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다양한 가족형태별 가족(이혼가족, 핵가족화, 다문화가족, 입양가족, 노인가족, 맞벌이 가족, 재혼가족)의 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정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우리나라의 다양한 가족형태별 가족(이혼가족, 핵가족화, 다문화가족, 입양가족, 노인가족, 맞벌이 가족, 재혼가족)의 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정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 사회의 가족형태 및 가족환경
  1) 가족형태
  2) 가족환경

 2. 가족형태별 가족의 문제 기술
  1) 이혼가족의 문제점
  2) 핵가족화에 따른 문제점
  3) 다문화가족의 문제점
  4) 입양가족의 문제점
  5) 노인가족의 문제점
  6) 맞벌이 가족의 문제점
  7) 재혼가족의 문제점

 3. 가족형태별 가족문제를 사회복지적 접근을 통한 해결방안
  1) 가족지원(강화)서비스
  2) 가족보완서비스
  3) 가족대리서비스

 4. 가족형태별 가족문제를 정책적 접근을 통한 해결방안
  1) 이혼 가족 문제의 정책적 접근을 통한 해결방안
  2) 핵가족화 문제의 정책적 접근을 통한 해결방안
  3) 한부모 문제의 정책적 접근을 통한 해결방안
  4) 다문화가족 문제의 정책적 접근을 통한 해결방안
  5) 입양가족 문제의 정책적 접근을 통한 해결방안
  6) 노인가족 문제의 정책적 접근을 통한 해결방안
  7) 맞벌이 가족 문제의 정책적 접근을 통한 해결방안
  8) 재혼가족 문제의 정책적 접근을 통한 해결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성을 계발하고 취미 및 특기를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2010년 6월 기준으로 전체학교(11,231개교)의 99.9% (11,226개교)가 운영 중이며, 초등학생의 54.0%가 참여 중(교육과학기술부, 2010)이다. 그러나 초등학생 특기적성 교육의 경우 보호와 양육의 지속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한계와 학생이 수강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교실을 찾아다니게 되는데, 개별 프로그램이 시간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 프로그램 이용 간에 공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을 위한 보호 및 감독에 대한 체계적인 대책이 미흡한 실정이다. 또 다른 형태인 방과후교실은 서민들이 자녀에 대한 걱정 없이 일 할 수 있도록 원하는 사람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안전하고 질 높은 돌봄프로그램을 의미한다. 특히, 저녁 늦은 시간까지 일해야 하는 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 학생의 돌봄이 가능하다. 현재, 방과후부터 17시 까지 돌봄교실을 일부 운영 중이나, 학교당 20~25명 내외의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어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등을 우선순위로 이용에 대한 제한을 두고 있어 하고 맞벌이 가정에서는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 2011년 부터는 6시 30분부터 9시까지 운영하는 아침돌봄 교실과 17시부터 22시까지 운영하는 저녁돌봄 교실을 운영하기 위해 공모 중이나, 이용시간 대 뿐만 아니라 이용대상을 현재보다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8) 재혼가족 문제의 정책적 접근을 통한 해결방안
첫째, 재혼가족에게 있어서 자녀의 많은 갈등 상황이 생기지만, 가족 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가족성원 모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둘째, 재혼가족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대중매체,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재혼가족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정립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성경적인 결혼관 ·가정관 ·재혼에 대한 성경적인 이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와 같은 가족관계를 안정화시키는 교회와 사회의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넷째, 성경적 상담자인 우리는 성경적 관점에서 재혼가족 자녀들이 온전하게 설 수 있도록 이들을 어떻게 도울 것인지에 대한 보다 많은 관심과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5. 나의 의견
오늘날 현대사회를 일컬어 정보화 사회, 후기 산업사회, 탈 이데올로기 사회 또는 청색혁명의 사회라 한다. 이는 현대 산업사회가 갖는 특성들을 서술한 것으로서 현대사회가 전통적 사회와 다른 새로운 사회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나타내는 표현들이다. 현대사회의 새로운 특성은 가정내의 인간생활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즉 도시화와 공업화로 인한 인구이동과 다양한 직업특성은 가족구조와 가족크기에 많은 영향을 주어 전통적인 확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대가족에서 소가족으로 변화시키는 한 요인이 되었다. 통계청(2010)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가구 중 82.0%는 핵가족이며, 이중 부부와 미혼자녀 가구는 57.8%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2010년에 비해 핵가족은 26.2% 증가하고, 확대가족은 5.4% 감소한 것으로서 핵가족화 양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뜻한다. 핵가족화로 인하여 가족내 인간관계 및 발달도 많은 변화를 나타내었다. 즉 친척들과의 유대관계, 조부모-손자녀 관계 등의 직계, 방계
가족내에서의 인간관계가 현저하게 약화되었다. 이로 인하여 확대가족에서의 다양한 지적, 사회정서적 발달과 교육, 상호부조 등의 기능이 감소되어 인간관계의 범위가 부모-자녀 관계로 축소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확대가족에서의 유아는 같이 지내며 자기를 돌보아 줄 성인이 많기 때문에 의존성이 강해질 수도 있지만 동시에 많은 사람과의 관계로 사교성이 발달할 수도 있다. 그리고 한 가정에 많은 사람이 같이 융합하여 조화를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규칙과 규범, 조직과 협동 등의 사회성 발달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곳에서 성장한 유아는 타인에게 협조하려는 행동특성이 발달하고 조직력이 강해지며 지도성도 높아질 수 있다. 이로 인해 확대가족에서의 유아는 단체생활과 조직생활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으며 사회적 적응력도 강해진다. 이러한 특성들은 가족구성원들이 가정의 공동목표에 동조하고 협력하려 하며, 유아 양육 내지 훈육에 대해서 서로 일치하는 의견을 가지고 있을 때 형성될 수 있다. 이에 따라 확대가족의 유아는 협동심과 집단에의 동조성향이 강하고 상호의존적이며, 과업과 역할이 분담되어 책임감도 강해질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가족형태별 가족의 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정책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사회가 보다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면서 가정환경도 달라지고 있다. 정부의 가족계획 정책, 지리적 이동의 편리함, 가정 경제 등의 이유로 핵가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동시에 확대가족은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의 확대가족은 찾아보기 힘든 가족형태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맥락에서 확대가족과 핵가족에 관한 연구는 시급하고, 또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과거 확대가족내의 3세대 관계가 핵가족의 2세대 관계로 축소됨으로써 가족형태가 유아의 가정환경과 사회정서적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가족형태에 따른 가정환경에서의 차이와 이와 관련된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대한 연구는 확대가족을 표집하는데 대한 어려움 등을 이유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이원숙, 가족복지론, 학지사.2007
김양희, 가족관계, 수학사, 1992
이소희 외, 현대 가족 복지론, 양서원, 1999
최일섭 외,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 2000
송정아 외,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하우, 1999
공선영, 모자가족의 경험과 적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김은미 외, 다문화사회, 한국, 나남신서, 2009
김일곤, 다문화가정 정부지원정책의 효율화 방안,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 가격2,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10.11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535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