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1. 해석학 비평 개관
(1) 해석학의 의미
(2) 문법적 해석과 알레고리적 해석
2. 현대 해석학의 전개
(1) 현대 해석학의 뿌리
1) 슐라이어마허
2) 딜타이
(2) 현대 해석학의 두 방향
1) 언어적 의미의 객관적 해석
2) 텍스트의 내면적 해석
3. 대표적 이론들
(1) 허쉬의 전통적 해석학
(2) 가다머의 언어, 역사, 대화
(3) 리꾀르의 포괄적 해석학
(4) 프라이의 4단계 해석학
(5) 제미슨의 3단계 해석학
4. 해석학 비평의 검토
참고문헌
1. 해석학 비평 개관
(1) 해석학의 의미
(2) 문법적 해석과 알레고리적 해석
2. 현대 해석학의 전개
(1) 현대 해석학의 뿌리
1) 슐라이어마허
2) 딜타이
(2) 현대 해석학의 두 방향
1) 언어적 의미의 객관적 해석
2) 텍스트의 내면적 해석
3. 대표적 이론들
(1) 허쉬의 전통적 해석학
(2) 가다머의 언어, 역사, 대화
(3) 리꾀르의 포괄적 해석학
(4) 프라이의 4단계 해석학
(5) 제미슨의 3단계 해석학
4. 해석학 비평의 검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 단계가 확대된 아포칼립스의 단계로, 그리스도의 이야기가 전체 인류와 역사가 나아가야 할 통전적 상징성으로 받아들여져 역사 안에서의 인류의 집단적 이야기로 재해석
이러한 중세의 4중 의미 해석방법을 재구성해 프라이(N. Fry)는 4중의 단계적 해석학을 다음과 같이 새롭게 제시한다.
① 문자적/묘사적 단계(literal/descriptive)
: 이야기를 언어적 리듬·패턴·구조에서 보는 단계. 문자적으로 문학은 언어적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문자적 단계가 가능해진다.
② 형태적 단계(formal)
: 이미지로서의 내용을 강조하는 단계. 시의 리듬과 패턴은 일정한 이미지 또는 내용을 표현하며, 여기서 형태적 단계가 가능해진다.
③ 신화적/원형적 단계(mythical/archetypal)
: 시적 이미지는 공동체적인 상징성을 지니는데, 이와 함께 문학의 사회성 혹은 공동체성의 이해가 원형적 단계라는 이름으로 가능해진다. 프라이는 이미지의 사회성/공동체성을 원형이라고 부르며, 이는 개인적 창조성을 넘어서 사회적으로 교통될 수 있는 단위이다.
④ 통전적 단계(anagogical)
: 이야기가 문화적 유용성의 범주를 벗어나 자신의 발로 서게 되는 마지막 단계로서, 우주적 인간에 대한 종교적 아포칼립스(계시)의 비전과 일치한다. 예술은 아포칼립스에 대한 인간적 견해를 밝히는 것이며 인간적 상상력의 확대·투사의 형태로 우주적 인간을 신성으로 말하는 것이다.
(5) 제미슨의 3단계 해석학
프라이는 텍스트의 해석을 부분적 알레고리에서 보다 넓은 인간 공동체의 비전으로 확대되는 것을 조직적으로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그 탁월성을 인정받지만, 동시에 예술의 아포칼립스적 비전을 사회화/역사화시키는데 한계를 지닌다. 통전적 이미지는 더 이상 다른 단계로 나아갈 수 없는 것으로 사회에 대한 정치적·혁명적 의미를 지니지 못했고, 이를 극복하려는 시도가 제미슨에 의해 행해졌다.
제미슨은 광범위한 이론을 비평적·변증법적으로 포섭하면서 포괄적 해석학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는 기본적으로 문학을 상징적 행위라고 보았다. 인간을 상징적 동물이며, 인간의 인식은 상징이라는 매개를 통한 간접적 인식이며, 그 매개는 근본적으로 언어다. 따라서 예술과 종교를 포함한 인간의 모든 문화적 행위는 언어적 행위요 상징적 행위이며, 텍스트도 마찬가지다. 텍스트를 언어적 행위의 입장에서 보면 세계는 언어에 의해 창조·구성되는 것으로 이해되지만, 언어가 세계 인식을 상징적으로 매개한다면 텍스트의 언어적 행위에는 표현되지 않은 실재, 하부텍스트(subtext)가 존재한다.
따라서 텍스트에 대한 해석학적 작업은 언제나 텍스트에 감춰진 하부 텍스트를 재건하는 것을 포함하며, 이러한 전제에서 제미슨은 사회적 텍스트에서 역사 자체로 나아가는 상승적 해석학을 말한다. 상승적 해석학은 일정한 텍스트를 그 사회적 근거에서 의미론적으로 점차 넓혀가는 세 개의 동심원적 구조 또는 의미론적 지평을 통해 해석하는 것이며, 그 동심원은 다음과 같다.
① 텍스트의 구조를 통해 일어나는 의미의 형태적 지평
② 사건이 처해있는 보다 넓은 지평으로 사회적 계급 사이의 긴장과 투쟁이라는 구성적 지평
③ 텍스트적 의미의 궁극적 근거로 인간이 초월할 수 없는 역사자체의, 역사적 지평
4. 해석학 비평의 검토
해석학은 텍스트, 즉 작품의 해석에 관계되는 이해의 이론이며, 작품을 어떻게 읽고 그 의미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제시한 방법론의 학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넓게 보면 비평과 같은 말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비평은 해석뿐 아니라 제작의 방법도 포함한다는 점에서 그 중에서도 작품의 해석과 관련된 비평들과 상보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해석학은 크게 저자의 의도나 신의 뜻을 텍스트나 경전을 통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는 방향과 그 내면의 의의가 시대와 독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상대주의적 해석학의 두 가지로 대립된다. 이러한 두 흐름은 보수와 개혁이라는 세계인식의 두 축과 맞물려 있으며 한 쪽만을 고수할 때에는 필연적 갈등과 대립이 대두된다. 따라서 이 두 축을 철저히 이해·발전시켜 절충이나 타협이 아닌 양면을 함께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도연 저, 현대 문학비평의 계보와 서사의 지형학, 한국학술정보 2011
전기철 저, 한국 현대문학비평입문, 느티나무 1999
홍문표 저, 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
박덕은 저, 현대문학비평의 이론과 응용, 새문사 2008
간복균 저, 현대 문학의 비평과 분석, 한글 2007
이러한 중세의 4중 의미 해석방법을 재구성해 프라이(N. Fry)는 4중의 단계적 해석학을 다음과 같이 새롭게 제시한다.
① 문자적/묘사적 단계(literal/descriptive)
: 이야기를 언어적 리듬·패턴·구조에서 보는 단계. 문자적으로 문학은 언어적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문자적 단계가 가능해진다.
② 형태적 단계(formal)
: 이미지로서의 내용을 강조하는 단계. 시의 리듬과 패턴은 일정한 이미지 또는 내용을 표현하며, 여기서 형태적 단계가 가능해진다.
③ 신화적/원형적 단계(mythical/archetypal)
: 시적 이미지는 공동체적인 상징성을 지니는데, 이와 함께 문학의 사회성 혹은 공동체성의 이해가 원형적 단계라는 이름으로 가능해진다. 프라이는 이미지의 사회성/공동체성을 원형이라고 부르며, 이는 개인적 창조성을 넘어서 사회적으로 교통될 수 있는 단위이다.
④ 통전적 단계(anagogical)
: 이야기가 문화적 유용성의 범주를 벗어나 자신의 발로 서게 되는 마지막 단계로서, 우주적 인간에 대한 종교적 아포칼립스(계시)의 비전과 일치한다. 예술은 아포칼립스에 대한 인간적 견해를 밝히는 것이며 인간적 상상력의 확대·투사의 형태로 우주적 인간을 신성으로 말하는 것이다.
(5) 제미슨의 3단계 해석학
프라이는 텍스트의 해석을 부분적 알레고리에서 보다 넓은 인간 공동체의 비전으로 확대되는 것을 조직적으로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그 탁월성을 인정받지만, 동시에 예술의 아포칼립스적 비전을 사회화/역사화시키는데 한계를 지닌다. 통전적 이미지는 더 이상 다른 단계로 나아갈 수 없는 것으로 사회에 대한 정치적·혁명적 의미를 지니지 못했고, 이를 극복하려는 시도가 제미슨에 의해 행해졌다.
제미슨은 광범위한 이론을 비평적·변증법적으로 포섭하면서 포괄적 해석학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는 기본적으로 문학을 상징적 행위라고 보았다. 인간을 상징적 동물이며, 인간의 인식은 상징이라는 매개를 통한 간접적 인식이며, 그 매개는 근본적으로 언어다. 따라서 예술과 종교를 포함한 인간의 모든 문화적 행위는 언어적 행위요 상징적 행위이며, 텍스트도 마찬가지다. 텍스트를 언어적 행위의 입장에서 보면 세계는 언어에 의해 창조·구성되는 것으로 이해되지만, 언어가 세계 인식을 상징적으로 매개한다면 텍스트의 언어적 행위에는 표현되지 않은 실재, 하부텍스트(subtext)가 존재한다.
따라서 텍스트에 대한 해석학적 작업은 언제나 텍스트에 감춰진 하부 텍스트를 재건하는 것을 포함하며, 이러한 전제에서 제미슨은 사회적 텍스트에서 역사 자체로 나아가는 상승적 해석학을 말한다. 상승적 해석학은 일정한 텍스트를 그 사회적 근거에서 의미론적으로 점차 넓혀가는 세 개의 동심원적 구조 또는 의미론적 지평을 통해 해석하는 것이며, 그 동심원은 다음과 같다.
① 텍스트의 구조를 통해 일어나는 의미의 형태적 지평
② 사건이 처해있는 보다 넓은 지평으로 사회적 계급 사이의 긴장과 투쟁이라는 구성적 지평
③ 텍스트적 의미의 궁극적 근거로 인간이 초월할 수 없는 역사자체의, 역사적 지평
4. 해석학 비평의 검토
해석학은 텍스트, 즉 작품의 해석에 관계되는 이해의 이론이며, 작품을 어떻게 읽고 그 의미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제시한 방법론의 학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넓게 보면 비평과 같은 말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비평은 해석뿐 아니라 제작의 방법도 포함한다는 점에서 그 중에서도 작품의 해석과 관련된 비평들과 상보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해석학은 크게 저자의 의도나 신의 뜻을 텍스트나 경전을 통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는 방향과 그 내면의 의의가 시대와 독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상대주의적 해석학의 두 가지로 대립된다. 이러한 두 흐름은 보수와 개혁이라는 세계인식의 두 축과 맞물려 있으며 한 쪽만을 고수할 때에는 필연적 갈등과 대립이 대두된다. 따라서 이 두 축을 철저히 이해·발전시켜 절충이나 타협이 아닌 양면을 함께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도연 저, 현대 문학비평의 계보와 서사의 지형학, 한국학술정보 2011
전기철 저, 한국 현대문학비평입문, 느티나무 1999
홍문표 저, 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
박덕은 저, 현대문학비평의 이론과 응용, 새문사 2008
간복균 저, 현대 문학의 비평과 분석, 한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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