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유형
1. e-경쟁전략(E-Competitive Strategy)
1) 국내 기업 명확한 온라인 진출 전략 부재
2) 운영 고객 기술 조직이 조화된 e-경쟁전략 필요
2. e-운영전략(E-Digital Operations Excellence)
1) e-구매전략 구현 선결과제
2) 효과적인 'e-구매' 7단계 전략
Ⅲ.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조직화
Ⅳ.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선점효과
1. e-Business 선점을 위한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
2. e-Business의 ABC 철저히 준수
3. Alliance : 적극적인 전략적 제휴 모색
4. Brand : 브랜드 인지도의 증대
5. Customer service : 고객 서비스 향상
6. 규모 및 범위의 경제 적극 활용
7. 기존 조직과의 마찰 방지
Ⅴ.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경영자 리더십(리더쉽)
Ⅵ. 결론
참고문헌
Ⅱ.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유형
1. e-경쟁전략(E-Competitive Strategy)
1) 국내 기업 명확한 온라인 진출 전략 부재
2) 운영 고객 기술 조직이 조화된 e-경쟁전략 필요
2. e-운영전략(E-Digital Operations Excellence)
1) e-구매전략 구현 선결과제
2) 효과적인 'e-구매' 7단계 전략
Ⅲ.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조직화
Ⅳ.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선점효과
1. e-Business 선점을 위한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
2. e-Business의 ABC 철저히 준수
3. Alliance : 적극적인 전략적 제휴 모색
4. Brand : 브랜드 인지도의 증대
5. Customer service : 고객 서비스 향상
6. 규모 및 범위의 경제 적극 활용
7. 기존 조직과의 마찰 방지
Ⅴ.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경영자 리더십(리더쉽)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의 경제 적극 활용
흔히들 e-Business는 전통적인 사업(예: 제조업)과 전혀 다르다고 생각하지만, 규모의 경제범위의 경제가 여전히 중요하다는 점에서는 동일함
대량생산체제 하에서는 규모의 경제, 다품종 소량생산체제 하에서는 범위의 경제가 중요했으며, 이제는 속도의 경제(economy of speed)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e-Business에서 속도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도 없겠지만, e-Business가 이제 막 싹을 틔우고 있는 도입기이고,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즉, 남보다 한발 먼저 e-Business에 진출해 초기에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업체에 대한 진입장벽을 높여야 함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최대한의 고객을 확보하고 사업 규모를 확장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야 하며, 대기업에 보다 높은 신뢰를 보이는 고객의 특성을 활용해야 함
또한 고객들이 인터넷을 통해 모든 해결책을 얻을 수 있도록 제품의 다양성을 높이고 사업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범위의 경제를 달성해야 함
7. 기존 조직과의 마찰 방지
e-Business에만 전념하는 기업이 아니라, e-Business와 전통적인 사업을 동시에 영위하려고 하는 기업이라면 e-Business로의 영역 확장에 따른 기존 조직과의 마찰을 방지해야 함
특히, 제조업체의 경우라면 전후방 공급조직 및 판매조직과의 마찰 방지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임
예를 들어, 전자제품 생산업체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자사의 제품을 고객에게 직접 제공하려고 한다면, 기존 유통 채널(예: 대리점)의 반발을 무마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함
또한 기업 내에서도 기존 조직과 e-Business 추진 조직과의 위화감이나 불협화음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임
쥬피터 커뮤니케이션에 따르면, e-Business를 수행하는 기업 중 77% 정도가 분사화(spin-off)나 독립법인 설립 등을 통해 기존 조직과 e-Business 조직을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Ⅴ.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경영자 리더십(리더쉽)
CeO : e비지니스 경영자
CeO의 조건
- 업무시간의 15~20%를 기술개발 분야에 주력
- 끌려가지 말고 스스로 밀고 나아가라.
- 두려움 없는 신속한 의사 결정
- 스스로 유저 입장에서 e마켓플레이스 등을 활용
- 열린마음과 통찰력
Ⅵ. 결론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상에서 브랜드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세계적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는 브랜드를 사람의 마음속에 비춰진 현상(Presence:현재의 모습), 개성(Personality), 성과(Performance)의 3요소가 합쳐진 개념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3P는 인터넷상에서도 브랜드를 논의할 때 오프라인만큼이나 중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최근에는 e브랜드 관리에 있어 소비자의 온라인 경험(Experience) 이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연구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인터넷 기업 전문 컨설팅 회사인 Crea-tive Good은 최근 한 리포트에서 브랜드는 곧 소비자의 경험과 같다라고 표현하였다. 소비자의 마음속에 형성된 브랜드의 구성요소 중 최근에는 전통적인 3P 외에 소비자 경험이라는 요소가 인터넷시대에 적합한 개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인터넷에서는 오프라인과 다르게 소비자와 기업(브랜드)이 구매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직접적으로 접촉을 하게 된다. 비즈니스 시스템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는 그 사이트(기업, 더 나아가서 브랜드)와 상호작용(Interaction)을 하면서 직접적 경험을 쌓아 나가게 된다. 결국 이렇게 형성되는 소비자 경험은 바로 그 해당 브랜드의 전부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구매를 통한 첫 만남에서부터 배송, 애프터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의 소비자 경험이 e브랜드 관리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경험이든 나쁜 경험이든, 아니면 별다른 느낌이 없는 그저 그런 경험이든 간에 소비자의 경험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에 가장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앞으로 보다 철저히 관리되어져야 한다. 한 마디로 인터넷상에서는 소비자의 경험이 곧 브랜드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용산 전자 상가와 같은 일반 소매점에서 소니(SONY)의 TV를 구매하였는데 이때 소매점에서 종업원의 불친절 등으로 좋은 경험을 얻지 못했다고 하자. 이런 경우 그 소비자는 비난의 화살을 제조업체인 소니보다는 물건을 직접 구매한 소매점에다 겨눌 것이다. 그러나 소비자가 소니의 인터넷쇼핑몰에서 TV를 직접 구매한 경우라면 다르다. 이때에도 역시 쇼핑과정에서 좋은 경험을 얻지 못했다면 이번엔 비난의 화살을 소니, 즉 제조업체 당사자에게 직접 날리게 된다. 그래서 온라인 마케팅 관리자들의 경우 오프라인에서와 같은 전통적 브랜드 개념을 만드는데 보다는 완벽하고 만족스런 경험을 주는 인터넷 비즈니스를 만드는 데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
아직도 자신들의 경험이 오프라인에 국한된 관리자들의 경우 온라인 브랜딩에 필요한 프레임웍이나 방법론이 부족하다고 본다. 이들에게는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효익(Benefit), 그리고 그 효익을 온라인 상에서 전달을 하는데 필요한 웹 디자인(Web Design), 마지막으로 수익을 내는데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등을 잘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인터넷 비즈니스 성공의 필수불가결한 인자가 되며, 아울러 e브랜드 그 자체를 구성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강성석(2000), e-비즈니스의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서해대학
김주안(2002), 컨텐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e-Biz통합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이명진(2008), e-비즈니스 활용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이동훈(2010), 전자상거래와 E 비즈니스, 한빛미디어
조재완(2002), e-비즈니스 창업 시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
홍현기(2007), 한국 e-Biz시장의 핵심성공요인 성숙도 측정, 한국콘텐츠학회
흔히들 e-Business는 전통적인 사업(예: 제조업)과 전혀 다르다고 생각하지만, 규모의 경제범위의 경제가 여전히 중요하다는 점에서는 동일함
대량생산체제 하에서는 규모의 경제, 다품종 소량생산체제 하에서는 범위의 경제가 중요했으며, 이제는 속도의 경제(economy of speed)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e-Business에서 속도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도 없겠지만, e-Business가 이제 막 싹을 틔우고 있는 도입기이고,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즉, 남보다 한발 먼저 e-Business에 진출해 초기에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업체에 대한 진입장벽을 높여야 함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최대한의 고객을 확보하고 사업 규모를 확장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야 하며, 대기업에 보다 높은 신뢰를 보이는 고객의 특성을 활용해야 함
또한 고객들이 인터넷을 통해 모든 해결책을 얻을 수 있도록 제품의 다양성을 높이고 사업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범위의 경제를 달성해야 함
7. 기존 조직과의 마찰 방지
e-Business에만 전념하는 기업이 아니라, e-Business와 전통적인 사업을 동시에 영위하려고 하는 기업이라면 e-Business로의 영역 확장에 따른 기존 조직과의 마찰을 방지해야 함
특히, 제조업체의 경우라면 전후방 공급조직 및 판매조직과의 마찰 방지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임
예를 들어, 전자제품 생산업체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자사의 제품을 고객에게 직접 제공하려고 한다면, 기존 유통 채널(예: 대리점)의 반발을 무마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함
또한 기업 내에서도 기존 조직과 e-Business 추진 조직과의 위화감이나 불협화음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임
쥬피터 커뮤니케이션에 따르면, e-Business를 수행하는 기업 중 77% 정도가 분사화(spin-off)나 독립법인 설립 등을 통해 기존 조직과 e-Business 조직을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Ⅴ.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경영자 리더십(리더쉽)
CeO : e비지니스 경영자
CeO의 조건
- 업무시간의 15~20%를 기술개발 분야에 주력
- 끌려가지 말고 스스로 밀고 나아가라.
- 두려움 없는 신속한 의사 결정
- 스스로 유저 입장에서 e마켓플레이스 등을 활용
- 열린마음과 통찰력
Ⅵ. 결론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상에서 브랜드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세계적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는 브랜드를 사람의 마음속에 비춰진 현상(Presence:현재의 모습), 개성(Personality), 성과(Performance)의 3요소가 합쳐진 개념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3P는 인터넷상에서도 브랜드를 논의할 때 오프라인만큼이나 중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최근에는 e브랜드 관리에 있어 소비자의 온라인 경험(Experience) 이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연구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인터넷 기업 전문 컨설팅 회사인 Crea-tive Good은 최근 한 리포트에서 브랜드는 곧 소비자의 경험과 같다라고 표현하였다. 소비자의 마음속에 형성된 브랜드의 구성요소 중 최근에는 전통적인 3P 외에 소비자 경험이라는 요소가 인터넷시대에 적합한 개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인터넷에서는 오프라인과 다르게 소비자와 기업(브랜드)이 구매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직접적으로 접촉을 하게 된다. 비즈니스 시스템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는 그 사이트(기업, 더 나아가서 브랜드)와 상호작용(Interaction)을 하면서 직접적 경험을 쌓아 나가게 된다. 결국 이렇게 형성되는 소비자 경험은 바로 그 해당 브랜드의 전부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구매를 통한 첫 만남에서부터 배송, 애프터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의 소비자 경험이 e브랜드 관리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경험이든 나쁜 경험이든, 아니면 별다른 느낌이 없는 그저 그런 경험이든 간에 소비자의 경험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에 가장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앞으로 보다 철저히 관리되어져야 한다. 한 마디로 인터넷상에서는 소비자의 경험이 곧 브랜드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용산 전자 상가와 같은 일반 소매점에서 소니(SONY)의 TV를 구매하였는데 이때 소매점에서 종업원의 불친절 등으로 좋은 경험을 얻지 못했다고 하자. 이런 경우 그 소비자는 비난의 화살을 제조업체인 소니보다는 물건을 직접 구매한 소매점에다 겨눌 것이다. 그러나 소비자가 소니의 인터넷쇼핑몰에서 TV를 직접 구매한 경우라면 다르다. 이때에도 역시 쇼핑과정에서 좋은 경험을 얻지 못했다면 이번엔 비난의 화살을 소니, 즉 제조업체 당사자에게 직접 날리게 된다. 그래서 온라인 마케팅 관리자들의 경우 오프라인에서와 같은 전통적 브랜드 개념을 만드는데 보다는 완벽하고 만족스런 경험을 주는 인터넷 비즈니스를 만드는 데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
아직도 자신들의 경험이 오프라인에 국한된 관리자들의 경우 온라인 브랜딩에 필요한 프레임웍이나 방법론이 부족하다고 본다. 이들에게는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효익(Benefit), 그리고 그 효익을 온라인 상에서 전달을 하는데 필요한 웹 디자인(Web Design), 마지막으로 수익을 내는데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등을 잘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인터넷 비즈니스 성공의 필수불가결한 인자가 되며, 아울러 e브랜드 그 자체를 구성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강성석(2000), e-비즈니스의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서해대학
김주안(2002), 컨텐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e-Biz통합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이명진(2008), e-비즈니스 활용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이동훈(2010), 전자상거래와 E 비즈니스, 한빛미디어
조재완(2002), e-비즈니스 창업 시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
홍현기(2007), 한국 e-Biz시장의 핵심성공요인 성숙도 측정, 한국콘텐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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