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1. 들어가기
2. 마키아벨리의 사상형성에 있어 몇가지 분수령
3. 시대적 상황
4. 마키아벨리의 인간관
5. 정치와 도덕
6. 정치전술
7. 마키아벨리의 identity
8. 이중적인 상황
9. 마키아벨리의 현대적 의의
10. 정리
참고문헌
1. 들어가기
2. 마키아벨리의 사상형성에 있어 몇가지 분수령
3. 시대적 상황
4. 마키아벨리의 인간관
5. 정치와 도덕
6. 정치전술
7. 마키아벨리의 identity
8. 이중적인 상황
9. 마키아벨리의 현대적 의의
10.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순히 그의 교의를 따라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이런 점에서 마키아벨리의 사상을 16세기 이탈리아의 사상이라고 지적한 사람도 있다.
마키아벨리는 우리는 어떤 식으로 이해하여야 하는가? 글머리에서 밝힌대로 그의 전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따라서 그의 저서에 나와 있는 이야기만을 물고 늘어진다면 우리는 별 소득이 없다.
마키아벨리의 사상은 절대주의의 시대나, 현대 파시즘의 국가에서 윤색되어 강권통치를 합리화하는 방식으로 이용되었다. 이런 점에서 마키아벨리의 정치사상은 역으로 국가권력의 문제를 우리에게 이해시켰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고 싶다. 이런 식의 해석은 서구의 맑스주의자인 알튀세르와 그람시에 의해 행해졌다.
이들은 마키아벨리를 국가와 권력의 본질에 대해 신비주의나 관념론에 파묻힘 없이 명쾌하게 기술한 사상가로 평가한다. 마키아벨리가 국가가 폭력과 투쟁, 술수와 기만으로 점철되어 있다는 것을 폭로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는 상당히 설득력이 있는데 아무리 고상한 논리로 국가의 개념을 설명한다고 해도, 국가와 정치가 본질적으로 폭력과 권모술수로 점철되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한편 마키아벨리는 국가의 존립자체가 위태로운 상황에서는 정치기술이 필요하지만, 공화제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다고 말했으나 국가의 존립자체가 안정화된 상황에서도 권력 획득과 공고화를 위한 계급투쟁과 폭력성은 국가권력의 이름으로 자행되고 있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마키아벨리는 의도하지 않은 것 같지만 실제로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권력은 남용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면 권력의 항구적 본질을 우회적으로 상기시키는 역할을 마키아벨리가 수행했다고 할 수 있다.
정리하면 마키아벨리는 국가와 권력의 본질을 생생하게 묘사하였고 이것은 우리에게 반성의 기회를 던져주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적으로 마키아벨리를 재해석한다면 우리는 이러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0. 정리
마키아벨리의 사상은 그 당시에는 엄청난 쇼크로 다가왔지만, 현대에는 그렇지 않다. 필자도 처음 마키아벨리를 접할 때 어떤 쇼킹한 요소를 찾으려고 애를 썼지만 실상 그의 사상은 그리 쇼킹한 것이 못된다. 무엇보다 마키아벨리는 조국을 사랑한 애국자이며, 그의 모든 사상이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무엇보다 그가 조국의 번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한 전략을 상기한다면 그의 사상의 쉽게 납득이 되며 사실상 그리 충격적인 것도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필자가 처음에 제시한 대로 우선은 그가 살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마키아벨리를 이해하는 열쇠가 되며, 한편 부정적 인간관은 그의 현실주의를 정당화하는 이론적 기초가 됨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 마키아벨리가 우리에게 공헌한 점은 국가와 권력의 본질에 대해 낱낱이 폭로한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만권 저, 정치사상, 개마고원 2011
강유원 저, 서구 정치사상 고전읽기, 라티오 2008
강정인 저, 서양 근대 정치사상사, 책세상 2007
마키아벨리 저, 군주론, 까치글방 2008
레오 스트라우스 저, 마키아벨리, 구운몽 2006
마키아벨리는 우리는 어떤 식으로 이해하여야 하는가? 글머리에서 밝힌대로 그의 전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따라서 그의 저서에 나와 있는 이야기만을 물고 늘어진다면 우리는 별 소득이 없다.
마키아벨리의 사상은 절대주의의 시대나, 현대 파시즘의 국가에서 윤색되어 강권통치를 합리화하는 방식으로 이용되었다. 이런 점에서 마키아벨리의 정치사상은 역으로 국가권력의 문제를 우리에게 이해시켰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고 싶다. 이런 식의 해석은 서구의 맑스주의자인 알튀세르와 그람시에 의해 행해졌다.
이들은 마키아벨리를 국가와 권력의 본질에 대해 신비주의나 관념론에 파묻힘 없이 명쾌하게 기술한 사상가로 평가한다. 마키아벨리가 국가가 폭력과 투쟁, 술수와 기만으로 점철되어 있다는 것을 폭로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는 상당히 설득력이 있는데 아무리 고상한 논리로 국가의 개념을 설명한다고 해도, 국가와 정치가 본질적으로 폭력과 권모술수로 점철되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한편 마키아벨리는 국가의 존립자체가 위태로운 상황에서는 정치기술이 필요하지만, 공화제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다고 말했으나 국가의 존립자체가 안정화된 상황에서도 권력 획득과 공고화를 위한 계급투쟁과 폭력성은 국가권력의 이름으로 자행되고 있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마키아벨리는 의도하지 않은 것 같지만 실제로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권력은 남용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면 권력의 항구적 본질을 우회적으로 상기시키는 역할을 마키아벨리가 수행했다고 할 수 있다.
정리하면 마키아벨리는 국가와 권력의 본질을 생생하게 묘사하였고 이것은 우리에게 반성의 기회를 던져주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적으로 마키아벨리를 재해석한다면 우리는 이러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0. 정리
마키아벨리의 사상은 그 당시에는 엄청난 쇼크로 다가왔지만, 현대에는 그렇지 않다. 필자도 처음 마키아벨리를 접할 때 어떤 쇼킹한 요소를 찾으려고 애를 썼지만 실상 그의 사상은 그리 쇼킹한 것이 못된다. 무엇보다 마키아벨리는 조국을 사랑한 애국자이며, 그의 모든 사상이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무엇보다 그가 조국의 번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한 전략을 상기한다면 그의 사상의 쉽게 납득이 되며 사실상 그리 충격적인 것도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필자가 처음에 제시한 대로 우선은 그가 살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마키아벨리를 이해하는 열쇠가 되며, 한편 부정적 인간관은 그의 현실주의를 정당화하는 이론적 기초가 됨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 마키아벨리가 우리에게 공헌한 점은 국가와 권력의 본질에 대해 낱낱이 폭로한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만권 저, 정치사상, 개마고원 2011
강유원 저, 서구 정치사상 고전읽기, 라티오 2008
강정인 저, 서양 근대 정치사상사, 책세상 2007
마키아벨리 저, 군주론, 까치글방 2008
레오 스트라우스 저, 마키아벨리, 구운몽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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