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중심모델(사회복지실천모델)-인간중심적 접근방법(로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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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클라이언트중심모델(사회복지실천모델)-인간중심적 접근방법(로저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등장 배경

2. 이론적 배경

3. 주요 개념

4.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본문내용

를 자각 하도록 해줄 뿐이지만, 두 번째는 내담자가 잘 깨닫지 못했던 점을 지적해 주면 서 자신에 대한 기대를 부각시키고 있다.
『사례 2』
A. 내담자 : 저의 부모님은 저를 믿지 않아요. 그분들은 제가 어떤 일도 제대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하시죠.
ⓐ 상담자 : 당신의 부모님은 다른 많은 부모님들처럼, 당신을 조금도 믿지
않으시는군요. : 상황에 대해서만 이야기
ⓑ 상담자 : 당신은 부모님이 당신을 믿어주었으면 하고 바라기 때문에 부모님
에 대해 화가 나고, 상처 받았다고 느끼고 있군요. 당신은 사실 부
모님과 당신 자신에게 당신이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
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 내담자의 관심사를 직접 다루고 있다.
☞ 후자의 반응이 더 낫다. 왜냐하면 지금 이 자리에 없는 부모를 비난하기 보다는 문제를 가진 내담자에게 바로 초점을 두어, 자기탐색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또한 후자의 반응은 내담자로 하여금 다음 반응을 더욱 정직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든다.
(2) 복합적인 기법을 적용시킨 사례
『사례 1』 이영희 (비만) 13세
ⓐ 내담자 : (의자에 않아, 의기소침해서, 머리를 푹 숙이고, 마루를 쳐다보고 있다. 상담자를 쳐다보지도 않고 말도 하지 않는다.)
ⓑ 상담자 : 안녕 영희야! 너의 고민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
ⓐ 내담자 : (말도 않고 보지고 않고, 어깨를 으쓱한다.)
ⓑ 상담자 : 네가 어깨를 으쓱했을 때 나에게 정말 무엇을 말했는지 무엇을 의미
하는지 알고 싶구나.
ⓐ 내담자 : (쳐다보지도 않고, 움직이지도 않는다.) 상관하지 마세요. 하여튼 아무도
몰라요.(낮게 중얼거리는 소리로)
ⓑ 상담자 : 너는 혼자라고 느끼는구나. 네가 염려하고 있는 어떤 것을 아무도 해 줄
수 없고, 해주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 소용도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구나.
ⓐ 내담자 : (흘낏 쳐다보며 잠시 눈이 마주 치고는 계속 내려다본다. 의기소침해 있
는 채) 난 어쨌든, 여기 오고 싶지 않았어요. 왜 날 그냥 내버려 두지 않
는 거죠 (낮게 웅얼거리는 소리로)
ⓑ 상담자 : 너는 여기 오고 싶지 않았구나. 사람들이 너의 일에 참견하는 것 같고,
너에 관해 모두 잊어 주길 바라는구나.
ⓐ 내담자 : (다시 흘깃 쳐다보다가 잠시 눈이 마주쳤다. 다시 아래를 쳐다 본다.
여전히 의기소침해 있다.) 아무도 날 못살게 하지는 않아요. 아무도 나에
게 관심을 두지도 않아요.
ⓑ 상담자 : 아무도 너에게 관심을 두지 않아서 고독하다고 느끼는 모양이구나. 넌 너
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진 사람이 세상에 단 한명이라도 있다면 훨씬
좋아질 거라고 생각하고 있구나.
ⓐ 내담자 : (좀 더 오래 쳐다본다. 그리고는 고개를 숙이고 말한다.) 난 친구도 전혀
없어요. 모두 다 날 싫어해요.
ⓑ 상담자 : 너는 정말 고독하고 버려진 것처럼 느끼고 있구나. 너는 친구를 사귀기를
원하고 있어.
ⓐ 내담자 : (쳐다보지 않으나 눈에 눈물이 고인다. 말이 없이 오랫동안 침묵이 계속
된다.)
ⓑ 상담자 : 친구도 전혀 없이 혼자 있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니야. 그리고 사람들
이 너를 정당하게 대우해 주지 않는다는 것도.
ⓐ 내담자 : (잠깐 고개를 들고 쳐다보고는 말을 하기 전에 고개를 숙인다.) 모두들
나를 비웃기만 하고 놀려요.
ⓑ 상담자 : 그 때문에 너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구나. 그러나 네 마
음 아주 깊은 곳에서 진심으로 원하는 것은 너에게 관심을 가진 어떤 사
람이 있어서 너를 지금, 현재의 상태 그대로 받아들여주고, 내리누르거나
판단하지 않는 것이지.
ⓐ 내담자 : (얼굴을 들고는 눈이 마주쳤다. 딴 곳으로 시선을 돌리고는 얘기 한다.
그러나 이번에는 아래를 보지 않는다.) 그들은 계속 내 별명을 불러요.
모두 별명을 불러요. '뚱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고, '푸짐이'라고 부르
는 사람도 있고, '대빵 ' 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어요. 목욕탕에서도, 교
실에서도 그리고 식당에서도 그렇게 불러요. 그들은 모두 웃어요. 그러면
저는 얼굴이 달아올라요.
ⓑ 상담자 : 너는 슬프고, 어떤 사람이라도 그런 모욕을 참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생
각하고 있는 것 같구나. 나도 그렇게 생각해. 네가 그런 대우를 받았다는
것을 알고 나니 내 기분도 나쁘구나.
☞ 여기서 처음에 비협조적이고 말이 없는 내담자를 다루고 있는 상담자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상담자가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려고 애쓰는 것이 명백히 나타나고 있다. 맨 마지막(줄 친 부분)은 순수하고 수용적인 진술을 보여주는 것이다.
3) 최근의 동향들 김형태. 2000.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동문사. p.88.
최근의 발달에 근거해서 나는 제4기(1970년대 중반-1980년대)를 첨가하였다. 이 시기에서는 치료관계에서 치료자가 자신의 생각, 가치, 느낌 등을 충분히 사용하여 치료에 개입할 것이 강조되고 있다. 초기의 인간중심적 치료의 관점에서는 치료자나 다른 조력자가 그들의 가치나 왜곡이 조력 관계속으로 침투되지 않도록 규정하였다. 그들은 주로 목표설정, 충고, 해석, 그리고 탐색을 위한 주제 제시 등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최근의 이론에서는 그런 금지들이 줄고 치료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치료관계에 참여할 수 있는 자유를 허용하고 있다. 듣고 반영하고 이해한 것을 이야기하는 제한된 방법보다 보다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그 목적은 적용하는 기법이나 유형에 관계없이 내담자가 깊이 있게 수용 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는 분위기를 만드는 데 있다.
이 네 번째 시기에서 로저스는 개인심리학 이외의 여러 인간관계의 접근법을 적용하려고 시도하였다. 예를 들면 로저스가 발전시킨 1970년대의 개인성장 및 만남의 집단운동이 그것이다. 이 시기에는 또한 평화봉사단이나 VISTA 같은 기구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기르는데 인간중심적 원리를 적용하였다. 학교나 행정조직에서도 이 접근법을 많이 사용하였다. 인간중심적 접근법이 쓰인 또 다른 예로는 1970년대 이래로 활발해진 가족치료, 병원, 임상, 행정과 경영 그리고 외국과의 관계 등에서 이 접근법이 적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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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3.09.25
  • 저작시기20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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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8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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