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Ⅱ-Ⅰ. 종교의 의미와 기원
① 종교란 무엇인가?
② 종교의 기원과 그에 대한 나의 생각
Ⅱ-Ⅱ. 종교의 발전 과정과 현황
① 종교의 발전 과정
② 세계적 종교의 종류와 분포 및 현황
Ⅱ-Ⅲ. 종교의 긍정적 측면과 필요성
① 마음의 평화
② 이타적인 봉사정신
③ 문화발전의 촉매제
④ 조직력과 협동심
Ⅱ-Ⅳ. 종교의 문제점과 원인 및 해결책
① 광적인 믿음은 주객전도와 같다
② 지나친 기복신앙
③ 폐쇄적인 종교관
④ 소멸된 성직자의 윤리의식
Ⅲ. 맺음말
※참고문헌※
Ⅱ. 본론
Ⅱ-Ⅰ. 종교의 의미와 기원
① 종교란 무엇인가?
② 종교의 기원과 그에 대한 나의 생각
Ⅱ-Ⅱ. 종교의 발전 과정과 현황
① 종교의 발전 과정
② 세계적 종교의 종류와 분포 및 현황
Ⅱ-Ⅲ. 종교의 긍정적 측면과 필요성
① 마음의 평화
② 이타적인 봉사정신
③ 문화발전의 촉매제
④ 조직력과 협동심
Ⅱ-Ⅳ. 종교의 문제점과 원인 및 해결책
① 광적인 믿음은 주객전도와 같다
② 지나친 기복신앙
③ 폐쇄적인 종교관
④ 소멸된 성직자의 윤리의식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으로 변질될 수 있기에 많은 종교인들이 자기수양과 다 같이 살아가는 사회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사회 부조리에 대해서 종교단체가 시국선언을 하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도움에 종교인이 가장 먼저 손을 내미는 현상 등은 이러한 문제점을 타파하기 위한 긍정적인 촉매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③ 지나치게 폐쇄적인 종교관
종교로 인하여 전쟁을 하고, 수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는 다른 나라들의 상황을 보고 있노라면, 종교가 과연 제대로 된 기능을 하고 있는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 더불어 종교가 달라 결혼을 하지 않고,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에게 자기가 믿는 종교를 강제로라도 믿게 만들려는 사람들을 보면 마음이 안타깝다. 대부분의 종교는 살인과 폭력을 부정하고, 관용과 사랑을 강조하지만, 수 많은 사람들은 나와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사람을 죽이고, 내편과 네 편으로 편을 가른다. 사실 인류의 역사만 살펴보아도 세계사의 굵직했던 전쟁들은 종교로 인해 발발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종교로 인하여 수 많은 이들이 피를 흘리며 죽어갔던 것이다. 지금은 몇몇 나라를 빼고 이러한 경향들이 지극히 약화되었지만, 여전히 우리사회에서 종교문제에 관한 관용을 바라는 것은 큰 무리다. 얼마 전 사찰 법당안에 오줌을 싸고 벽화를 훼손한 목사와, 스님을 전도하려는 전도사 문제로 인해 세상이 떠들썩 했었다. 이러한 사건은 우리사회의 종교관이 얼마나 폐쇄적인 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물론 자신이 믿는 종교의 교리 상, 타종교를 적극 수용하고 받아들이기는 힘들겠지만 적어도 타 종교를 배척하거나 비난하는 일 만은 삼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④ 소멸된 성직자의 윤리의식
대다수 종교에서 성직자의 길을 걷는 것은 매우 고단하고, 험난한 길이다. 대부분의 성직자의 길은 인내와, 절제, 금욕과, 무소유, 수양의 연속이다. 때문에 성직자의 길을 택할 때에는 깊은 고민 끝에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 삶은 고난의 연속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오늘날 몇몇 성직자의 모습은 우리가 그 동안 알고 있던 성직자의 모습과 정반대의 모습으로 보인다. 룸살롱을 출입하며, 수억대 도박판을 벌인 스님이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는가 하면, 장애인을 돕겠다고 사람들에게 후원금을 받아 그 돈으로 윤락업소에 드나들고, 호화스러운 생활을 해온 목사가 적발되기도 했다. 또, 성직자가 성도를 성폭행하는 사건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발생하고 있으며, 성도들의 헌금을 개인의 돈 인양 사용하는 목사들이 존재하기도 한다. 이처럼 오늘날 성직자의 길은 고난의 길, 가난의 길이 아니라, 부와 명예를 가져다 주는 권좌쯤으로 여겨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 나는 이러한 성직자의 부패를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성도와 신자들의 올바른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성직자들 스스로가 최소한의 종교적 양심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이겠지만, 보다 효율적인 방법은 성도가 성직자를 감시하고, 잘못을 했을 경우에는 엄격하게 비판해야 하는 것이다. 많은 성도들이 성직자를 신의 대리인으로 생각하고, 그들의 잘못에 매우 관대하다. 하지만, 성직자들이 진정한 신의 대리자라면 그들은 최소한 일반 신자들보다는 더욱더 청렴하고, 모범적인 생활을 해야 만 한다. 그들 자신의 행동 하나에 수 많은 사람들의 신앙생활이 결정된다는 사명감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때문에 신도들은 지금보다 성직자의 부패와 재산축적, 사치와 향락적인 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이것을 근절시키기 위한 노력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Ⅲ. 맺음말
과학문명의 발전으로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요즘 인류는 많은 것을 이루어 내었고, 또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 이성과 진보라는 미명하에 비과학적인 사실들은 미신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쓰고, 역사의 뒤안길로 점점 사라져 가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종교만은 여전히 굳건히 살아남아 현대인들의 사고와 생활을 지배하고 있다. 지구촌 수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종교에 따라 삶을 살아간다. 오늘날 대한민국의 현주소도 다를 것이 없다. 기독교를 믿는 사람들은 주말이면 교회에 출석하며 축복을 받길 원하고, 불교를 믿는 사람들은 사찰에서 부처님을 향해 108배를 하며 소원을 빈다. 여전히 민간신앙을 고수하는 몇몇 이들은 정화수를 떠놓고 간절히 기도를 하기도 하며, 연초에 점집을 찾아 점을 치기도 한다. 이처럼 많은 이들이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것은 미래에 대한 막연함, 죽음에 대한 불안함 속에서 절대적 존재에 대한 갈망이 커지기 때문일 것이다. 이렇게 종교는 수많은 긍정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모든 것이 과유불급이듯, 종교 역시 지나치면 독이 된다고 생각한다. 본문에서 다뤘던 많은 사례들은 광적인 신앙심과, 지나친 배타적 행위가 종교 본연의 기능을 훼손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때문에 많은 신앙인들은 건강하고, 이타적인 신앙생활로 좀 더 밝고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데 일조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연수 / 깨달음도 버려라, 한언, 2002
박이문 /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 철학
황우석 외, 나의 생명 이야기, 서울 : 효형출판, 2004
하성희, 생명존중의식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도덕과 수업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Horold,Coward, 한국종교연구회 역, 종교다원주의와 세계종교, 서울 : 서광사, 1990
이원규 /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1995
이신건 / 종교다원주의자들의 부화리과, 목회와 신학, 1992
한국종교문화연구소 / 세계 종교사 입문(개정증보판), 청년사, 2003
이찬수, 종교로 세계 읽기,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5
최준식,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사계절출판사, 1998
※이 자료의 모든 저작권은 본인에게 있음을 밝히며, 이 자료를 무단으로 복제, 복사, 전재한 후 사익을 위하여, 인터넷상에서 재판매하거나, 새로운 자료 형태로 재편집하여 무단으로 배포하는 행위를 할 경우, 저작권법 제 97조 5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③ 지나치게 폐쇄적인 종교관
종교로 인하여 전쟁을 하고, 수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는 다른 나라들의 상황을 보고 있노라면, 종교가 과연 제대로 된 기능을 하고 있는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 더불어 종교가 달라 결혼을 하지 않고,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에게 자기가 믿는 종교를 강제로라도 믿게 만들려는 사람들을 보면 마음이 안타깝다. 대부분의 종교는 살인과 폭력을 부정하고, 관용과 사랑을 강조하지만, 수 많은 사람들은 나와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사람을 죽이고, 내편과 네 편으로 편을 가른다. 사실 인류의 역사만 살펴보아도 세계사의 굵직했던 전쟁들은 종교로 인해 발발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종교로 인하여 수 많은 이들이 피를 흘리며 죽어갔던 것이다. 지금은 몇몇 나라를 빼고 이러한 경향들이 지극히 약화되었지만, 여전히 우리사회에서 종교문제에 관한 관용을 바라는 것은 큰 무리다. 얼마 전 사찰 법당안에 오줌을 싸고 벽화를 훼손한 목사와, 스님을 전도하려는 전도사 문제로 인해 세상이 떠들썩 했었다. 이러한 사건은 우리사회의 종교관이 얼마나 폐쇄적인 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물론 자신이 믿는 종교의 교리 상, 타종교를 적극 수용하고 받아들이기는 힘들겠지만 적어도 타 종교를 배척하거나 비난하는 일 만은 삼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④ 소멸된 성직자의 윤리의식
대다수 종교에서 성직자의 길을 걷는 것은 매우 고단하고, 험난한 길이다. 대부분의 성직자의 길은 인내와, 절제, 금욕과, 무소유, 수양의 연속이다. 때문에 성직자의 길을 택할 때에는 깊은 고민 끝에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 삶은 고난의 연속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오늘날 몇몇 성직자의 모습은 우리가 그 동안 알고 있던 성직자의 모습과 정반대의 모습으로 보인다. 룸살롱을 출입하며, 수억대 도박판을 벌인 스님이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는가 하면, 장애인을 돕겠다고 사람들에게 후원금을 받아 그 돈으로 윤락업소에 드나들고, 호화스러운 생활을 해온 목사가 적발되기도 했다. 또, 성직자가 성도를 성폭행하는 사건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발생하고 있으며, 성도들의 헌금을 개인의 돈 인양 사용하는 목사들이 존재하기도 한다. 이처럼 오늘날 성직자의 길은 고난의 길, 가난의 길이 아니라, 부와 명예를 가져다 주는 권좌쯤으로 여겨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 나는 이러한 성직자의 부패를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성도와 신자들의 올바른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성직자들 스스로가 최소한의 종교적 양심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이겠지만, 보다 효율적인 방법은 성도가 성직자를 감시하고, 잘못을 했을 경우에는 엄격하게 비판해야 하는 것이다. 많은 성도들이 성직자를 신의 대리인으로 생각하고, 그들의 잘못에 매우 관대하다. 하지만, 성직자들이 진정한 신의 대리자라면 그들은 최소한 일반 신자들보다는 더욱더 청렴하고, 모범적인 생활을 해야 만 한다. 그들 자신의 행동 하나에 수 많은 사람들의 신앙생활이 결정된다는 사명감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때문에 신도들은 지금보다 성직자의 부패와 재산축적, 사치와 향락적인 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이것을 근절시키기 위한 노력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Ⅲ. 맺음말
과학문명의 발전으로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요즘 인류는 많은 것을 이루어 내었고, 또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 이성과 진보라는 미명하에 비과학적인 사실들은 미신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쓰고, 역사의 뒤안길로 점점 사라져 가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종교만은 여전히 굳건히 살아남아 현대인들의 사고와 생활을 지배하고 있다. 지구촌 수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종교에 따라 삶을 살아간다. 오늘날 대한민국의 현주소도 다를 것이 없다. 기독교를 믿는 사람들은 주말이면 교회에 출석하며 축복을 받길 원하고, 불교를 믿는 사람들은 사찰에서 부처님을 향해 108배를 하며 소원을 빈다. 여전히 민간신앙을 고수하는 몇몇 이들은 정화수를 떠놓고 간절히 기도를 하기도 하며, 연초에 점집을 찾아 점을 치기도 한다. 이처럼 많은 이들이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것은 미래에 대한 막연함, 죽음에 대한 불안함 속에서 절대적 존재에 대한 갈망이 커지기 때문일 것이다. 이렇게 종교는 수많은 긍정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모든 것이 과유불급이듯, 종교 역시 지나치면 독이 된다고 생각한다. 본문에서 다뤘던 많은 사례들은 광적인 신앙심과, 지나친 배타적 행위가 종교 본연의 기능을 훼손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때문에 많은 신앙인들은 건강하고, 이타적인 신앙생활로 좀 더 밝고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데 일조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연수 / 깨달음도 버려라, 한언, 2002
박이문 /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 철학
황우석 외, 나의 생명 이야기, 서울 : 효형출판, 2004
하성희, 생명존중의식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도덕과 수업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Horold,Coward, 한국종교연구회 역, 종교다원주의와 세계종교, 서울 : 서광사, 1990
이원규 /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1995
이신건 / 종교다원주의자들의 부화리과, 목회와 신학, 1992
한국종교문화연구소 / 세계 종교사 입문(개정증보판), 청년사, 2003
이찬수, 종교로 세계 읽기,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5
최준식,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사계절출판사, 1998
※이 자료의 모든 저작권은 본인에게 있음을 밝히며, 이 자료를 무단으로 복제, 복사, 전재한 후 사익을 위하여, 인터넷상에서 재판매하거나, 새로운 자료 형태로 재편집하여 무단으로 배포하는 행위를 할 경우, 저작권법 제 97조 5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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