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시작하며
2.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그램의 기초
1)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그램의 배경
2)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다중지능이론(multiful intelligence theory)
(2) 비보편적 이론(nonunoversal theory)
3. 프로젝트 스팩트럼의 보육과정
1) 목적
2) 구성의 원리
3) 영역별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4) 평가 방법
5) 환경
4. 내용정리 및 마무리
참고문헌
2.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그램의 기초
1)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그램의 배경
2)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다중지능이론(multiful intelligence theory)
(2) 비보편적 이론(nonunoversal theory)
3. 프로젝트 스팩트럼의 보육과정
1) 목적
2) 구성의 원리
3) 영역별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4) 평가 방법
5) 환경
4. 내용정리 및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가. 유아들은 3가지 구조화된 그림 활동에 참여함. 그림은 포트폴리오 평가에서 사용된 유사한 범주로 평가
사회 활동
교실 모형 활동: 자신의 교실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사회적 사건이나 경험들을 관찰하고 분석하기 위한 유아의 능력 평가. 유아는 작은 교실 복사 모형을 제시 받고 친구나 교사의 모습이 나와 있는 작은 나무 모양과 가구를 인형의 집처럼 배치함. 유아는 자신의 도래, 교사, 사회적 경험 반영 위해 교실 모델 사용
또래 상호작용 체크리스트: 행동 체크리스트는 유아가 다른 또래들과 함께 상호작용할 때 나타나는 행동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됨, 다양한 행동 유형은 유아가 촉진자로서 리더로서와 같은 사회적 역할 나타냄
신체(운동) 활동
창의적인 움직임: 진행되는 신체 움직임 교육과정은 주로 유아의 창조적 움직임의 5개 영역-리듬에 대한 민감성, 신체적 통제력, 표현성, 움직임의 창조, 음악에 대한 반응성-에서 유아의 능력에 중점. 교사는 반 구조화된 활동과 좀 더 개방적인 활동간의 균형을 이루어 진행
장애물 코스: 유아의 신체 건강 및 특성 평가. 근력, 민첩성, 균형성 관찰
기계와 도구 활동
인간적 관계 이해
시공간적 능력
기계적 물건에 대한 문제해결 접근법
소근육 기술
4) 평가 방법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그램에서 평가는 구조화되고 목표 지향적 과제와 관찰 가능한 평가 까지 매우 다양한다. 또한 평가는 교재교구, 게임, 퍼즐, 학습 영역에 참여하는 교실 환경의 일부에서 이루어진다. 학습 영역에서 유아들은 자시 주도적인 탐색을 하고 추후 활동까지 연계한다. 프로젝트 스펙트럼 교육과정 및 평가 활동은 한 해에 걸쳐 아동의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이 포함된다. 평가 및 수행 기록은 다양한 형태 즉, 점수 검사지와 관찰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 테이프 녹음, 사진, 비디오, 관찰지, 일화기록지, 관찰 리스트, 부모와의 상담 등이 있다.
5) 환경
프로젝트 스펙트럼에서는 교실 구조를 바꾸어 다양한 활동 형태를 취하여 4개의 영역으로 구성하고 있다. 영구적개방적 활동 영역에서는 유아들에게 각 지능별로 매우 다양한 개방적 경험을 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일시적 주제중심적 활동 영역은 주제에 따라 바뀌는 주제 중심적 활동 영역이다. 일시적 개방적 활동 영역은 교사가 쉽게 설치하고 변경할 수 있는 자유로운 탐색이 가능한 영역이다. 이 활동 영역은 지능의 명칭이 붙어 있는 책상을 여기 저시 배치하고 그 위에 유아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각종 자료를 배치한다. 영구적주제중심적 활동 영역은 1년 내내 유지되며 대부분의 자료들은 바꿀 필요가 없다. 각 영역 내에서는 연간 주제, 월 주제, 주별 주제에 따라 탐색 활동이 순환된다(박희숙, 2002).
4. 내용정리 및 마무리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의 정의를 기초로 생물학적문화인류적 증거를 들어 인간의 지능을 다음의 여덟가지로 제시하였다-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논리수학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공간 지능(spatial intelligence), 신체 운동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 개인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대인관계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자연친화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그램은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1999)에 의해 개발된 다중지능 이론과 Feldman(1994)의 비보편 발달이론(nonunoversal theory)을 기초로 하버드대학의 Project Zero팀이 9년 간의(1984-1992)에 걸쳐 3차 프로젝트로 계발한 프로그램이다(안영진, 2002; 2004; 2005).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교육과정에 있어서 다중적 출발점을 제공하며, 교육과정의 내용을 보다 강조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핵심 목표는 아동들의 강점을 구체화 함으로써 초기의 경험들을 확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장점을 지원해주고 아동들이 자신에게 숨겨져 있던 잠재력을 신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크게 네 가지 틀로 이루어진다. 첫째, 아동에게 다양한 학습 영역 소개하기, 둘째, 아동의 강점 영역을 확인하기, 셋째, 아동의 강점을 구체화하기(지지하기), 넷째, 아동의 강점을 학습으로 확장하기이다. 유아의 강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잇도록 사회의 풍요로운 교육적 자원등 즉, 지역사회의 자원, 박물관,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 아동들의 강점과 흥미를 결부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가정에서 활동을 진행하고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유아에게 의미 있는 실제 세계의 활동 속에서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를 정규 프로그램과 효율적으로 통합시킬 수 있으며 ‘공정한 지능 평가’방법을 통해 여러 지능 영역이 작용하는 것을 직접 관찰할 수 있게 한다(안영진, 2004; 2005)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각 지능 영역별로 교수 학습 영역을 구성하여 유아들의 능력 있는 분야 즉, 강점 및 흥미 있어 하는 영역을 찾아 잠재력을 개발하도록 하였다(안영진, 2004; 2005). 아동들이 경험하는 영역은 실제 생활에서 경험하는 것들로 자신에게 소개된 다양한 활동영역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것, 흥미로운 것을 발견해 내어 학습하는 활동이 주가 된다. 활동의 영역은 7-8영역으로 기계도구 활동, 과학 활동, 음악 활동, 신체(운동) 활동, 수 활동, 사회 활동, 언어활동, 미술(시각 예술) 활동으로 구분하고 있다(안영진, 2004; 박희숙, 2002; 김명희신화식주은희, 2001).
참고문헌
김상림, 한준아 외 저, 보육과정, 양서원 2013
정옥분 저, 보육과정, 학지사 2013
조복희, 공인숙 외 저, 보육과정, 교육과학사 2013
김지은, 문혁준 외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13
신재한 저, 영유아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13
문미옥 저,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13
사회 활동
교실 모형 활동: 자신의 교실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사회적 사건이나 경험들을 관찰하고 분석하기 위한 유아의 능력 평가. 유아는 작은 교실 복사 모형을 제시 받고 친구나 교사의 모습이 나와 있는 작은 나무 모양과 가구를 인형의 집처럼 배치함. 유아는 자신의 도래, 교사, 사회적 경험 반영 위해 교실 모델 사용
또래 상호작용 체크리스트: 행동 체크리스트는 유아가 다른 또래들과 함께 상호작용할 때 나타나는 행동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됨, 다양한 행동 유형은 유아가 촉진자로서 리더로서와 같은 사회적 역할 나타냄
신체(운동) 활동
창의적인 움직임: 진행되는 신체 움직임 교육과정은 주로 유아의 창조적 움직임의 5개 영역-리듬에 대한 민감성, 신체적 통제력, 표현성, 움직임의 창조, 음악에 대한 반응성-에서 유아의 능력에 중점. 교사는 반 구조화된 활동과 좀 더 개방적인 활동간의 균형을 이루어 진행
장애물 코스: 유아의 신체 건강 및 특성 평가. 근력, 민첩성, 균형성 관찰
기계와 도구 활동
인간적 관계 이해
시공간적 능력
기계적 물건에 대한 문제해결 접근법
소근육 기술
4) 평가 방법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그램에서 평가는 구조화되고 목표 지향적 과제와 관찰 가능한 평가 까지 매우 다양한다. 또한 평가는 교재교구, 게임, 퍼즐, 학습 영역에 참여하는 교실 환경의 일부에서 이루어진다. 학습 영역에서 유아들은 자시 주도적인 탐색을 하고 추후 활동까지 연계한다. 프로젝트 스펙트럼 교육과정 및 평가 활동은 한 해에 걸쳐 아동의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이 포함된다. 평가 및 수행 기록은 다양한 형태 즉, 점수 검사지와 관찰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 테이프 녹음, 사진, 비디오, 관찰지, 일화기록지, 관찰 리스트, 부모와의 상담 등이 있다.
5) 환경
프로젝트 스펙트럼에서는 교실 구조를 바꾸어 다양한 활동 형태를 취하여 4개의 영역으로 구성하고 있다. 영구적개방적 활동 영역에서는 유아들에게 각 지능별로 매우 다양한 개방적 경험을 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일시적 주제중심적 활동 영역은 주제에 따라 바뀌는 주제 중심적 활동 영역이다. 일시적 개방적 활동 영역은 교사가 쉽게 설치하고 변경할 수 있는 자유로운 탐색이 가능한 영역이다. 이 활동 영역은 지능의 명칭이 붙어 있는 책상을 여기 저시 배치하고 그 위에 유아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각종 자료를 배치한다. 영구적주제중심적 활동 영역은 1년 내내 유지되며 대부분의 자료들은 바꿀 필요가 없다. 각 영역 내에서는 연간 주제, 월 주제, 주별 주제에 따라 탐색 활동이 순환된다(박희숙, 2002).
4. 내용정리 및 마무리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의 정의를 기초로 생물학적문화인류적 증거를 들어 인간의 지능을 다음의 여덟가지로 제시하였다-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논리수학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공간 지능(spatial intelligence), 신체 운동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 개인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대인관계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자연친화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프로젝트 스펙트럼 프로그램은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1999)에 의해 개발된 다중지능 이론과 Feldman(1994)의 비보편 발달이론(nonunoversal theory)을 기초로 하버드대학의 Project Zero팀이 9년 간의(1984-1992)에 걸쳐 3차 프로젝트로 계발한 프로그램이다(안영진, 2002; 2004; 2005).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교육과정에 있어서 다중적 출발점을 제공하며, 교육과정의 내용을 보다 강조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핵심 목표는 아동들의 강점을 구체화 함으로써 초기의 경험들을 확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장점을 지원해주고 아동들이 자신에게 숨겨져 있던 잠재력을 신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크게 네 가지 틀로 이루어진다. 첫째, 아동에게 다양한 학습 영역 소개하기, 둘째, 아동의 강점 영역을 확인하기, 셋째, 아동의 강점을 구체화하기(지지하기), 넷째, 아동의 강점을 학습으로 확장하기이다. 유아의 강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잇도록 사회의 풍요로운 교육적 자원등 즉, 지역사회의 자원, 박물관,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 아동들의 강점과 흥미를 결부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가정에서 활동을 진행하고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유아에게 의미 있는 실제 세계의 활동 속에서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를 정규 프로그램과 효율적으로 통합시킬 수 있으며 ‘공정한 지능 평가’방법을 통해 여러 지능 영역이 작용하는 것을 직접 관찰할 수 있게 한다(안영진, 2004; 2005)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각 지능 영역별로 교수 학습 영역을 구성하여 유아들의 능력 있는 분야 즉, 강점 및 흥미 있어 하는 영역을 찾아 잠재력을 개발하도록 하였다(안영진, 2004; 2005). 아동들이 경험하는 영역은 실제 생활에서 경험하는 것들로 자신에게 소개된 다양한 활동영역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것, 흥미로운 것을 발견해 내어 학습하는 활동이 주가 된다. 활동의 영역은 7-8영역으로 기계도구 활동, 과학 활동, 음악 활동, 신체(운동) 활동, 수 활동, 사회 활동, 언어활동, 미술(시각 예술) 활동으로 구분하고 있다(안영진, 2004; 박희숙, 2002; 김명희신화식주은희, 2001).
참고문헌
김상림, 한준아 외 저, 보육과정, 양서원 2013
정옥분 저, 보육과정, 학지사 2013
조복희, 공인숙 외 저, 보육과정, 교육과학사 2013
김지은, 문혁준 외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13
신재한 저, 영유아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13
문미옥 저,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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