예술가가 합심하여 세워지는 공공미술 하드웨어의 구조 위에 공공성의 확장과 다양한 지원 사업이 이뤄질 때 진정성이 담긴 오래가는 발전형 예술 사업이 행하여 질 것이라는 믿음을 가진다.
참고문헌
국제 컨퍼런스: 새로운 지형을 모색하는 공공미술-국내외 제도와 사례를 중심으로, 2010.
박삼철, 왜 공공미술인가, 학고재, 2006.
서울특별시, 서울시 도시갤러리 프로젝트, 서울디자인재단, 2007, 2008, 2009.
수잔 레이시 저, 이영욱김인규 역,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 지형그리기, 문화과학사, 2010.
승효상, 건축, 사유의 기호, 돌베개, 2004.
고윤정, 한국의 행동주의적 공공미술 연구, 학위논문(석사), 이화여자대학교, 2009.
김정주, 김신원, 연구논문 : 서울 도시 갤러리 프로젝트의 외부공간 공공미술 실태 분석 연구, 학술논문, 16권 1호, 한국디자인문화학회, 2010.
남미영, 새장르 공공미술의 공공성 :<황금시장 황금시대> 공공미술 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 서울시립대학교, 2009.
노수정 커뮤니티 아트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학위논문(석사), 단국대학교, 2009.
박현주, 도시형 대안학교의 실내 공간계획, 학위논문(석사), 홍익대학교, 2009.
오선영 지역 결합 방식을 통한 공공미술 프로젝트 개선 방안 연구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 경희대학교, 2009.
유창복, 도시 속 마을공동체운동의 형성과 전개에 대한 사례연구 :성미산 사람들의 '마을하기', 학위논문(석사), 성공회대학교, 2009.
이병성 저소득층을 위한 주거 프로토타입 디자인, 학위논문(석사), 경기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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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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