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광고란?
2 우리 문화에 나타나는 성역할
3 TV광고의 변화
4 잘못된 TV광고의 문제점
2 우리 문화에 나타나는 성역할
3 TV광고의 변화
4 잘못된 TV광고의 문제점
본문내용
는 내용으로 만들어 광고하고 있다.
그리고 가정, 즉 집 안과 집 밖 등 집 주변에 여성이 있다. 거실에서 아이를 보살피고, 주방에서 음식을 하고, 세탁실에서 세탁을 하고, 소파에서 우아하게 휴식을 취한다. 식품, 세제 등 이전에 여성담당 상품이라고 여겨져 왔던 상품 뿐만 아니라, 페인트, 장판, 건설회사 등의 광고에도 여성이 나와 가정생활의 필수품이라고 말한다.
가정내 소비생활을 여성이 주로 담당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현실에 맞는 상황을 보여준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문제는 현실 반영이 현실을 재생산해낸다는 데에 있다. 광고 속 여성은 가정생활과 관련된 모든 노동을 도맡아 함으로써, 육아, 요리, 세탁, 금융업무, 자녀교육, 청소 등 가정 내에서의 노동을 여성이 전담하는 것으로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남성이 청소 등 가정생활에 필요한 노동을 할 때에는 예외없이 코믹한 설정, 코믹한 이미지의 연예인 모델 기용 등으로 처리하고 있는 것도 문제다. 가정 내에서의 남성의 노동을 우습고 가벼운 일로 치부해버린다. 일 자체로 보기보다, 코믹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 한정된 일시적인 노동, 역할이라고 해버리면서, 일반적인 남자의 활동은 집 밖에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집 안 일을 하는 남자의 코믹처리에 비해, 사무실에서 업무중일 때의 진지하고 무거운 느낌을 주는 남성에게 힘을 실어주는 광고가 대부분이다.
광고 속 여성이 속한 배경과 장소가 집 주변에 머물고 있다는 점은 결국, 여성의 직업 및 역할에 대해 미리 선을 그어놓고, 여성의 활동 영역을 집 주변으로 한정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5. 여성의 주체적 자아 형성 소홀 - 소비의 주체로서만 부각
광고 속 여성의 자아는 여성의 주체적 의지 보다는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으로 한계 지워진 채 형성되고 있다. 여성이 자신의 의지를 나타낼 때에는 디지털익사이팅 광고 “함부로 튀지 마”라는 문구처럼, 여성의 의지를 돌출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여성 역시 여성의 시각으로 자신을 보기보다, 사회적 시선의 대상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방식으로 보고 있다. 또한 여성은 자신의 가치도 남성적, 사회적 가치 기준에 따라 부여하고 있었다.
광고 속에서 여성은 젊음의 미덕, 아름다움의 미덕, 남성중심적 사회가 마련해준 역할과 활동 등을 강요당하고 있다. 자신의 주장을 펼 때도 구체적으로, 똑똑하게 말하기 보다 외모에서 풍기는 분위기를 주로 내세운다.
결국 광고는 자신의 정체성을 스스로 만들지도 못하는 여성을 양산해내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예외가 있다. 광고가 적극적으로 주체적인 여성을 그리고 있는 것은 소비할 때의 여성이다. 신용카드 광고에서 볼 수 있듯이, 소비할 때의 여성은 다른 역할에 비해 훨씬 적극적이고 능동적이어서, 자신있게 말하고, 스스로의 의지로 대처한다.
물론 현실의 소비생활에서 여성의 비중이 크다. 광고에서도 이를 반영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역할에서는 소극적인 대상으로 그리면서, 소비에서만 주체적인 여성으로 그리는 것은 여성을 소비지향적인 인간으로 비약시킬 수 있는 소지도 크다.
그리고 가정, 즉 집 안과 집 밖 등 집 주변에 여성이 있다. 거실에서 아이를 보살피고, 주방에서 음식을 하고, 세탁실에서 세탁을 하고, 소파에서 우아하게 휴식을 취한다. 식품, 세제 등 이전에 여성담당 상품이라고 여겨져 왔던 상품 뿐만 아니라, 페인트, 장판, 건설회사 등의 광고에도 여성이 나와 가정생활의 필수품이라고 말한다.
가정내 소비생활을 여성이 주로 담당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현실에 맞는 상황을 보여준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문제는 현실 반영이 현실을 재생산해낸다는 데에 있다. 광고 속 여성은 가정생활과 관련된 모든 노동을 도맡아 함으로써, 육아, 요리, 세탁, 금융업무, 자녀교육, 청소 등 가정 내에서의 노동을 여성이 전담하는 것으로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남성이 청소 등 가정생활에 필요한 노동을 할 때에는 예외없이 코믹한 설정, 코믹한 이미지의 연예인 모델 기용 등으로 처리하고 있는 것도 문제다. 가정 내에서의 남성의 노동을 우습고 가벼운 일로 치부해버린다. 일 자체로 보기보다, 코믹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 한정된 일시적인 노동, 역할이라고 해버리면서, 일반적인 남자의 활동은 집 밖에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집 안 일을 하는 남자의 코믹처리에 비해, 사무실에서 업무중일 때의 진지하고 무거운 느낌을 주는 남성에게 힘을 실어주는 광고가 대부분이다.
광고 속 여성이 속한 배경과 장소가 집 주변에 머물고 있다는 점은 결국, 여성의 직업 및 역할에 대해 미리 선을 그어놓고, 여성의 활동 영역을 집 주변으로 한정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5. 여성의 주체적 자아 형성 소홀 - 소비의 주체로서만 부각
광고 속 여성의 자아는 여성의 주체적 의지 보다는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으로 한계 지워진 채 형성되고 있다. 여성이 자신의 의지를 나타낼 때에는 디지털익사이팅 광고 “함부로 튀지 마”라는 문구처럼, 여성의 의지를 돌출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여성 역시 여성의 시각으로 자신을 보기보다, 사회적 시선의 대상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방식으로 보고 있다. 또한 여성은 자신의 가치도 남성적, 사회적 가치 기준에 따라 부여하고 있었다.
광고 속에서 여성은 젊음의 미덕, 아름다움의 미덕, 남성중심적 사회가 마련해준 역할과 활동 등을 강요당하고 있다. 자신의 주장을 펼 때도 구체적으로, 똑똑하게 말하기 보다 외모에서 풍기는 분위기를 주로 내세운다.
결국 광고는 자신의 정체성을 스스로 만들지도 못하는 여성을 양산해내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예외가 있다. 광고가 적극적으로 주체적인 여성을 그리고 있는 것은 소비할 때의 여성이다. 신용카드 광고에서 볼 수 있듯이, 소비할 때의 여성은 다른 역할에 비해 훨씬 적극적이고 능동적이어서, 자신있게 말하고, 스스로의 의지로 대처한다.
물론 현실의 소비생활에서 여성의 비중이 크다. 광고에서도 이를 반영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역할에서는 소극적인 대상으로 그리면서, 소비에서만 주체적인 여성으로 그리는 것은 여성을 소비지향적인 인간으로 비약시킬 수 있는 소지도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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