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위원회 - 영화산업진흥 전략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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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진흥위원회 - 영화산업진흥 전략기획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Mandates ............................................................................................ 1

Ⅱ. 영화진흥위원회의 Mission & Goal ..................................................... 2
1. 영화산업의 메커니즘을 통해 본 이해관계자 분석 .............................. 2
2. 이해관계의 분석과 업적 판단 기준 .................................................... 2
3. 이해관계자들이 가진 영향력과 중요도에 의한 서열화 ....................... 2
4. 이해관계자 분석에 따른 Mission Statements ................................... 3

Ⅲ. 외부환경분석 ........................................................................................ 5
1. P.E.S.T.에 따른 환경 분석 ................................................................ 5

Ⅳ. 내부환경분석 ...................................................................................... 14

Ⅴ. 환경분석의 S.W.O.T. ......................................................................... 20
1. 외부환경의 S.W.O.T. ....................................................................... 20
2. 내부환경의 S.W.O.T. ....................................................................... 23

Ⅵ. 전략 과제 도출 .................................................................................. 27

Ⅶ. 전략 개발 .......................................................................................... 28
1. 단기 전략 ........................................................................................ 28
2. 중·장기 전략 ................................................................................... 28
3. 장기 전략 ........................................................................................ 28

Ⅷ. Vision ................................................................................................ 29



♣ 참 고 자 료 ♣
1. 참고문헌
2.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에 대한 배급사의 손해 부분도 일부분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
3) 예술영화나 제3세계 영화의 배급과 상영을 위한 마이너리티쿼터 제도 도입
작은 영화 혹은 예술 영화의 '숨통'을 터주기 위해 영진위 재원을 획기적으로 늘리고 예술영화를 위한 독자적인 틈새시장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아직은 이런 요건을 충분히 갖추기 힘든 상황인 현재로서는 마이너리티 쿼터제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이너리티 쿼터제가 도입되면 이를 통해 오히려 스크린쿼터제도가 단지 한국영화산업의 보호를 위한 장치나 영화인들의 '밥그릇 챙기기'를 위한 것이 아니라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한 것이라는 주장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작은 영화들을 특별 관리, 배급할 수 있는 대안적 배급망이 구축돼야 하며 이들을 특별상영할 수 있는 공간도 확보돼야 한다. 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의 본분은 관객에게 다양한 영화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마이터리티쿼터제 도입시 멀티플렉스는 적어도 한 관 이상은 작은 영화에 우선적으로 배려하는 것으로 실질적 추진방안을 찾을 수도 있다. 이러한 정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실천 업체에 대한세제 혜택이나 관련법규 마련, 이에 대한 엄격한 적용 등 이를 위해 국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예술영화전용관들이 더 적극적으로 작은 영화를 수용하고 소개하는것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그리고 이렇게 될 때 영화 예술과 미학의 발전을 위함은 물론 영화 산업의 발전을 위한 문화와 영화의 다양성 살아날 수 있다.
4) 한국영화의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고급 상업영화의 기획 및 제작 지원 강화
최근 한국 영화의 국제 영화제에서의 시상, 한류열풍 등으로 국내외에서 한국 영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형성되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진부한 콘텐츠와 콘텐츠 개발의 미비, 저예산 영화의 지원 미비 등 뒷받침할 여건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가 지속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한국 영화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질 높은 상업영화의 기획 및 제작 지원 강화하여 한국 영화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한다.
3. 장기 전략
1) 시나리오 개발이나 영화인 교육 그리고 영상문화교육 등 영화산업의 기초 역량 강화
영화는 영상으로 이루어진 것이기는 하나, 그 영상 속에 담겨 있는 의미가 무척 중요한 위치를 갖는다. 이러한 내적충실은 일, 이년 안에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다. 영화에 대한 교육과 더불어 문학, 사회, 역사 등 광범위한 교육을 통해 컨텐츠의 질적 행상을 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교육이 가능한 교육시설을 만들고, 현재 영화와 관련 학과들의 지원과 함께 기존일력의 재교육 시설과 프로그램도 만들어야 한다.
Ⅷ. Vision
1. 문화산업의 중요성과 한국영화가 나아가야 할 길
우리나라에서도 이제는 문화산업이라는 말이 생소하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일반인들에게 익숙해지고 있다. 그것은 이른바 문화산업이라고 부를 수 있는 산업 활동이 우리 주변에서 차츰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 한국의 산업구조가 고도화할수록 문화산업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라는 것을 일반국민들도 상당히 이해하게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문화적 상품의 비중이 더 커지는 산업구조로 바뀌어져 갈 것이 전망되기 때문에 한국경제 전반에 걸쳐 문화산업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탈공업사회에서는 지식 정보 등 문화산업이 중심적인 산업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날로 증대해 가는 문화산업의 중요성은 일시적인 유행도 아니고 일부 기업들의 선전으로 인해서 일어난 현상이 아니라 산업사회의 고도화에 따른 산업구조 자체의 변화에 기인하는 것이며 더 나가서는 21세기의 새로운 문명의 대두를 예고해 주는 현상이기도한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 여러 문화 산업들 중에서도 유독 영화에 관심을 갖고 이의 활성화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영화의 특성과 1999년 이후 최대의 호황을 맞고 있는 우리의 영화계, 그리고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한류 열풍과 몇 년간 지속되고 있는 우리 영화의 세계 시장에서의 호평 등 한국 영화 자체가 많은 발전 여건 속에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 상태에만 안주하고, 우리의 상황에 대한 반추 없이 이런 상승세가 지속되기만을 바라는 것은 우리나라 영화산업은 물론 영화 자체의 존망에도 큰 우려사항이 아닐 수 없다. 이에 우리는 환경에 따른 여건들을 고려하여, 앞으로 한국 영화산업에 있어서 영상진흥위원회가 추진해야 할 일들을 살펴보았다. 우리의 영화를 계속 발전하게 하고 나아가 문화적 정체성을 전 세계적으로 공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영화가 전문적인 인력들의 참신하고 다양한 소재를 영화화함에 있어 좋은 여건 속에서 제작되도록 원조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런 전략을 영상진흥위원회가 집중적으로 추진한다면 우리의 영화산업은 경제적 측면에서 보자면 전례 없는 호황기 속에 발전을 거듭하여 큰 수익을 올릴 사업이 될 것이며, 문화적 측면에서 생각해 보아도 우리의 정서에 대한 전 세계적인 홍보는 물론 공감대 형성에까지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참 고 자 료 ♣
1. 참고문헌
김영석,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나남, 서울, 2000
디지털타임스, 2003년 8월 8일자 ‘영화입장권전산통합착수’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2
문화관광부, 『문화정책백서』, 2002
박주숙,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00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영화진흥위원회출판부, 2001
영화진흥위원회 사업평가를 위한 토론회 자료집, 『영화진흥위원회의 3년을 돌아 본다』. 2002
조선일보, 2004년 4월 20일자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학만나기』. 김영사, 서울, 2001
2. 참고사이트
문화관광부 www.mct.g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kr
스크린쿼터문화연대 www.screenquota.org
열린우리당 www.eparty.or.kr
영화인회의 www.kafai.or.kr
영화진흥위원회 www.kofi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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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30
  • 저작시기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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