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치료모델 -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개입기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치료모델 -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개입기법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철학과 기본 개념
1.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철학
1) 이론적 배경
2)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특징
3) 심리사회 치료모델에서 사회복지실천의 초점
4)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주요 전제
2.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기본적 가치
1) 수용
2) 자기결정권
3.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이론적 기반
1) 정신분석이론
2) 대상관계이론
3) 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
4) 기타 사회과학이론
5) 실천을 통해 획득된 이론

Ⅱ.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1. 초기단계 : 심리사회적 조사
1) 내용 및 의의
2) 사회복지사의 과제
2. 사정단계 : 심리사회적 사정(진단적 이해)
1) 심리사회적 사정
2) 진단의 세 가지 영역
3) 사정의 방법
3. 개입단계
1) 개입목표
2) 개입방법
4. 종결단계

Ⅲ.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개입기법
1. 직접적 개입
1) 지지하기
2) 직접 영향주기(지시하기)
3) 탐색-기술(묘사)-환기
4) 개인-환경에 관한 (반성적)고찰
5) 유형-역동적 고찰
6) 발달적 고찰
2. 간접적 개입 : 환경을 조정하기
1) 목표
2) 내용
3) 사회복지사의 역할

Ⅳ. 마무리 및 정리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게 행동과 결과의 관계를 직접 설명해 주기보다는 클라이언트가 자기 스스로 그 전후관계를 검토할 수 있게 이끌어 주어야 한다.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각이나 숨겨진 감정 등 내면에 대해 자각해 보게 한다. 숨겨진 초기 기억(과거의 경험)을 끌어내기보다 현재 생활에 대한 반응에 대해 이야기한다.
③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원인 및 자극에 대한 이해(내부, 내적고찰) : 클라이언트가 행한 행동의 이유를 클라이언트가 이해하게 한다. 클라이언트가 행한 반응, 즉 행동은 외부의 자극과 그에 대한 내부의 생각 및 감정에 의해 유발되므로 이 두 부분에 대해 살펴본다.
⑧ 자기평가(내부, 내적고찰) : 옳고 그름에 대한 양심이나 도덕적 판단, 자아상, 원칙, 가치 등에 관해 자기 평가를 해볼 수 있게 한다. 왜곡된 자아상을 교정하는 데에 사용한다. 예를 들어, 극도로 시험 불안에 시달리는 학생에게 과거에 시험에서 성공했던 경험들을 상기시킨다.
⑤ 사회복지사 및 원조과정에 대한 반응(외부, 외적고찰) :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반응과 인식은 타인과의 관계 유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사회복지사화 원조과정에 대한 반응과 인식이 어떠한지 탐색한다.
⑷ 기법 : 논리적 토의 및 추론, 설명, 일반화, 변화, 역할극, 강화, 명확화, 교육 등
5) 유형-역동적 고찰(pattern-dynamic reflection) : 성격과 행동, 심리 내적 역동 고찰하기
⑴ 목표 : 변화의 동기를 촉진시키면서 클라이언트 자신의 성격유형, 특징, 행동유형, 방어기제, 자아기능 수행 등 심리 내적 역동에 대해 이해하도록 원조한다.
⑵ 내용 및 의의
① 인간의 정신 내면의 힘들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인간과 환경에 대한 고찰만으로 클라이언트 문제를 적절히 처리하기 불충분하다. 따라서 이러한 정신내면의 힘들이 어떻게 작용하는가 하는 역동성과 발달에 대해 고찰해 볼 수 있도록 원조한다.
② 클라이언트 행동 경향,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어떤 특정 행위에 이르게끔 하는 생각이 나 감정 패턴, 또는 사건에 대한 생각들을 클라이언트 스스로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③ 클라이언트의 성격, 자아방어기제, 초자아, 자아기능 수행정도 등에 대해서 고찰한다.
④ 현재의 상태보다는 그것의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⑶ 기법 : 명확화, 해석, 통찰
6) 발달적 고찰(development reflection) : 과거 경험이 현재 기능에 미치는 영향 고찰하기
⑴ 목표 : 유년기의 문제와 현재 행동의 인과관계를 클라이언트가 자각하게 한다.
⑵ 내용 및 의의
① 클라이언트의 현재의 성격이나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는 원가족의 경험 또는 유아기 때의 경험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② 성인기 이전의 문제와 현재 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클라이언트에게 깨닫게 함으로써 변화를 유도한다.
③ 생애 초기의 경험 및 대상과의 관계와 현재의 관련성을 설명한다는 점은 정신분석이론과 대상관계이론의 영향을 많이 받은 부분이다.
⑶ 기법 : 명확화, 해석, 통찰, 논리적 토의 및 추론, 설명, 일반화, 변호, 역할극, 강화, 교육 등
2. 간접적 개입 : 환경을 조정하기
1) 목표 :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인적, 물적 환경에 관계된 문제를 해결한다.
2) 내용
⑴ 환경에 관련된 사람과의 관계에 개입하거나 사회 환경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활동이다.
⑵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발굴하여 제공하며 클라이언트에 대한 옹호 및 중재 활동을 한다.
⑶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주변을 변화 시킬 수 있도록 원조한다.
⑷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주변의 사회 환경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사 회복지사는 기관의 정책, 기관이 갖고 있는 자원, 기관의 권력구조, 타 전문직의 문화 또는 분위기 등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⑸ 기관의 직원과도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3) 사회복지사의 역할
⑴ 환경에 개입할 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신상에 관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도록 비밀 유지에 신경을 써야 한다.
⑵ 환경에 대한 개입에 관련된 의사 결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가 아닌 클라이언트가 책임 을 진다는 것에 유념해야 한다.
Ⅳ. 마무리 및 정리하기
지금까지 사회복지실천 이론 중 심리사회 치료모델에 대해 살펴보았다.
1.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철학과 기본 개념
1)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철학 : 상황 속의 인간 강조,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로 이해,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초점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 향상,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임.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기원은 메리 리치몬드, 1960년대 홀리스에 의해서 실천이론과 접근방법으로 체계화됨.
2)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기본적 가치 : 수용과 자기결정권임
3)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이론적 기반 : 정신분석이론, 대상관계이론,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역할이론, 의사소통이론, 자아심리이론, 실천을 통해 획득된 이론
2.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1) 초기단계: 심리사회적 조사
2) 사정단계: 심리사회적 사정(진단적 이해)
3) 개입단계: 개인, 환경 양자에 개입
4) 종결단계: 이별에 대한 감정, 사회복지사와 형성된 관계 및 감정다루기, 사후관리
3. 심리사회 치료모델의 개입기법
1) 직접적 개입: 지지하기(재보증, 격려, 경청, 선물주기, 비언어적 지시), 직접 영향주기(지시하기, 직접적 조언하기, 대변적인 행동하기), 탐색-기술(묘사)-환기(초점 잡아주기, 부분화하기, 화제 전환하기), 개인-환경에 관한 반성적 고찰(상황 속의 인간 관점, 현재에 초점), 유형-역동성 고찰(자아 방어기제, 초자아, 자아기능 수행 정도 등에 대해서 고찰), 발달적 고찰(과거에 초점을 둠)
2) 간접적 개입: 환경 조정하기
참고문헌
구혜영 저,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신정 2013
윤선오, 김현진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13
최선화 저, 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 공동체 2012
설전화 저,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양서원 2013
엄명용, 김성천 외 저,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11
조미숙, 유용식 외 저, 최신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동문사 2012

추천자료

  • 가격1,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10.05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45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