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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이러한 논의에서는 조용히 사장되어 버리지는 않는가 하는 것이다.
2. 저자는 당대 반공텍스트가 북한과 공사주의를 하나의 질병, 병균이라는 은유적 표현으로 그에 대한 혐오감과 신경증을 극도화 시켰다고 말한다. 그리하여 이에 감염되지 않게 반공이데올로기를 사수하는 것이 자신의 순결을 지키는 유일한 행위로 해석하고 있다. 북한에 대한 적개심을 가장 효과적으로 발현하기 위해서는 감정의 영역에서 문학담론이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한 제도적 장치로써 반공텍스트가 작동되었다는 논의는 충분히 납득이 된다. 그러나 이것이 반공텍스트의 전부는 아닌 것이 이 논의의 문제점이다. 같은 감정의 영역에서 반공이데올로기를 호소하고 있지만, 황순원의 학(1953)과 같은 작품에서는 결국 같은 민족과 동포라는 의식으로 상대를 바라보고 있으며, 이분법적인 이데올로기로 인한 비인간적인 적개심을 동족의식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그렇다면 다시 반공텍스트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를 당대 문인들의 정치적 위치를 사수하고 ‘남한에서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만 볼 수 있는지, 스스로 반공주의자임을 천명하는 고백의 장으로밖에 반공텍스트를 정의내려야 하는 것인지 의문이다.
2. 저자는 당대 반공텍스트가 북한과 공사주의를 하나의 질병, 병균이라는 은유적 표현으로 그에 대한 혐오감과 신경증을 극도화 시켰다고 말한다. 그리하여 이에 감염되지 않게 반공이데올로기를 사수하는 것이 자신의 순결을 지키는 유일한 행위로 해석하고 있다. 북한에 대한 적개심을 가장 효과적으로 발현하기 위해서는 감정의 영역에서 문학담론이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한 제도적 장치로써 반공텍스트가 작동되었다는 논의는 충분히 납득이 된다. 그러나 이것이 반공텍스트의 전부는 아닌 것이 이 논의의 문제점이다. 같은 감정의 영역에서 반공이데올로기를 호소하고 있지만, 황순원의 학(1953)과 같은 작품에서는 결국 같은 민족과 동포라는 의식으로 상대를 바라보고 있으며, 이분법적인 이데올로기로 인한 비인간적인 적개심을 동족의식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그렇다면 다시 반공텍스트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를 당대 문인들의 정치적 위치를 사수하고 ‘남한에서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만 볼 수 있는지, 스스로 반공주의자임을 천명하는 고백의 장으로밖에 반공텍스트를 정의내려야 하는 것인지 의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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