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개론] 포스트모더니즘 논쟁 -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특징,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에 대한 기독교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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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교육개론] 포스트모더니즘 논쟁 -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특징,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에 대한 기독교의 대응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이란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Ⅲ.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1. 종교에 영향을 미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과 현상들
2.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신학
3. 포스트모더니즘과 신설교학
4. 한국교회와 포스트모더니즘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에 대한 기독교의 대응
1. 사랑의 교회 홈페이지에 올라온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기독인의 대응에 대한 글
2.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대응
3. 상대주의에 대한 대응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에 굳게 섰을 때 사는 것입니다. 이것이 간디가 꿰뚫어 본 것이고, 자기가 실천을 통해서 위대한 역사의 한 장을 기록하게 한 사건을 통해서 입증한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세속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세상과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그릇 깨지는 소리 내지 않도록 지혜롭게 처신하는 것이 교회가 사회에서 살아남는 길이고, 성도들이 세상에서 환영받는 길이라는 막연한 세속화에 물들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깨뜨리고 기독교답고, 예수 믿는 사람답고, 성경이 말씀하는 그리스도를 보여 줄 수 있는 우리가 될 때 우리가 사는 길이라는 것을 철저하게 가르치고 우리 스스로가 실천해야 된다고 믿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런 은혜 우리에게 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실 줄을 믿습니다.
2.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대응
포스트모더니즘의 종교다원주의는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서구 신학에서 형성되어 전개되면서 점점 더 과격한 성격을 띠면서 확산되었다. 종교다원주의의 확산을 차단하고 올바른 신학의 전통을 확립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
종교다원주의는 성경이 기준이 아니라 현대의 유행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철학과 해석학과 가치상대주의를 근거로 삼고 있다. 세속화 되고 다원화된 종교 사회 속에서 현재 기독교가 다원주의의 거센 도전을 만나고 있지만, 우리가 성경의 진리로 무장하고 생명력 있는 신앙생활을 해 나간다면 그러한 도전들은 충분히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변증적인 자세와 함께 종교 간의 대화에서는 성실하게 임해야 하겠다. 성실한 대화를 통하여 각자의 정체성을 확인하면서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상대방의 변화를 기대하는 포괄적 변혁주의적인 대화를 진행해야 하겠다.
3. 상대주의에 대한 대응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으로 인하여 생겨난 상대주의를 극복하기위해 기독교가 해야 할 일은 사람들에게 성경적 세계관에 입각한 바른 실재의식을 회복하도록 돕는 일이다. 현실감의 회복을 통해 ‘옳고 그름, 허위와 진실의 실재 세계로 돌아가는’ 일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 성경이 발하는 실재는 결코 편하고 쉬운 현실이 아니며 그것은 죄와 고통, 그리고 죽음이 있고 옳고 그름과 진리가 있고 지켜야 할 규범이 있는 세계관이다.
Ⅴ. 결론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시대의 정신과 문화를 잘 대변하고 사람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잘 표출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우리사회는 모더니즘의 시대를 제대로 겪지 않았으므로 그것과 대비되는 포스트모더니즘과 그것의 여러 측면은 유럽이나 북미처럼 강하게 느끼지는 못할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우리사회가 여러 측면에서 이미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정신과 현상을 다분히 드러내고 있다고 보여 진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세계관은 기독교에도 영향을 미쳐 탈 중심화, 탈규범화, 해체주의, 상대주의, 다원주의로 나타나게 되었다. 그로 말미암아 기독교의 절대 진리를 부정하며 진리의 다양성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상은 교회의 건물 형식에도 나타나 소비자의 구미에 맞추려는 듯 쇼핑몰과 테마공원의 형태로 나타나고, 예배의 형식에 있어서도 열린 예배, 사이버 예배 등의 다양화로 나타나 논쟁이 되었으며, 다원주의와 상대주의의 영향으로 도덕성 파괴와 해체와 허무의 시대를 낳게 했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 세계관은 절대적인 가치가 무너지고 가치상대론과 더불어 감성적이고 의지적인 자아로 감각적인 삶을 추구하며 공동체는 해체되어지는 현상으로 나타났다.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냉소주의는 허무와 쾌락의 가치를 추구하게 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는 종교의 절대성을 거부하고, 절대유일의 진리를 부인하며, 또 초월적이고 영원한 범주와 보편적인 가치와 전통, 역사와 인생의 의미마저도 부인한다. 또 이 시대의 인간은 상대주의와 다의성을 얘기하고, 개방성을 말하며, 지성 못지않게 감성적·욕망적·의지적 기능을 강조한다.
고신대 전광식 교수는 ‘이 모든 것이 실은 타락한 인간의 죄성이 시대를 따라 변형적으로 드러난 것이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창자들은 인간심령과 집단 속에 있는 근본적 죄성을 모르고 있는 것이다.’ 라고 말하며, ‘포스트모더니즘은 어쩌면 이 시대를 해석하는 설명자에 머물지 않고 인간을 그릇되이 이끌고 가는 거짓 안내자인지 모른다. 또 영적으로 조명한다면 이것은 시대를 떠도는 악한 영이 선도하는 바람 가운데 하나이다.’라고 표현한다. 우리는 이런 시대정신을 너무 무시하지도, 또 그렇다고 너무 민감할 필요도 없다.
다만 우리의 활동영역과 대상인 이 시대의 사회와 인간들이 지니는 모습이므로 잘 알아야 할 것이고 또 바른 자세를 취하고 대안들을 가져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우리는 먼저 교회와 신앙영역에서 교리와 바른 신학을 교육하고 그것을 강조해야 한다. 특히 우리 자신은 물론 믿음의 동지들이 신앙생활에서 영적이고 신비적인 체험과 가슴의 부딪힘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런 그릇된 세계관과 시대정신에 도전하는 세계관 운동과 바른 윤리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상대주의적 가치관과 윤리론을 비판하고 절대적 윤리와 영원한 가치를 지니고 존중하도록 권면하고 가르쳐야 한다. 또 온건하고 참된 학문과 예술, 그리고 문화운동을 전개하고 나아가 교회와 사회에서 공동체성의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우리가 먼저 희생과 섬김의 자세를 취해야 한다. 그리고 끝으로 바른 성경적 역사관을 제시하므로 하나님이 역사의 주인이시고, 역사는 그의 경륜대로 변함없이 흘러갈 것임을 얘기해야 한다.
VI. 참고문헌
김욱동 저,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문학과지성사 2004
밀라드 J. 에릭슨 저, 기독교신앙과 포스트모더니즘, CLC 2012
위거찬 저, 기독교와 포스트모더니즘, CLC 2011
이형기 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기독교신학,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3
제임스 K. A. 스미스 저, 누가 포스트모더니즘을 두려워하는가, 살림 2009
윌리엄 슈바이커 저,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윤리, 살림 2003
고용수 저,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교육, 장로회신학대학교기독교교육연구, 2006
제임스 사이어 저, 기독교 세계관과 현대사상,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7
한상화 저, 포스트모던 사상과 복음주의 신학, CLC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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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24
  • 저작시기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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